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형 형사 Sep 13. 2023

제4회 책임수사관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했습니다.



제4회 책임수사관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했습니다.

1~3회 시험에도 야심 차게 도전했지만, 합격자 명단에는 아쉽게도 제 이름은 없었습니다. 네 번의 도전 끝에 오늘 책임수사관 자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023년 9월 12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본관


본관 우측 국가수사본부 청사


본관 입구


수여식 안내판


본관 로비 1층에서 백범 김구선생님과 함께


행사장(1)


우종수 국수본부장님과 함께


꽃다발과 기념품


인증서


경찰 '책임수사관 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검ㆍ경수사권 조정에 따른 경찰의 1차적 수사종결권 부여, 그리고 국가수사본부의 출범과 함께,

'공감ㆍ공정ㆍ인권ㆍ책임ㆍ전문성'을 두루 갖춘 베테랑 수사관을 선발하고, 엄격한 요건을 통과한 책임수사관을 최일선에 배치하여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국민 중심의 책임수사 구현과 함께, 수사경찰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2020년부터 경찰청에서 시행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이 시험의 응시 자격은 실 수사 경력뿐 아니라, '전임수사관' 자격이 있는 수사관만이 지원할 수 있어 응시 자격만으로도 모두 실무에 능통한 베테랑들이고, 현재 필드에서 경찰 수사를 이끌고 있는 중심축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함께 수사에 뜻을 가지고 수사경과 시험에 응시한 후배님들과 함께,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이란 꿈을 위해 지치지 않고 끝까지 함께 뛰겠습니다.



행사장(2)


경찰대학 교양악단


함께 선발된 책임수사관들과 함께


관련 뉴스


[파이낸셜뉴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경찰 수사관 자격 중에서 최상위 등급인 책임수사관 25명을 신규 선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뽑힌 책임수사관은 수사 분야 13명, 형사 분야 10명, 사이버 분야는 2명이다.

계급별로는 경정(경찰서 과장급) 7명, 경감(지구대장·경찰서 팀장급) 7명, 경위(파출소장·경찰서 계장급) 11명이다.

경찰청·시도청 소속이 11명, 경찰서 소속이 14명이다.

이들은 해당 시도청 직접 수사부서 및 경찰서 수사부서 과·팀장 등 주요 보직에 우선 배치될 예정이다.

수사관 자격관리제는 계급에서 벗어나 역량과 경력 중심으로 자질 있는 예비수사관을 수사지휘자로 성장시키자는 취지로 설계된 제도다. '예비→일반→전임→책임' 4단계로 나뉜다.

수사부서 전입 전인 예비수사관 및 일반수사관은 매년 형사법 시험 등을 통해, 전임 수사관은 수사 경력 7년 이상자가 심사를 거쳐 뽑힌다.

책임수사관은 수사부서에서 근무 중인 수사경력 10년 이상의 전임수사관 중에서 선발된다.

책임수사관은 지난 2020년 제도가 처음 도입된 이래 올해 5회째 선발로, 현재까지 수사(84명)·형사(105명)·사이버(14명) 등 3개 분야에서 총 203명(중복 8명)이 뽑혔다.

국가수사본부 관계자는 "경찰 수사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계속 높아지고 있다"며 "수사관 스스로 수사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수사관 자격관리제도'를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출저 - 파이낸셜 뉴스

https://naver.me/IxWGqHNP

_______


국민에게 사랑받는 경찰을 꿈꾸다^^
#국민 #경찰 #소통 #보이스피싱 #예방
#강력팀 #강력계 #형사 #메신저피싱 #예방
#제4회 #책임수사관 #수사경과 #선발시험
#국민의 #눈높이에맞는 #국민중심의 #책임수사


매거진의 이전글 타인을 위해 심장이 뛰는 사람들을 그린 드라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