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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이티 Dec 07. 2021

2021년을 정리하는 데이터 모음.zip

백신접종부터 스우파까지 2021년 핫했던 이슈 데이터 총정리

4주도 채 남지 않은 2021년 잘 마무리하시고 계신가요?

이번 콘텐츠는 2021년을 까/맣/게/ 불/태/운 키워드를 선정해 데이터를 분석했어요.



이번 콘텐츠에 담긴 데이터는요!

6개 키워드에 관련된 키워드·구매·앱 데이터를 고루 담았어요


#백신 #메타버스 #올림픽 #펜트하우스 #오징어게임 #스우파 



이것이 #K드라마


2021년 상반기, 인기가 상승한 키워드를 월별로 꼽아봤어요.


1월은 온 국민을 분노하게 했던 '정인이 사건'이 있었던 달이었어요. 12월 2일에 열렸던 2심에서 피고인인 양모에 징역 35년형이 선고되었으나, 검찰과 변호인단 모두 불복해 최종 판결은 대법원으로 가게 되었어요. 최근까지도 아동학대 사건은 계속 발생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보호가 필요해요.


상반기는 '펜트하우스·마인·빈센조' 등 드라마의 순위도 높았습니다. 특히 '순옥적허용'이란 신조어까지 탄생시킨 '펜트하우스'는 4,5월을 제외한 모든 달에 10위권에 올랐는데요, '펜트하우스' 인기 키워드를 더 자세히 분석한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상반기에는 '비트코인' 투자 열풍과 '학폭 논란'에 대한 이슈도 뜨거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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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ghty, 검색 키워드 수집 수 1,850만 분석(2021/1/1~12/31)



#올림픽 좋아하네?


코로나로 1년이 미뤄진 도쿄 올림픽이 올해 7월 23일 개막했는데요. 여러 가지 이슈로 예전처럼 큰 호응이 없을 거라는 예측도 있었으나, 감동할 수밖에 없는 선수들의 투지와 열정에 7, 8월 가장 인기 많은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도쿄 올림픽과 관련된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뤘어요!


하반기에는 '갤럭시 Z플립'과 '아이폰13' 시리즈가 출시되기도 했는데요. 8월에는 10위안에 '갤럭시 제품'들이(Z플립·S21·워치) 3개나 순위에 올랐으며, '아이폰13'은 출시된 9월부터 10월까지 높은 순위를 유지했네요. 


넷플릭스 시청 가구 수 전 세계 1위를 차지한 '오징어게임'은 9월에 9위를 차지했습니다. 숏폼 영상 플랫폼에서의 인기와 다르게 국내 포털에서의 검색량은 생각보다 높지 않았는데요. 대신 '달고나·딱지·트레이닝복' 등 연관 상품의 구매 영향력은 컸습니다. '오징어게임'과 관련된 구매 데이터는 아래에서 더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업종별 상승 키워드와 인기 상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트렌드 데이터 자세히보기


* Dighty, 검색 키워드 수집 수 1,850만 분석(2021/1/1~12/31)



2021년식 인사 "#백신 맞았어?"


5월 의료계 종사자와 고령자를 대상으로 시작한 코로나 백신 접종이 하반기에는 성인으로 확대되어, 현재(12월 6일 기준) 국민의 약 80%가 완전 접종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아래의 선 그래프를 보시면 8월부터 급격히 상승해 11월에는 완만하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예방 접종 증명 앱인 COOV의 설치자 수 추이도 큰 증가세를 보이며 현재 약 600만 이상의 설치 수를 나타내고 있어요.(안드로이드 기준)


백신 접종을 증명해야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백신 패스'이 확대 적용되고 있어, COOV 앱의 활용도는 더욱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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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천 연관 콘텐츠 - 다가오는 위드 코로나, 꼭 보고 가야 할 통계는?


* COOV 앱 설치수 - Dighty (약 2천8백만 안드로이드 ADID 분석)



#펜트하우스 차례라니 벌써 떨리는군


올해 1월, 28.8%라는 시청률로 대미를 장식하며 종영한 펜트하우스는 2021년 시즌 2와 시즌 3을 연이어 방송했어요. 시즌 2의 최고 시청률은 29.2%로 시즌 1보다 더 높았고, 시즌 3은 19.5%로 조금 낮았지만 인기를 이어갔어요. 시청률과 마찬가지로 가장 유입이 많이 된 키워드 역시 '펜트하우스 시즌 2'였으며, '펜트하우스 시즌 3'은 약 33% 낮은 유입수를 보였습니다. 


배역으로는 '천서진 > 심수련 > 오윤희' 순으로 수집량이 많았는데요, 인물별 연관 검색어를 살펴보면 '원피스·속옷·목걸이·안경'와 같은 아이템이 함께 많이 검색돼 인물의 패션도 함께 화제가 된 것을 알 수 있었고요. 5위에는 '등장인물'이 올랐는데요,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에 등장인물 관계를 많이 탐색했어요.


