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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단 모집방법 3강 - 체험단 모집 공지 준비하기

체험단 마케팅의 핵심 준비물! 블로거 모집 공지를 만들어보겠습니다.

by 성공힌트

이번 강의에서는
체험단 마케팅의 핵심 준비물인 <체험단 모집 공지>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본 강의에서는

사블랑 카페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설명을 해드립니다.


하지만 본 내용을 조금만 응용하면

사장님 블로그나 매장 홈페이지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으니

필요에 따라 적절히 응용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강의 시작하겠습니다.


image[1].png




체험단 모집 공지를 작성하는 이유


체험단 모집을 하기 위해서는 블로거들에게 매장 위치, 무료제공 서비스, 리뷰 가이드 등의 체험단 관련 정보를 알려줘야 할 것입니다.

이때 한 명 한 명 찾아가 설명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겠죠.

그래서 아래와 같은 체험단 모집 공지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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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모집 공지(가이드)를 하나 올려놓으면,

이 글을 보고 여러 블로거들이 체험단에 지원을 할 것이기 때문에 아주 편하게 체험단을 모집하실 수 있겠죠~

그리고 이 모집 글은 평생 계속해서 써먹을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성껏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완벽하게 준비하려고는 하지 마세요.

이번 모집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다음 모집 때 보완하면 되니까요~

따라서 정성스럽게만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지 작성 안내


체험단 모집 공지에는 아래와 같이

체험단 진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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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사용하시던 양식이 있는 사장님들은 이를 참고하시고 자유롭게 수정하셔도 되고요,

처음 모집을 하는 사장님이라면 이 기본 양식대로 체험단 모집 글을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모집 글을 작성하는 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사장님이 이미 알고 있는 매장 정보를 적는 것이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충 적지 말고,

가능한 정성껏 준비하는 것을 권합니다.

모집 공지(가이드)를 하나 올려놓으면, 평생 계속해서 써먹을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정성껏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항목 하나하나에 대한 설명과 작성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상호


매장 간판에 적힌 상호를 그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 상호 입력을 통해 네이버에 검색이 될까 걱정이 되신다면,

상호 사이에 점을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마시써갈비 -> 마.시.써.갈.비

청담페르시아 -> 청담.페르.시아

이런 식을 상호 사이에 점을 추가하면, 네이버에 상호 검색으로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카페 글의 공개 설정에서 <검색 네이버 서비스 공개> 항목을

아래와 같이 체크 해제하시면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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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방법은 블로그에서 모집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주소


매장 주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정확한 주소가 노출되길 꺼려진다면,

동까지만 입력하시고, 나중에 체험단 선정자들에게만 따로 알려주셔도 되겠습니다.

체험단 지원자들은 대략적인 매장의 위치만 알아도 충분하기 때문에

"건대 먹자골목 안에 위치" 와 같이 대략적인 설명만 남겨주셔도 됩니다.




3. 제공 내역


체험단에게 제공할 무료 서비스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제공 서비스는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업종마다 많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요식업의 경우에는 2~5만원 정도의 이용권을 제공하고요,

헤어샵의 경우에는 10만원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업종마다 많이 다릅니다.

따라서 동종업 사장님들의 모집 글을 참고하시어 직접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리자면

고품질의 블로그를 모집해서 상위 노출을 노리고 싶다면

타 업체보다 서비스를 올려주시면 되고요~

반대로 저품질의 블로그라도 최대한 많이 모집해서 네이버에 도배하고 싶다면,

서비스를 낮게 책정하는 것이 경제적인 면에서 좋을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영상
https://youtu.be/Z5Mxb-KoQCM?t=142





4. 방문 및 예약안내


체험단이 방문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을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매장에 손님이 없는 한가한 시간대에만 체험단을 받는 사장님도 계신데요,

이건 사실 체험단 입장에서도 사장님 입장에서도 매우 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자칫 매장 홍보에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체험단 리뷰 포스팅에는 당연히 매장 사진도 올라갈 것입니다.

이때 손님이 없는 썰렁한 매장 사진이 올라간다면...

과연 이를 본 사람들이 매장에 방문하고 싶을까요?

아니죠.

따라서 어느 정도 매장에 손님이 있는 시간대에 체험단을 부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히려 웨이팅 대기 시간에 체험단을 불러서

줄을 서서 대기하는 사람들의 모습까지 리뷰에 담으면 아주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https://blog.naver.com/upccess/223130257357




5. 검색 키워드


검색 키워드에는

내 매장에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네이버에 노출이 되길 바라는지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아마도 대부분의 사장님들은

건대 맛집, 홍대 미용실과 같이 검색량이 많은 인기 키워드로 등록이 되길 바라시겠죠?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강남역, 홍대와 같은 인기 지역 키워드나

맛집, 미용실과 같은 인기 업종 키워드는 매우 힘들 것입니다.


이런 인기 키워드의 포스팅은 하루에도 수백, 수천 건이 등록되기 때문에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여 검색 노출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사장님 상황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공략하셔야 하겠습니다!


