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오며 ○○업종이 뜨고 있다
최근 한 달 동안 설치 수가 가장 많이 상승한 앱 차트입니다.
최근에 인기 있었던 앱을 통해, 시즌과 마케팅 이슈가 앱 설치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 보세요.
최근 코로나 오미크론의 확진자 수가 상승하며 재택 치료자도 크게 증가했죠. 환자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의료진에게 전달하는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앱이 최근 가장 크게 상승했으며, 비대면 의료 서비스 앱 닥터나우 역시 약 56% 증가하며 3위에 올랐습니다.
또한,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급 소식을 확인하고 교사와 소통할 수 있는 아이엠스쿨 앱의 학부모용과 학생용이 2위와 7위에 올랐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쇼핑 욕구가 오르기도 하는데요! 포스티와 멜리즈 앱이 30% 가 넘는 상승률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5주 동안 앱 설치 수 상승률이 높은 10개의 패션 앱의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가장 많이 설치 수가 증가한 앱은 3월 24일 출시한 게임 앱 던전앤파이터 모바일로 출시 후 약 2주 만에 50만 가까이 설치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은 오랜만에 캠퍼스 생활하게 되었는데요. 캠퍼스 리워드 등의 서비스를 하고 있는 페이코 앱이 2위에 올랐으며 비대면 수업이 가능한 ZOOM이 4위에 올라 개학과 관련된 앱들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OTT 앱인 쿠팡 플레이와 디즈니 플러스는 7위와 9위에 나란히 자리했습니다.
기온이 오르고 꽃이 하나둘 피어오르면 나들이하고 싶다는 마음도 커지는데요. 외출은 즉 패션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3~4월은 패션 업종이 호황기를 이루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최근 가장 앱 설치 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패션 앱 10개의 데이터를 살펴봤습니다.
가장 상승률이 큰 앱은 포스티와 멜리즈로 약 30% 이상 상승했습니다. 포스티와 멜리즈는 아직 약 20만 설치 수로 다른 패션 앱보다는 설치 수가 적기 때문에 상승률이 비교적 높은 편인데요. 포스티는 카카오스타일에서 만든 백화점 브랜드 쇼핑앱이며, 멜리즈 역시 에이블리에서 만든 브랜드 패션 앱으로 이미 이용자가 많은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같은 개인 쇼핑몰 중심 플랫폼의 인기가 백화점과 디자이너 브랜드 중심의 플랫폼으로 이어질지도 궁금해지네요.
3, 4위는 라이브 쇼핑앱인 그립과 보고가 나란히 자리했으며, 한정판&명품 관련 앱들도 10위 안에 올랐습니다.
패션 트렌드에 가장 민감한 연령대인 20~30대 비중이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2030 연령대의 비중이 가장 높은 앱은 KREAM(크림)과 SOLDOUT(솔드아웃)으로 한정판 앱인데요. 크림은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솔드아웃은 무신사가 만든 앱으로 2개 앱은 20대 비율이 40% 내외로 다른 패션 앱보다 월등히 비중이 컸고 2030 비율은 약 75%에 다다를 정도로 아주 높았습니다.
패션 아이템을 중심으로 여러 카테고리 제품을 판매하는 편집숍 29CM의 2030 비율은 약 58%로 세 번째로 컸는데요. 개인의 취향을 담고, 누구나 소유할 수 없다는 점이 20~30대에게 큰 호응을 얻는 것으로 보입니다.
- MZ세대가 사랑한 패션 앱은 무신사? 에이블리? 치열한 패션 플랫폼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 MZ만의 특징은 무엇일까? 생활습관부터 모바일 활동까지 살펴보세요
- 코로나 이전과 이후 패션 업종의 트렌드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인사이트 리포트로 확인하기
패션에 관심많은 MZ세대를 타깃으로 광고하고 싶다면, 다이티 오디언스가 있습니다.
· 데이터 소스 : Dighty data (Android)
· 분석 지표 : 3월 첫째 주와 4월 첫째 주의 앱 설치 수 비교
· 설치 수 상승률 : (4월 첫째주 설치 수- 3월 첫째 주 설치 수) / 3월 첫째 주 설치 수
· 설치 수 : 4월 첫째 주 설치 수- 3월 첫째 주 설치 수
· 트렌드를 위한 차트로 설치 수 20만 이하 앱은 제외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데이터 리터러시, 다이티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다이티 전문가의 도움으로 가장 쉽고 경제적으로 데이터를 기반한 비즈니스를 시작하세요!
이쯤 되면 나 빼고 다 구독한 것 같은 뉴스레터의 정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