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셀프 체험단 마케팅 강의 첫 시간입니다.
먼저 "체험단 마케팅"에 대한 당부의 말씀 하나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체험단 마케팅은 친절이 생명입니다.
불친절한 매장은 체험단 마케팅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따라서 체험단을 공짜 손님으로 생각하는 사장님은 아예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험단 블로거와의 첫 대화부터, 매장 응대, 체험을 마치고 나갈 때까지
친절은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매장 홍보를 위해 이 순간만큼은 간, 쓸개 다 빼고 친절하게 대해주세요~
매장에 방문하는 체험단은 일반 손님이 아닙니다.
매장으로 홍보하러 온 마케터임을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그럼 아래 필독 포스팅을 먼저 확인하시고, 가능하신 분들만 본 체험단 모집 강의를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필독 포스팅 : https://blog.naver.com/chopie80/222945466940
1. 강의 소개 및 준비물 안내
본 강의의 특징과 체험단 마케팅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려드립니다.
2. 준비물 1 - 카카오톡 1:1 오픈 채팅방 개설
체험단 블로거와 소통하기 위한 오픈 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3. 준비물 2 - 체험단 모집 공지 준비하기
체험단 지원자들에게 가이드 및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공지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4. 체험단 홍보하기
더 빨리 더 많은 지원자들을 모집하기 위한 TIP을 알려드립니다.
5. 지원자 블로그 심사하기
내 매장을 상위 노출시켜 줄 지원자들을 선별하는 TP을 알려드립니다.
6. 합격자 매장으로 초대하기
체험단 합격자를 쉽게 매장으로 초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7. 매장에서 체험단 응대하는 TIP
양질의 리뷰가 나올 수 있도록 체험단을 응대하는 TIP을 알려드립니다.
8. 마무리 및 준비물 정리하기
체험단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TIP를 알려드리고 마무리를 합니다.
강의 목차를 보셔 아시겠지만,
본 강의는 진짜 체험단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특정 체험단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체험단 사이트의 규정에 휘둘리지 않고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체험단 마케팅을 하실 수 있도록
체험단 마케팅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 그냥 편하게 월 몇만 원 주고 체험단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편하지 않나?
네 맞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간 마케팅을 하실 거라면,
어쩌면 체험단 업체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이 아닌 지속적인 매장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에는
체험단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그 근본적인 방법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체험단 사이트의 정책이나 업체 영업사원의 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겠죠.
체험단 사이트는 영리가 목적입니다.
보통 신생 사이트는 많은 회원을 모집하기 위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것입니다.
그 이후 사이트가 쓸 만해지면 유료 서비스로 바뀝니다.
또한 사이트가 좋아질수록 당연히 서비스 비용도 올라갈 것이고요.
어쩔 수 없습니다. 영리가 목적이니까요.
무료 수수료를 앞세웠던 배달의민족이 변한 것처럼 말이죠.
그렇게 우리 사장님들을 그들에게 휘둘리게 되는 것이죠.
마케팅 영업사원은 자신들이 돈 버는 게 목적입니다.
겉으로는 사장님들의 장사를 위해 헌신하는 것처럼 말하겠지만,
아닙니다.
사장님의 이익보다는 자신의 이익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계약 전과 계약 후의 달라진 태도를 확실히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특정 체험단 사이트나 업체에 휘둘리지 않고
사장님 스스로가 체험단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체험단 마케팅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접 체험단 마케팅을 운영하면 좋은 장점에 대해 더 말씀드리자면,
일단 마케팅 비용을 확실히 절감하실 수가 있겠죠!!
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특정 사이트나 업체의 정책에 따라 휘둘리지 않으면서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어디서든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고요,
일반 체험단 마케팅부터 기자단, 할인 체험단, 페이백 체험단, 프리미엄 체험단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케팅 부업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근본적인 방법을 알게 되면
저처럼 타 매장 체험단 마케팅을 해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부업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마케팅의 본질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무궁무진한 마케팅 응용 방법을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저도 하고 있고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체험단 마케팅이 쉬운 건 아닙니다.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수년간 직접 경험하면서 정리한 절차대로 진행하신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필요한 절차는 빼고, 효용성이 좋은 기능은 추가했기 때문에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제가 직접 만든 간단한 체험단 마케팅 방법을 본 강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험단 마케팅 절차를 크게 나눠보면 이렇습니다.
1. 체험단 모집 글 작성하고
2. 지원자들 블로그를 심사하고
3. 합격자들을 매장으로 초대하면 끝입니다~
그리고 매장에 방문한 블로그 체험단에게
친절하고 정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을 하면!
우리 매장을 잠재 고객들에게 홍보해 줄 리뷰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 체험단 진행 절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https://blog.naver.com/sbrcafe/222925693645
간단하죠?
자 그럼 본 강의를 통해
모집 글을 어떻게 작성하고,
블로그 심사는 어떻게 해야 하며,
합격작들은 어떻게 매장 초대를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체험단 모집에 필요한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많지 않습니다.
딱 2가지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 체험단 모집 공지 글 등록 (필수)
2. 카카오톡 1:1 오픈 채팅방 개설 (선택)
이 두 가지만 준비하시면 체험단 모집 준비 끝!
아주 간단하죠!
준비물의 용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체험단 모집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거들에게 매장 위치, 무료제공 서비스, 리뷰 가이드 등의 체험단 관련 정보를 알려줘야 할 것입니다.
이때 한 명 한 명 찾아가 설명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겠죠.
그래서 체험단 모집 공지가 필요합니다.
모집 공지(가이드)를 하나 올려놓으면, 이 글을 보고 여러 블로거들이 체험단에 지원을 할 것이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체험단을 모집하실 수 있겠죠~
그리고 이 모집 글은 평생 계속해서 써먹을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성껏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완벽하게 준비하려고는 하지 마세요.
이번 모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다음 모집 때 보완하면 되니까요~
따라서 정성스럽게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체험단으로 선정한 블로거들을 매장으로 초대하고 여러 소통을 하기 위한 소통 창구입니다.
참고로 카톡 말고도 이메일, 쪽지, 문자, 카톡 등 여러 소통 방식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 중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편한 방식은 SMS문자와 카톡이겠죠~
만약 SMS문자를 선호하신다면 별도로 준비할 것은 없지만,
개인 번호가 노출되는 것이 꺼려지신다면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다음 강의에서는
이 두 가지 준비물을 준비하는 자세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