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며 생겨난 문제
스마트폰 교체 주기가 43개월로 길어지면서 시장의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제조사들은 출하량 감소라는 공통적인 도전에 직면했지만, 각자의 시장 위치와 전략에 따라 다른 정도의 영향을 받고 있다. 아래 표는 주요 제조사별 영향과 대응 전략을 요약했다.
삼성전자
출하량 감소, 중저가 시장 위협
핵심 대응 전략: 프리미엄 모델 다각화: S 시리즈, 폴더블(Z 폴드/플립), FE 시리즈 등 라인업 확대
애플
프리미엄 시장 점유율 하락, 중국 시장 격전
핵심 대응 전략: 신규 모델 출시, 아이폰 '에어(슬림)' 신규 라인업 추가
중국 제조사 (샤오미, 화웨이 등)
가격 경쟁력 기반 성장
핵심 대응 전략: 프리미엄 시장 진출, 고사양 칩 탑재 및 혁신적인 폴더블 폰(트리플 폴더블) 출시
스마트폰 교체 주기 연장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투자를 판단할 때는 다음과 같은 포인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제조사의 수익성 다각화 능력 확인: 출하량이 정체되거나 감소해도 수익을 안정적으로 낼 수 있는 사업 구조를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라ㅡ. 삼성의 경우 반도체, 가전 등 다른 사업부문에서 수익을 보완할 수 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경쟁력 평가: 이제 시장 점유율보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점유율과 평균 판매가격(ASP) 이 더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고가폰을 성공적으로 팔아 수익을 내는 기업이 장기적으로 유리하다. 그래서 애플은 강점이 있다.
차별화된 혁신 기술 주목: 모든 제조사가 AI 기능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단순한 홍보가 아닌 소비자가 실제로 체감할 수 있고 편의성을 주는 '체감형 AI' 기능을 선보이는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 또한, 폴더블폰과 같이 디자인 자체를 혁신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기술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
스마트폰 시장의 위기는 이제 '완제품만 파는 기업'에게 해당하는 이야기이며, 수익 구조를 다각화하고 프리미엄 시장을 선점하며 지속 가능한 혁신을 보여주는 기업이 다음 경쟁에서 승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다.
애플은 인도 시장에 올인 중이야. 아이폰 프로 컬러가 주황색인 건 그 이유야.
#애플 #삼성 #샤오미 #화웨이 #APPLE #미국주식 #주식 #주식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