* Dighty, 펜트하우스 키워드 수집 수 약 5만(2021/1/1 ~ 2021/11/30)



#TEAM_ KOREA  2022년에도 가보자고!  


2022년에도 큰 스포츠 행사가 마케터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월 4일 '베이징 동계 올림픽'이 개막되며 9월에는 '항저우 아시안게임', 그리고 11월에는 'FIFA 카타르 월드컵'이 있어요. 2022년 마케팅 계획을 잘 세우려면, 2021년 도쿄 올림픽의 인기 키워드와 추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도쿄 올림픽과 가장 많이 조합되어 검색한 키워드는 '일정'과 '중계'였습니다. 시차 차이가 없는 올림픽이었다 보니 경기 일정을 더 많이 확인한 것 같아요. 종목은 '축구 > 배구 > 야구' 순으로 많이 검색되었고요.


수집 추이를 보면 개막 2주 전부터 조금씩 상승하기 시작해, 개막식 날 가장 많은 검색량이 발생했어요.  올림픽 후반부에 조금씩 하락하던 추이가 폐막식에 다시금 상승했네요. 도쿄 올림픽이 끝난 직후 뜨거운 인기를 분석한 데이터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어요


  → 가장 많이 언급된 운동선수는 누구? 데이터로 다시 읽은 도쿄올림픽 

  → MZ세대에게 정말 골프가 인기일까? 스포츠&생활체육 업종 인사이트 리포트


* Dighty, 올림픽 조합 키워드 수집 수 약 5만 (2021/6/1 ~ 2021/11/30)



2021년은 #메타버스를 타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에서의 생활이 장기화되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 관심과 기대가 커진 2021년이었습니다. 'JUMP VR'에서 'ifland'로 서비스 이름을 바꾼 SKT의 메타버스 앱은 올해 35%의 설치 수 증가율을 보였고요, 여러 브랜드와 아티스트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제페토(ZEPETO)'는 32% 증가했어요. 반면에 초등학생 이용자가 많은 '마인크래프트(Minecraft)'는 올해 1월에 비해 13%가 감소해 상반된 추이를 보였어요. 밀레니얼 세대의 메타버스 '싸이월드'는 꾸준하게 감소했지만, 최근 '놀면뭐하니' 방송에서 다시 주목을 받아, 반등할 수 있을지 궁금해지네요 :)


실제 플랫폼 이용에 대한 관심보다 더 뜨거운 것은 '메타버스'의 투자 열기였는데요. 올해 가장 많이 탐색된 '관련주'가 바로 '메타버스 관련주'였습니다. 메타버스 서적 판매수도 6월부터 크게 증가해 8월에 최고를 찍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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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ighty (약 2천8백만 안드로이드 ADID 분석)


* Dighty, 관련주 키워드 수집 수 약 2만 5천 (2021/1/1 ~ 2021/11/30)



달고나 "내가 끝난 줄 알았지?" (feat.#오징어게임)


2020년 달고나 커피의 인기를 기억하시나요? 무료한 집콕 생활이 만든 '달고나 커피 챌린지'가 큰 인기였는데요, 2021년에는 달고나가 국내를 넘어 월드 스타가 되었어요. 바로 '오징어게임' 덕택인데요. 


주춤했던 '달고나' 관련 구매 수가 9월에는 8월보다 14%가 상승하더니, 10월에는 2배가 넘는 상승세를 보였어요. (※넷플릭스 오픈일 : 9월 17일) '달고나 커피'와 마찬가지로 '달고나' 역시 가내수공업의 재미가 쏠쏠한데요, 달고나 만들기 세트는 평균 1만 2천 원의 가격대를 보였어요.


'오징어게임' 아이템은 핼러윈데이에 코스튬과도 잘 맞았어요. 가장 많이 팔린 '트레이닝복'의 평균 구매 가격은 약 3만 원, 가면은 약 1만 5천 원이었습니다.


* Dighty,  달고나 관련 상품 구매 수 약 4만 2천, '오징어게임'이 상품명에 포함된 구매 수 약 2천 5백(2021/6/1 ~ 2021/11/30),



잘봐, 언니가 1위했다 #스우파


♪Yes, I be...만 나와도 머릿속에 안무가 자동으로 재생될 만큼, Mnet의 '스트릿 우먼 파이터'의 열풍은 뜨거웠습니다. '스우파' 연관 키워드 추이를 살펴보면 9회 파이널 생방송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 많은 날은 바로 전 회차인 8회 방송일로, 두 팀이 탈락한 날이었어요.


출연자와 팀명 키워드의 유입수를 살펴봤을 때, 팀 1위는 최종 우승을 차지한 '홀리뱅'이 차지했고,  댄서 중에서는 언니들 배틀의 주인공 '모니카'와 '허니제이'가 나란히 1, 2위에 올랐습니다. 스우파 최종 2위 팀인 '훅'의 리더 '아이키'가 3위를 차지했고요.


* Dighty, 스우파 연관 키워드 수집 수 약 1만 5천 (2021/8/1 ~ 2021/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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