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원양 Feb 05. 2019

데이터 시각화로 이야기 하는 투표

데이터 시각화 뉴스레터 #5 투표하고, 시각화


...


이번 달 뉴스레터는 위 이미지를 보면 쉽게 짐작할 수 있는 '미국 중간선거'를 주제로, 시각화 콘텐츠 사례를 모아 전합니다. 시기적으로 이달 초에 있었던 이벤트이므로, 비교적 최신 시각화 사례를 전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여러 사례 중에서도 '언론'이 제작한 사례를 모았는데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저널리즘, '데이터 저널리즘'의 일면을 보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선거는 언론이 데이터 시각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활용하는 대표적인 이슈입니다. 후보자 · 유권자 관련 데이터, 투표율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생산되므로, 이를 활용하면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거 때쯤이면 데이터를 활용한 기사를 더욱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최근에는 데이터 시각화를 중심으로 한 기사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여러 사례 중 이번에 소개하는 4개의 콘텐츠는 '미국 중간선거'를 주제로 데이터를 활용하되, '시각화'에 초점을 맞춘 기사로 하였습니다. 또 가능한 '선거'라는 같은 주제 범위 내에서 다양한 관점의 데이터를 활용, 스토리텔링 한 사례를 선정하고자 하였습니다. 각 콘텐츠는 독자가 웹 페이지 내에서 인터랙션 할 수 있는 요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으니, 직접 링크에 접속하여 시각화 콘텐츠를 경험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018년 11월 30일

12월 뉴스레터보다 먼저 찾아올 크리스마스 인사를 미리 전하며, 강원양 드림.





누구 찍을까? 후보 알아보기!


이번 선거에는 어떤 사람들이 후보로 나왔고, 또 어떤 사람이 당선되었을까요? 후보자 데이터를 중심으로 시각화와 스토리텔링 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01. The New York Times, The Faces of Chagne in the Midterm Elections

> 미국 역사상 가장 다양한 후보가 출마한 선거?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가 제작한 'The Faces of Change in the Midterm Elections'은 여성, 유색인종, 성소수자 후보자 411명 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시각화 콘텐츠입니다. 후보자별 얼굴 이미지를 활용한 점이 눈길을 끄네요!


02. AXIOS, The midterms winners who got outspent

> 도대체 당선은 어떤 사람이 되는 것일까요? 이번 미국 중간선거에서 대다수 당선자는 경쟁자보다 많은 돈을 썼다고 하는데요! AXIOS의 'The midterms winners who got outspent'는 정당별 당선자의 선거 비용을 와플 차트로 시각화했습니다. 차트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툴팁으로 당선자와 낙선자 데이터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 투표 결과는?


뭐니 뭐니 해도, 선거하면 그 결과를 궁금해하기 마련입니다. 선거 결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번 선거의 의미를 이야기한 기사를 소개합니다.


01. The New York Times, Sizing Up the 2018 Blue Wave

> 지도 시각화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Sizing Up the 2018 Blue Wave'로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를 알아보세요! 마우스 스크롤을 내리는 정도에 따라 지도 위 시각화 요소가 변하고, 인사이트 요약 문장이 등장합니다. 또 지도 시각화가 막대 차트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콘텐츠 스타일은 데이터 시각화를 중점으로 한 기사인 동시에 스토리텔링에도 강점을 보입니다.


02. The New York Times, Exit Polls : How Voting Blocs Have Shifted From the '80s to Now'

>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의 'Exit Polls: How Voting Blocs Have Shifted From the `80s to Now'는 성별, 인종, 연령, 소득을 기준으로 지난 40여 년간 동안 미국인의 정치 성향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흔히 보는 선 차트의 방향을 전환해 다소 낯선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정치 성향에 대한 각 계층 간 사이가 얼마나 벌어졌는지 등을 시각화로 확인해보세요.




뉴스젤리 뉴스레터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은 데이터 시각화를 주제로 한 다양한 정보를 큐레이션 한 콘텐츠입니다. 이 글은 뉴스레터 <데이터 시각화의 모든 것> 2018년 11월호를 원문으로 하며, 브런치에서는 일부만 공개합니다.


뉴스젤리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

매달 한 번, 유용한 데이터 시각화 정보를 모아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보내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많은 시각화를 즐기기 위해 미리 알아두어야 할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