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Jan 17. 2024

평범한데 우아하고 귀티나는 사람 비결

돈이 많다고 귀티나는 사람이 될 수 없는 이유



돈이 많다고 귀티나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온몸을 명품으로 휘감고 몇억짜리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어떤 부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어쩐지 부럽지가 않습니다. 돈은 정말 많아 보이는 데에 반해 어딘지 품행이 저렴해서 말할 때마다 싼티가 나기 때문입니다. 반면 그리 부자는 아니지만 품행이 세련되고 아는 것이 많아 괜스레 고급스럽고 우아한 사람이 있죠. 귀티 나는 품행 덕에 그는 자신이 가진 경제적 자산의 가치보다 언제나 더 높은 대우를 받곤 합니다.    



이렇듯, 사람이 정말로 고급스럽고 우아한 품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단순히 ‘돈’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여러 가지 요소가 함께 어우러져 시너지를 내야 정말로 부티 나고 고급스러운 사람이 되는 것이죠. 『아비투스』에서는 사람의 품격을 결정하는 데에 다음과 같은 '7가지 자본'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돈이 많다고 저절로 귀티가 나는 것은 아니다 (사진출처ⓒpexels)






품격을 결정짓는 7가지 자본     



첫째는 ‘경제자본’입니다.

경제자본은 말 그대로 부동산 등 보유하고 있는 자산이나, 높은 연봉 등 경제 수준을 말해요. 그런데 명품 백이 여러 개 있고, 좋은 차를 끌고 다니고, 건물이 몇 채씩 있다고 해서 상위 1%가 되는 것은 아니겠죠. 안타깝게도 경제자본은 품격을 결정짓는 자본의 극히 일부일 뿐, 돈만 많다고 해서 '우아한 사람'이 되기란 어렵습니다.          



둘째는, ‘문화자본’입니다.

귀티 나는 사람들의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탄탄한 문화자본이에요. 정기적으로 즐기는 스포츠는 있는지, 다룰 수 있는 악기는 있는지, 미술과 역사 음악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나 취향이 있는지, 유창하게 할 줄 아는 외국어는 있는지 등등. 얼마나 다양한 문화자본을 갖추고 멋스러운 라이프를 구가하느냐는 그 사람의 높은 교양 수준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억만장자이지만 그 어느 것에도 안목과 취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어딘지 우아함이 반감되겠죠.          



셋째는, ‘심리자본’입니다.

아무리 돈 많고 지위가 높아도, 열등감에 사로잡혀있거나 쉽게 휩쓸리고 분노하는 성격이라면 역시 우아한 사람이라고 하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사사로운 감정에 잘 동요되지 않고 회복탄력성이 높은 성격 또한, 고급스러움을 결정짓는 자본 중 하나입니다. 심리자본이 탄탄하게 갖춰진 사람은 강직한 마인드로 어딜 가나 존경받고 그 자체로 멋스럽고 우아해 보여요.     



넷째는, ‘지식자본’입니다.

지식자본은 학위나 자격증 유무, 포트폴리오 등 내가 터득한 지식수준을 말합니다. 부자여도 뭐 하나 내세울 것 없는 백수에 돈을 쓰는 것 외에 할 줄 아는 게 없다면 아무래도 사람들의 존경을 받기란 힘들겠죠. 내가 전공한 분야에서 얼마나 촘촘하고 단단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직업적으로 얼마나 존경받는 커리어와 자격을 가지고 있는지는 그 사람의 지위를 높이는 중요한 자본 중 하나입니다.     



다섯째는, ‘신체자본’입니다.

의외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한 사람의 품격을 결정짓는 데에는 신체자본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미인인지 아닌지의 여부가 아니에요. 내 외모를 얼마나 깔끔하고 단정하게 관리하는지를 뜻합니다. 나에게 잘 어울리는 옷차림과 TPO를 아는 것, 피부나 머릿결을 잘 관리하는 것, 운동을 통해 탄탄하고 매력적이게 체형을 만드는 것 등등 보기 좋은 외모가 더 우아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에요.     


여섯째는, ‘언어자본’입니다.

언어자본 역시 중요한 자본 중 하나예요. 아무리 외모가 훌륭하고 돈이 많더라도 백화점에서 소리를 지르며 갑질을 하거나, 사용하는 어휘력이 너무 천박하다면 그 사람을 고급스럽다고 하긴 힘들겠죠. 잘 정돈된 언어를 사용하는 것, 부드럽고 젠틀한 억양을 구사하는 것, 쉽게 흥분하거나 위축되지 않고 명료하고 당당하게 말할 줄 아는 태도 등은 사람을 고급스러워 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마지막 일곱째는, ‘사회자본’입니다.

마지막 사회자본은 쉽게 말해 '인맥'을 뜻해요. 흔히 우리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의 수준을 안다고 하죠. 불량하고 양아치 같은 이들과 어울리는 사람보다는, 건전하고 바른 이들과 어울리는 사람을 누구나 좋게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더욱 나아가서는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고 매력적인 사람과 어울릴 때, 그 옆에 있는 '나' 역시 더 빛나 보이고 여러 좋은 기회에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관계는 단순히 사람의 과거와 현재만 말해줄 뿐 아니라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도 해요.        

  





우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요소가 필요해요 (사진출처ⓒpexels)




7가지 자본 습득할 준비 완료



7가지 자본 모두 잘 이해하셨나요? 여기까지 모두 이해하셨다면 모두 상위 1% 귀티의 비결을 습득하신 거예요. 아는 것 하나 없이 머리가 텅텅 비고 수준 낮은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겠죠. 균형 있고 정말로 품격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오늘부터라도 7가지 자본을 조금씩 갖춰나가는 우리가 되었으면 해요.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