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Jun 17. 2023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인가

책을 읽던 도중 다른 분의 평이 궁금해 찾아보니, 그분은 '정의란 과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문제일까?'라며 서평을 시작했습니다.

경찰이 추구하는 정의와 활동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습니다. 과거 범인을 중심에 두고 검거와 처벌에만 집중하던 활동은, 현재에는 사건의 중심에 피해자를 두고 피해 회복과 범죄가 발생하기 이전의 예방 활동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경찰이 추구해 왔던 정통적 정의는, 회복적 정의와 예방적 활동으로 넘어오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2002년 개봉한 미래의 범죄를 예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막아내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인상 깊게 봤었던 기억이 납니다.

호기심에 펼친 책은 사실 제 관심사와는 전혀 다른 정의를 말하고 있었습니다.

범죄와 사건이라는 좁은 틀에서의 그것이 아닌, 현재의 삶을 살아가는 바로 나와 당신에게 묻는, 아직 답을 찾지 못한 그런 정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서울경찰청 로비에는 '정의로운 서울경찰'이란 글 있습니다. 글을 보고 국민을 위해 경찰이 추구하는 정의와 제 마음속에 담고 있는 정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서울경찰청 로비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코로나 물러가라

매거진의 이전글 마석도 : 나쁜 놈들은 잡아야 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