만약 인기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되길 바란다면

최적화 블로거, 네이버 인플루언서 등과 같이 품질이 우수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체험단을 섭외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최적화 블로거들을 섭외하기 이해서는

타 매장보다 더 풍족한 서비스나 차별화된 혜택을 준비하여 체험단을 모집해야 할 것입니다.


예상하시겠지만 이런 최적화 블로거들은 일반 블로거들과는 다릅니다.

최적화 블로거가 되면 협찬을 해준다는 제의가 쪽지함과 메일함에 넘쳐나기 때문에,

일반적인 서비스 제공만으로는 아마도 섭외가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의 업체들은

교통비를 제공한다는 명목으로 2~3만원을 추가로 주기도 하고요,

원고료를 준다는 명목으로 5~10만원을 더 주면서 이들을 섭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비용은 리뷰어의 인지도나 영향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더 올라가겠죠.


하지만!!

굳이 인기 키워드, 최적화 블로거를 고집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사람들이 인기 키워드로만 검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검색량이 낮은 비인기 키워드도 매장 홍보에 확실히 효과는 있을 것이고요,

이런 비인기 키워드는 일반 블로거들도 상위 노출의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일반 블로거들을 섭외해도 매장 홍보 효과를 톡톡히 보실 것입니다.


또한 무조건 최적화 블로거가 만능은 아닙니다.

네이버 로봇은 블로그 리뷰가 많은 매장을 더욱 신뢰하기 때문에

블로그 리뷰가 별로 없는 신생 매장의 경우에는

최적화 블로거를 섭외한다 하더라도 상위 노출이 잘 안될 것입니다.


따라서 신생 매장은 처음부터 최적화 블로거를 섭외하는 것이 아니라,

저렴한 일반 블로거들을 많이 모집해서 블로그 리뷰를 최대한 많이 깔아두는 전략을 먼저 취해야 할 것입니다.


결론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무조건 인기 키워드만 고집하실 것이 아니라,

사장님 상황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공략하셔야 할 것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사블랑에서 無심사 체험단으로 대량 리뷰를 쌓아보세요.
https://blog.naver.com/sbrcafe/223088340214

사장님들~ 무조건 인기 키워드라고 좋은 게 아닙니다.
https://blog.naver.com/upccess/222875078497

체험단 섭외 시 비싼 최적화 블로그만 고집하지 마세요.
https://blog.naver.com/upccess/222908037506

키워드 등급과 블로그 품질의 상관관계 분석
https://blog.naver.com/upccess/222907710898




6. 리뷰 포스팅 기한 및 유지 기간


리뷰 포스팅 기한은 매장에서 체험을 마친 체험단이 리뷰 포스팅을 올리는 기한을 말하며,

유지 기한은 이 포스팅을 삭제하지 않고 유지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보통 체험단 블로거는 보통 1~2주 이내에 리뷰 포스팅을 작성할 것이 일반적이고

리뷰 또한 삭제하지 않고 영구적으로 유지가 될 것입니다.

삭제를 하게 되면 블로그 품질에도 좋지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간혹 예외의 경우도 생길 수가 있겠죠.


이런 예외의 경우를 대비하는 차원으로

리뷰 포스팅 기한 및 유지 기한을 가이드에 명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사블랑에서는

"매장 방문일로부터 10일 이내, 작성일로부터 1년 이상 유지 필수"를 기본 조건으로 정했는데요,

이를 참고하시어 사장님이 직접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7. 체험단에게 하고 싶은 말


아무리 꼼꼼한 체험단이라도 매장의 장점을 모두 리뷰에 담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때 사장님께서 매장의 장점이나 특징에 대해 한 번 더 언급해 주신다면,

이 정보를 바탕으로 더욱 풍성하고 만족스러운 리뷰 포스팅이 완성될 수 있겠죠!


오픈 주방, 넓은 주차장, 유기농 식재료, 단체석 완비 등 매장의 특징, 자랑하고 싶은 모든 것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8. 체험단 지원 방법 안내


체험단에 지원하는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체험단 지원 방법은 아주 쉽고 편하고 간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원 가입하고, 개인 정보 적고, 동의서 작성하고 등

절차가 복잡하고 불편하면 지원을 꺼릴 것입니다.

따라서 체험단 지원 방법은 아주 심플해야 합니다.


물론 체험단 진행을 위해서는 블로그 주소, 신청자 이름, 전화번호 수집, 동의서 작성 등의 절차가 필요한 것은 맞지만, 굳이 체험단 지원 단계에서 이 모든 절차를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건 체험 지원자들도 불편하고 사장님 역시 번거로울 것입니다.


따라서 체험단 지원 단계에서는 모든 절차를 생략하고

단순하게 체험단 심사에 필요한 블로그 주소만 받으면 되겠습니다.

이후 개인 정보는 심사에 통과되어 체험이 확정된 블로거들에게만 요청하면 되겠죠.


