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수운 작가 우듬지 Oct 24. 2024

모든 MBTI는 장점이 있다

거부할 수 없는 내 장점은 무엇인가요? 그것이 내 무기가 될 거예요.



언젠가부터 성향을 논하는 데에 '필수'가 되어버린 MBTI. 그러다보니 성격 좋은 MBTI, 돈 잘버는 MBTI 이런 밈들도 자주 접하게 되고, '내 MBTI는 정말 별로야'라고 속상해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하지만, 16가지 MBTI는 모두 각기 다른 매력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 하나 더 잘나고 못나고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하죠.


오늘은 MBTI를 가르는 8가지 기준의 거부할 수 없는 장점을 꼽아봤어요.




사진ⓒpexles


모든 MBTI는 장점이 있다


I (내향형) - 차분하고 혼자서도 일처리 잘 함

내향형의 사람들은 사교성이 없다는 오해를 받기 쉽지만, 차분하며 혼자서도 일 처리를 집중력 있게 잘 하는 사람들이에요. 신중한 사고를 통해 내면의 감정과 생각을 소화할 줄 알며, 혼자서도 묵묵히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성향은 내향인만이 지닌 거부할 수 없는 강점입니다.



E (외향형) - 적극적이고 사람을 편하게 해줌

에너지가 넘치고 사교적인 외향인들은,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사람들과 잘 어울립니다. 그래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나 협업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기도 하고, 타고난 활력으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파하곤 하죠. 언제 어디서나 존재감을 드러내고 주변을 밝게 만드는 능력은 그들의 최대장점입니다.



S (감각형) - 실용적이고 현실감각이 뛰어남

감각형은 현실적이며 실용적인 사고력으로 확실함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에요. 이들은 두루뭉술하지 않고 언제나 현재 상황을 디테일하게 파악하기 때문에, 손실을 보는 일도 적고 안정적이라는 평판을 많이 듣죠. 실용적인 목표를 설정해 이를 착실히 실현해 나가는 현실감각은 다른 이들이 넘볼 수 없는 이들만의 강점입니다.



N (직관형) - 깊이 있게 생각하며 통찰력이 좋음

통찰력과 창의적 사고가 뛰어난 직관형은 큰 그림을 볼 줄 아는 사람들이에요. 이들은 복잡한 문제를 다각도로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책을 찾아내며 혁신적인 접근을 선보입니다. 미래를 예측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이들만의 능력은, 변화에 앞서 나아가거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사진ⓒpexles


T (사고형) - 감정에 치우치지 않고 효율적임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사고형 사람들은, 감정에 흔들리지 않고 이성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들은 사실과 데이터에 기반해 명확하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복잡한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핵심을 파악해 나가는데요. 효율성과 생산성을 중시하는 사고방식으로 명확한 결론을 도출해내는 것은 그들만의 큰 장점입니다. 



F (감정형) - 공감력 만렙으로 배려심이 뛰어남

따뜻하고 공감력이 뛰어난 감정형 사람들은, 타인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배려하는 데 탁월합니다. 이들은 인간관계를 조화롭게 풀어가려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언제나 상대방의 감정을 섬세하게 파악해 적절히 대처하고, 갈등을 부드럽게 풀어냅니다. 타인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능력은 그들의 큰 무기입니다.



J (판단형) - 책임감 있고 철저해서 믿을만 함

계획적이고 철저한 판단형 사람들은,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 능숙한 유형이에요. 덕분에 시간 관리와 조직력이 뛰어나며, 일의 마무리까지 책임감 있게 완수하는 성향이 돋보이죠.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고 계획대로 일을 완수해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주는 것은, 판단형만의 돋보이는 장점입니다. 



P (인식형) : 편견 없이 유연하고 임기응변 좋음

유연하고 적응력이 뛰어난 인식형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대처하며 변화에 잘 적응합니다. 때로는 즉흥적이라는 오해를 받기도 하지만, 그만큼 유동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이나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누구보다 빠르게 대처할 수 있지요. 틀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변화무쌍한 상황에서도 민첩하게 대응하는 능력은 인식형만이 지닌 큰 장점입니다.





사진ⓒpexles


세상에 나쁜 MBTI는 없다


여러분의 MBTI는 어떻게 되시나요? 


저는 INFJ인데요. 소심하고, 망상이 심하고, 감정적이고, 융통성 없다는 소릴 듣는 저의 MBTI는, 장점으로 치환해보면 차분하며 통찰력이 좋고, 배려심이 강하며 철저한 성향이 된답니다.


이처럼 모든 MBTI 성향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성격의 가치를 폄하하거나 과소평가할 필요도, 내 MBTI를 미워할 이유도 없는 것이죠. 오히려 서로의 차이를 이해하고 장점을 발견할 때, 더 풍부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지 않을까요?








■ BOOK

연애 결혼 힐링 에세이 『사연 없음

현실 직장 생활 에세이 『어쩌다 백화점

PDF 인간관계 비법서 『오늘보다 내일 나은 인간관계


■ CONTACT

인스타그램 @woodumi

유튜브 『따수운 독설

작업 문의 deumji@naver.co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