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오픈마켓/라이브커머스/소셜커머스 앱 24종 분석
통계청의 2022년 12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2년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6조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또한, 월간 기준 거래액도 사상 최대치를 나날히 경신하고 있다고 하죠.
여기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73.7%는 모바일로 이뤄졌다고 하니, 이제 이커머스 운영자라면 쇼핑몰 앱 분석은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제는 굳건한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부터 1세대 오픈마켓* 11번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올웨이즈 등 종합 쇼핑 앱 24종의 설치자 데이터를 분석해봤어요.
다이티와 함께 종합 쇼핑 앱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 1세대 오픈마켓: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탄생한 국내 종합온라인 쇼핑몰(11번가, G마켓, 옥션, 인터파크 등)
* cf. 2세대 오픈마켓: 2010년대 초반 소셜커머스로 탄생하였으나, 현재는 모두 오픈마켓화 된 국내 종합온라인 쇼핑몰 (쿠팡, 티몬, 위메프 등)
종합 커머스 앱 설치수 상위 4개 앱의 3년 간 설치수 변화를 살펴보았는데요. 1세대 오픈마켓의 설치수 하락 추이와 2세대 오픈마켓의 설치수 상승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국내 이커머스 시장이 어느정도 포화 상태에 이른 것으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1위 앱인 쿠팡은 21년 대비 22년의 설치자 수는 3.3% 증가하였으나, 22년 대비 23년의 설치자 수는 0.7% 성장에 그쳤습니다.
성장 정체기를 보이고 있는 종합 커머스가 어떠한 묘수를 꺼내들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종합 커머스 앱 24종의 앱 별 설치자 수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설치수가 가장 높은 앱은 이커머스 업계 1위를 넘어 유통기업 1위를 넘보는 쿠팡이었습니다. 쿠팡은 로켓배송 사업을 필두로 로켓와우클럽 등 멤버십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이커머스 앱으로 여겨지고 있죠.
그 다음으로는 1세대 오픈마켓 앱인 11번가와 G마켓이 2,3위를 차지했으며, 쿠팡과 함께 등장한 2세대 오픈마켓 앱 티몬과 위메프는 4,5위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작년 대비 설치자 수 크게 증가한 4개 앱은 올웨이즈, Ali Express, 그립, 다나와였습니다. 가장 설치자 수가 크게 증가한 앱인 올웨이즈는 2021년 9월 출시된 신규 플랫폼으로, 공동 구매 형태로 구매를 진행하여 상품을 초저가로 제공하는 것을 무기로 삼고 있는 앱입니다. 해당 플랫폼은 작년 경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133억 원이라는 투자를 받기도 했습니다.
반대로 작년 대비 설치자 수가 감소 폭이 큰 4개 앱은 위메프, 홈앤쇼핑, 홈쇼핑모아, 11번가 쇼킹딜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설치자 수가 크게 감소한 앱은 11번가 쇼킹딜이었는데요. 해당 앱은 11번가 MD가 우수 상품을 가격 검수해 직접 고른 상품을 노출하는 쇼핑 앱입니다. 과거에는 해당 앱의 인기가 많았으나, 현재는 11번가 앱과 큰 차이가 있지 않아 설치자 수가 줄고 있죠.
종합 커머스 앱 설치자는 여성 52.9%, 남성 47.1%로 여성의 비중이 살짝 컸습니다.
남성 유저의 비율이 가장 높은 종합 커머스 앱은 다나와로 남성 비중이 80.7%였으며, 뒤이어 AliExpress(66.3%), 공구마켓(62.4%), 옥션(57.8%), 11번가 쇼킹딜(57.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 유저의 비율이 기장 높은 종합커머스 앱은 쇼핑엔티로 여성 비중이 73.5%였으며, 뒤이어 홈앤쇼핑(71.7%), CJ온스타일(71.3%), 롯데홈쇼핑(71.0%), NS홈쇼핑(70.0%)으로 여성 비율이 높은 종합커머스 앱은 모두 홈쇼핑 앱이었습니다.
종합 커머스 앱 설치자의 연령 비중은 4050층의 비중이 63.9%로 압도적입니다. 다만, 연령대별로 많이 설치한 앱 순위는 조금씩 달랐습니다.
30대에서는 유일하게 티몬이 11번가보다 많이 설치되었으며, 위메프도 5위 안에 들어, 2세대 오픈마켓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반면, 50대 이상에서는 쿠팡 외의 2세대 오픈마켓 앱은 모두 설치자 수 5위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홈쇼핑/라이브커머스 앱 11종과 1·2세대 대표 오픈마켓 앱의 동시 설치 비율을 확인해봤습니다. 홈쇼핑/라이브커머스 앱 11종 설치자와 1세대 오픈마켓 앱 설치자 간 동시 설치 비율은 85.3%로 2세대 오픈마켓 앱 설치자 간 동시설치 비율(62.8%)보다 크게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출시되었으나 높은 사랑을 얻고 있는 두 커머스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올웨이즈 앱(21년 9월 출시) 설치 유저와 그립 앱(19년 2월 출시) 설치 유저의 중복 설치 앱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올웨이즈 앱과 그립 앱의 설치 유저의 중복설치 비중은 큰 차이는 없었는데요. 올웨이즈의 경우, 전반적으로 그립 앱에 비해 중복 설치 유저의 비중이 더 적었으며 그립의 경우, 마켓컬리 앱 설치자의 비중이 올웨이즈 앱 설치자 대비 4.0% 더 크게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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