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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공힌트 Apr 27. 2024

셀프 가스라이팅으로 성공 몰입을 하는 방법


이제 노력, 열심, 집중과 같은 의지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아셨죠? 

몰입과 집착이 꼭 필요한 이유를 아셨죠?

그럼 지금부터 몰입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지난 내용을 3줄 요약해 드리자면, 

첫 번째. 하기 싫은 열심, 노력과 같은 의지는 일주일도 버티기 힘들다. 

두 번째. 반면, 하고 싶은 몰입은 10년 넘게 버틸 수 있다. 

세 번째. 그래서 우리의 도전에는 의지가 아닌 몰입이 필요하다. 

이렇게 3가지입니다.


※ 이전 포스팅 : https://blog.naver.com/growthup8/223407301515


제가 몰입과 의지의 차이는 뭐라고 했죠? 

하기 싫은지, 하고 싶은지의 차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몰입을 하려면 일단 하고 싶어야 합니다. 



하기 싫은 건 절대 오래 못 버티죠. 

이건 여러분들 자신을 돌아보면 알 거예요. 

절대 오래 못 버팁니다.  일주일도 힘들어요.

그래서 일단은 내가 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1순위입니다. 



뭐... 경우에 따라서는... 

하기 싫은 것도 하다 보면 재밌어지고, 

그러면 하고 싶어지고, 그렇게 몰입에 빠질 수도 있는데요, 

이건 매우 확률이 낮습니다. 

재미가 붙기 전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든요. 

본인의 과거를 돌아보시면 아실 거예요.

그래서 일단은 하고 싶은 욕구를 유발해 주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그렇다면 뭘 어떻게 해야, 하기 싫은 게 하고 싶어지는지 궁금하시겠죠? 

정답은 하고 싶다는 "감정"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욕구를 유발하는 감정 4가지


하고 싶게 만드는 감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저는 딱 4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성취감 

2. 기대감

3. 위기감 

4. 책임감 


이 4가지 감정을 이용하면 하고 싶다는 욕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저만 쓰는 방법이 아니라 이미 마케팅 시장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고, 

특히 게임 회사에서 사용자들을 게임에 몰입시키기 위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욕구를 유발하는 방법을 게임에 비유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게임이 사용자를 가스라이팅 하는 과정


게임은 먼저 기대감으로 사용자들을 유인을 합니다. 


사용자들에게 

"이 게임을 하면 너무 재밌다. 친구들 사이에서 인싸가 된다. 게임으로 돈도 벌 수 있다" 

등의 기대감을 심어주면 게임을 다운받고 설치를 하겠죠. 


추가로 적절하게 

"게임을 안 하면 손해다. 왕따 된다." 

등과 같은 위기감까지 적당히 느끼게 해 주면 게임을 안 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 사용자가 게임에 접속을 하면, 

시작과 동시에 포인트, 아이템, 쿠폰 등의 회원 가입 보상이 주어집니다.

또 1분 정도 조작하다 보면 잘했다고 또 보상을 줍니다. 

또 몬스터 한 마리만 잡아도 초보 탈출이라고 보상을 주고, 



이렇게 게임 초반에는 보상이 넘쳐나는데요, 

우리 사용자들은 이 보상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게 되고 

이 성취감은 게임을 계속 이어가게 해주는 동력으로 작용이 됩니다. 

그리고 이 동력으로 게임을 계속하다 보면 자발적으로 기대감과 위기감까지 느껴지기 때문에

우리 사용자들은 끝없이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죠.



추가로 책임감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깊은 몰입에 빠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책임감이란 나와 관련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에서 느끼는 감정을 말합니다. 

내가 이 게임을 함으로써 우리 팀원들이 받게 되는 보상, 

내가 이 게임을 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팀원들의 손해, 

이런 것들이 책임감을 유발하게 되고, 

이 책임감 때문에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되는 것이죠. 


이것이 게임 회사들이 

사용자들의 성취감, 기대감, 위기감, 책임감을 유발하는 과정이고, 

이 감정들 때문에 우리 사용자들은 게임을 시작하고 몰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 그럼 이제,

뭘 해야 할지 대충 감이 오시죠? 




우리도 가스라이팅을 해야 하는 이유


저는 이 과정이 가스라이팅과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상대의 마음에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지배하는 가스라이팅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이 가스라이팅입니다. 

여러분은 지금 자기 자신을 가스라이팅 해야 합니다. 

운동이 싫다는, 영어 공부가 지겹다는, 책 읽기가 귀찮다는 자기 자신을 가스라이팅 해야 합니다. 



게임 회사뿐만 아니라 애플 아이폰, 삼성, 쿠팡, 기타 쇼핑몰 등 

내 카드를 꺼내서 결제하게 만든 모든 회사들이 나를 가스라이팅 했듯이, 

여러분도 성취감, 기대감, 위기감, 책임감을 이용하면 나 자신을 가스라이팅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 자신을 가스라이팅하고, 

이 가스라이팅에 당하게 되면,

이제 여러분들은 운동, 영어 공부, 독서 등 하기 싫은 것들이 하고 싶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몰입에 빠질 수 있습니다. 




습관까지 만들어야 하는 이유


참고로 가스라이팅에 성공했다고 해서, 몰입을 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분명 몰입이 깨지는 순간이 올 거예요. 

도전의 여정에는 분명 예기치 못한 장애물이 있을 것이고, 

이 장애물을 만났을 때 몰입이 깨질 수 있습니다. 

매너리즘에 빠져 슬럼프가 올 수도 있고, 번아웃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습관도 만들어야 합니다. 

습관이 뭔지 아시죠? 

그냥 하는 거. 그냥 평소대로 하는 거. 평소에 했던 대로 별생각 없이 그냥 하는 거. 이게 습관이죠. 

바로 이 습관이 웬만한 장애물 정도는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 습관에 대해 정리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에서 <화담 서선생 노트>를 검색하셔서 



2023년 12월 24에 올린 <습관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꼭 한번 읽어보세요.


오늘 포스팅은 너무 길어진 것 같아 여기서 마무리하고요, 

다음 포스팅에서 가스라이팅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화이팅 하십시오!



https://youtu.be/B5lJcbtTE2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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