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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모집방법 1강 - 강의 소개 및 준비물 안내

소상공인 사장님들을 위한 셀프 체험단 마케팅 강의 첫 시간입니다.

by 성공힌트

먼저 "체험단 마케팅"에 대한 당부의 말씀 하나 올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체험단 마케팅은 친절이 생명입니다.

불친절한 매장은 체험단 마케팅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따라서 체험단을 공짜 손님으로 생각하는 사장님은 아예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험단 블로거와의 첫 대화부터, 매장 응대, 체험을 마치고 나갈 때까지

친절은 중요하고 또 중요합니다.

매장 홍보를 위해 이 순간만큼은 간, 쓸개 다 빼고 친절하게 대해주세요~


매장에 방문하는 체험단은 일반 손님이 아닙니다.

매장으로 홍보하러 온 마케터임을 절대 잊으시면 안 됩니다.


그럼 아래 필독 포스팅을 먼저 확인하시고, 가능하신 분들만 본 체험단 모집 강의를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필독 포스팅 : https://blog.naver.com/chopie80/222945466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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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목차 및 안내


1. 강의 소개 및 준비물 안내

본 강의의 특징과 체험단 마케팅에 필요한 준비물을 알려드립니다.


2. 준비물 1 - 카카오톡 1:1 오픈 채팅방 개설

체험단 블로거와 소통하기 위한 오픈 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3. 준비물 2 - 체험단 모집 공지 준비하기

체험단 지원자들에게 가이드 및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공지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4. 체험단 홍보하기

더 빨리 더 많은 지원자들을 모집하기 위한 TIP을 알려드립니다.


5. 지원자 블로그 심사하기

내 매장을 상위 노출시켜 줄 지원자들을 선별하는 TP을 알려드립니다.


6. 합격자 매장으로 초대하기

체험단 합격자를 쉽게 매장으로 초대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7. 매장에서 체험단 응대하는 TIP

양질의 리뷰가 나올 수 있도록 체험단을 응대하는 TIP을 알려드립니다.


8. 마무리 및 준비물 정리하기

체험단 운영에 있어 전반적으로 도움이 되는 TIP를 알려드리고 마무리를 합니다.






체험단 마케팅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강의 목차를 보셔 아시겠지만,
본 강의는 진짜 체험단 마케팅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특정 체험단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체험단 사이트의 규정에 휘둘리지 않고

네이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자유롭게 체험단 마케팅을 하실 수 있도록

체험단 마케팅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에이... 그냥 편하게 월 몇만 원 주고 체험단 사이트를 이용하는 게 편하지 않나?

네 맞습니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기간 마케팅을 하실 거라면,

어쩌면 체험단 업체나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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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단기간이 아닌 지속적인 매장 마케팅이 필요한 경우에는

체험단 마케팅이 어떤 식으로 진행이 되는지 그 근본적인 방법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체험단 사이트의 정책이나 업체 영업사원의 말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겠죠.


체험단 사이트는 영리가 목적입니다.

보통 신생 사이트는 많은 회원을 모집하기 위해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것입니다.

그 이후 사이트가 쓸 만해지면 유료 서비스로 바뀝니다.

또한 사이트가 좋아질수록 당연히 서비스 비용도 올라갈 것이고요.

어쩔 수 없습니다. 영리가 목적이니까요.

무료 수수료를 앞세웠던 배달의민족이 변한 것처럼 말이죠.

그렇게 우리 사장님들을 그들에게 휘둘리게 되는 것이죠.


마케팅 영업사원은 자신들이 돈 버는 게 목적입니다.

겉으로는 사장님들의 장사를 위해 헌신하는 것처럼 말하겠지만,

아닙니다.

사장님의 이익보다는 자신의 이익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계약 전과 계약 후의 달라진 태도를 확실히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특정 체험단 사이트나 업체에 휘둘리지 않고

사장님 스스로가 체험단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체험단 마케팅 운영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접 체험단을 운영하면

이런 것들이 좋습니다.


직접 체험단 마케팅을 운영하면 좋은 장점에 대해 더 말씀드리자면,

일단 마케팅 비용을 확실히 절감하실 수가 있겠죠!!


또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특정 사이트나 업체의 정책에 따라 휘둘리지 않으면서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어디서든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고요,

일반 체험단 마케팅부터 기자단, 할인 체험단, 페이백 체험단, 프리미엄 체험단 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마케팅 부업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근본적인 방법을 알게 되면

저처럼 타 매장 체험단 마케팅을 해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를 부업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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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뿐만이 아닙니다.

마케팅의 본질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 무궁무진한 마케팅 응용 방법을 만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 저도 하고 있고요,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체험단 마케팅이 쉬운 건 아닙니다.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수년간 직접 경험하면서 정리한 절차대로 진행하신다면

남녀노소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불필요한 절차는 빼고, 효용성이 좋은 기능은 추가했기 때문에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제가 직접 만든 간단한 체험단 마케팅 방법을 본 강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험단 절차는

크게 3가지로 진행이 됩니다.


체험단 마케팅 절차를 크게 나눠보면 이렇습니다.


1. 체험단 모집 글 작성하고

2. 지원자들 블로그를 심사하고

3. 합격자들을 매장으로 초대하면 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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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매장에 방문한 블로그 체험단에게

친절하고 정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을 하면!

우리 매장을 잠재 고객들에게 홍보해 줄 리뷰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 체험단 진행 절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보세요~
https://blog.naver.com/sbrcafe/222925693645


간단하죠?

자 그럼 본 강의를 통해

모집 글을 어떻게 작성하고,

블로그 심사는 어떻게 해야 하며,

합격작들은 어떻게 매장 초대를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체험단 준비물 2개를 준비하세요~


먼저 체험단 모집에 필요한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많지 않습니다.

딱 2가지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1. 체험단 모집 공지 글 등록 (필수)

2. 카카오톡 1:1 오픈 채팅방 개설 (선택)


이 두 가지만 준비하시면 체험단 모집 준비 끝!

아주 간단하죠!


준비물의 용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자면,


체험단 모집 공지란?

체험단 모집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거들에게 매장 위치, 무료제공 서비스, 리뷰 가이드 등의 체험단 관련 정보를 알려줘야 할 것입니다.

이때 한 명 한 명 찾아가 설명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겠죠.

그래서 체험단 모집 공지가 필요합니다.

모집 공지(가이드)를 하나 올려놓으면, 이 글을 보고 여러 블로거들이 체험단에 지원을 할 것이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체험단을 모집하실 수 있겠죠~

그리고 이 모집 글은 평생 계속해서 써먹을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성껏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완벽하게 준비하려고는 하지 마세요.

이번 모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다음 모집 때 보완하면 되니까요~

따라서 정성스럽게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카카오톡 1:1 오픈 채팅방은?

체험단으로 선정한 블로거들을 매장으로 초대하고 여러 소통을 하기 위한 소통 창구입니다.

참고로 카톡 말고도 이메일, 쪽지, 문자, 카톡 등 여러 소통 방식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 중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편한 방식은 SMS문자와 카톡이겠죠~


만약 SMS문자를 선호하신다면 별도로 준비할 것은 없지만,

개인 번호가 노출되는 것이 꺼려지신다면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다음 강의에서는

이 두 가지 준비물을 준비하는 자세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 강의>

https://brunch.co.kr/@designup/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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