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nnis Kim Feb 18. 2024

봄 배당주 투자하기

인생은 타이밍

벗꽃이 필때 배당주를 주목하자.


한국의 금융주들은 정부의 압박에 따라 배당을 늘리고 있다.


배당이란 주식회사가 주주에게 수익을 돌려주는 제도이다. 배당을 주는 주식을 배당주라고 하고 배당을 다른 주식보다 더 하는 것을 배당 우선주라고 한다.


대표적인 배당 우선주가 바로 '삼성전자우'이다



한국주식들은 배당이 짜다. 재벌들이 회사는 본인의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주주에게 배당을 할 생각도 없고 배당을 신경쓰지 않는다.


외국인 지분이 높은 회사인 KT의 경우 배당을 높이고 있다. 금융 회사도 배당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외국인 투자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단기적으로 배당하거나 지속적으로 배당하지 않고 특별배당하는 경우도 있다. 개인적으로 좋게 보는 배당 주식은 '대신증권2우B'이다. 약 8.5% ~ 10% 배당을 하고 있다. E1의 경우에도 8%대 배당을 하고 있다. 리츠나 이런 회사 주식의 경우도 배당을 우선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배당에 인색한 재벌과 달리 금융 회사의 배당 성향은 확실하다. 


하나금융지주를 비롯한 배당을 하는 증권사를 살펴보자 경제적 자유는 인간 존엄의 기본이기에 경제적 여유는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배당주보다 성장주가 더 좋다. 많이 오른 주식은 돈이 필요할 때 주식을 매도하여 시세차익을 통해 셀프 배당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5년 전 구글에 투자했다면 150% 주식 상승이 있었고 1억을 투자했다면 2.5억원이 되었을 것이다. 그 어떤 배당주식보다 수익율이 좋고 수익 구간에서 일부를 매도했더라도 상당한 자본 수익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배당주 #배당우선주 #우선주 #삼성전자우 #대신증권 #하나금융지주 #E1 #주식 #투자 #연금


배당주식 살펴보기

https://finance.naver.com/sise/dividend_list.naver


https://v.daum.net/v/20240218080014693


작가의 이전글 S&P 500 Index 펀드 장기 투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