참고로 사블랑 카페에서는 카페 댓글을 통해 체험단 지원을 받고 있는데요,

만약 사장님 블로그에서 모집하신다면, 블로그 비밀 댓글을 통해 지원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 사블랑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하는 샘플 사례 보기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29126598/menus/147

※ 블로그에서 체험단을 모집하는 샘플 사례 보기
https://m.blog.naver.com/sbrcafe?categoryName





9. 매장 사진 및 네이버 지도 첨부


우리 매장의 인테리어 사진이나 음식, 기타 자랑하고 싶은 사진을 올려보세요~

이를 통해 더 많은 지원자들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사진을 통해 우리 매장을 홍보할 수도 있겠죠!

체험단 블로거도 실제 손님으로 방문할 수 있는 잠재 고객이 될 수 있으므로

멋지고 이쁜 사진을 올려서 우리 매장 홍보의 기회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매장 자세히 보기>에는 우리 매장의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지도) 링크를 올려보세요.

우리 매장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는 이 링크를 클릭할 것이고,

이것이 플레이스 유입수와 체류시간을 늘려주어 플레이스 순위 상승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 매장이 체험단 마케팅을 하는 매장으로 노출이 되는 것에 대해 꺼려지신다면

이 부분은 생략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에 체험단 마케팅을 안 하고 장사하는 매장이 몇이나 될까요?

거의 없습니다.

우리 옆집, 뒷집, 앞집 다하고 있습니다.

괜히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체험단 모집 공지 <제목 작성> 노하우


모집 공지 제목은 아래와 같이

모집 글 내용 중 핵심만 요약해서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SE-2886f01a-d577-45d8-b0fd-889770668888[1].png 사블랑 카페에 체험단 모집 공지를 올린 목록 현황


체험단 모집의 핵심이라 하면 매장 위치, 업종, 무료 제공 서비스가 되겠죠~

따라서 아래와 같이 핵심 내용을 적당히 조합하여 제목을 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청담동 디저트 카페에서 체험단 모집합니다. - 3만원 체험 이용권 제공


이것이 가장 보편적인 제목 작성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외 지역이나 비인기 업종의 경우에는

이런 평범한 제목으로는 지원자들의 관심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지원자가 별로 없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지원자가 별로 없거나, 더 빨리 더 많은 지원자를 모집하기 위해서는

제목에 클릭을 유도하는 멘트를 살짝 넣어주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봉동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이런 평범한 제목보다는


데이트하기 딱 좋은 상봉동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이제 곧 핫플레이스가 될 상봉동 카페에서 체험단을 모집합니다.
저희 디저트 맛보면 무조건 단골 됩니다! 체험단으로 빨리 오세요~


등과 같이 감성을 자극하는 멘트를 넣으시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클릭을 하는 심리에 대해 몇 가지 정리하자면,

1. 궁금(호기심) 할 때

2. 관심(흥미) 있을 때

3. 놀라울 때

4. 독특할 때

5. 공감(신뢰) 할 때

6. 유익(유용) 하다고 느낄 때

7. 시급함을 느낄 때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심리를 적절히 잘 활용하시면,

내 매장에 맞는 다양한 형식의 클릭 유도 제목을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준비된 체험단 모집 공지를

여기저기 많이 올리세요~


이렇게 작성한 체험단 공지는

사장님의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에 올리셔도 되고요,

매장 홈페이지가 있으시면 홈페이지에 올리셔도 되겠죠~

만약 이중 아무것도 없다면, 사블랑 카페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굳이 한 군데만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더 빨리 더 많이 더 효과적으로 체험단을 모집하고 싶다면,

사장님 SNS에도 올리고,

사블랑 카페에도 올리고,

관련 맘 카페나 지역 카페에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아무 카페나 막 올리면 안 되겠죠.

따라서 각각의 카페 규정을 확인하시고 규정에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활동하셔야 하겠습니다.


사블랑 카페도 역시 규정이 있습니다.

체험단 주제로 개설된 카페이니만큼 체험단 관련 활동에 대해서는 아주 자유로운 편이지만

수만 명의 회원들이 공존하는 카페이니만큼 공동체 활동과 관련된 규정은 매우 엄격합니다.

※ [사블랑 기본 소양] 사블랑 멤버라면 반드시 지켜주셔야 합니다.
https://blog.naver.com/sbrcafe/222968948358

※ 체험단 업체 관계자분들을 위한 사블랑 카페 이용 규칙
https://cafe.naver.com/blogdesignup/43410

※ 상호 간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경우, 경고 없이 카페 이용 정지가 됩니다.
https://cafe.naver.com/blogdesignup/34606



이렇게 준비한 체험단 모집 공지글을 올려놓으시면,

아래와 같이 최적화 블로거부터 일반 초보 블로거까지 수많은 체험단 리뷰 블로거들이 지원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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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어떤 블로거가 최적화인지? 초보인지? 알 수가 없겠죠?


그래서 다음 강의에서는

품질이 좋은 블로그를 가려낼 수 있는 블로그 심사 방법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오늘 강의는 여기서 마무리하고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강의>

https://brunch.co.kr/@designup/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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