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왜 지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인가?(1편)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개념 과 단계별 변화과정 -  

왜 지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인가?

모바일, 클라우드, IoT, 인공지능(AI), 로봇 등 지난 10년간 디지털기술의 놀라운 혁신으로 자동화, 지능화가 가속되면서 기업경영, 고객관리, 비즈니스 모델, 운영 프로세스 등에 대해 기존방식과 다른 새로운 접근방식과 시도가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아이다스(Adidas)는 3D프린팅, 로봇, 첨단자동화 장비로 제조공정을 혁신한 ‘스피드팩토리(SpeedFactory)’로 2016년 9월 독일에서 23년만에 근로자 10명으로 50만켤레를 맞춤 생산하였다. 제조, 유통비용의 혁신과 지역과 임금에 구애없는 자동화된 중소형 공장 모델을 제시하고 2017년 미국, 2018년 일본등으로 도입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통 제조기업인 제너럴일레트릭(GE)은 2016년 7월, 산업인터넷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프레딕스(Predix)1)를 마이크로 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 에서 구동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를 맺었으며, 2016년 7월 중국의 화웨이와 전략 동반자 관계를 선언하고 프레딕스 기반의 ‘산업인터넷’ 전략을 공동 추진하기로 하였다.

모호해진 산업간 경계속에서 디지털금융의 신(New)비즈모델의 혁신, 자동차 산업의 서비스 분야로의 변신, 전자・제조업 영역의 무한 확장, 기존 방식을 혁신한 유통업의 출현은 전통사업자가 영위해 온 버티컬(Vertical) 산업을 뛰어넘는 혁신기업의 등장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혁신기업들은 각 산업분야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빠르게 적용시켜 혁신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새로운 마켓 과 고객니즈를 창출하며 기존 사업자의 역할을 축소시켜 나가고 있다.

전자상거래업체인 아마존(Amazon)은 50년 전통의 월마트(Walmart)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어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로 우뚝 섰으며, 숙박공유업체인 에어비앤비(Airbnb)는 기업가치 240억달러로 유명 호텔체인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기업가치 210억 달러를 넘어섰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Tesla)는 설계, 제작, 판매 등의 기존 자동차 산업의 모든 것을 재정의하여 자동차 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2017년 연말 출시될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3’는 온라인 사전예약으로 개시 3일 만에 25만대의 예약 주문을 받는 쾌거를 달성하고 양산 설비 작업에 들어갔다. 테슽라의 강세로 자동차산업의 강자 기업인 GM, 포드, 도요타 등은 고객 및 시장의 프로세스 혁신과 소프트웨어 역량 정비 등의 디지털 전환 요구에 봉착해 있다.


기술적인 진보와 함께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고객 또는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이 실시간, 개인화 되어 참여를 이끌어 내는 고객경험이 제대로 제공되면서 기존의 구매채널 및 구매방식이 변화되었다.


제품의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넘나들며 적극적으로  탐색, 비교를 하고 저가격, 고품질의 가성비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옴니채널(Omni-Channel)의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개인이 원할때 즉각적으로 개인의 위치, 성향등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디맨드(On Demand)방식의 서비스 이용도 늘어나고 있다.

산업내 디지털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점진적인 변화가 아닌 기존과 다른 방식의 제고, 경영, 비즈니스모델, 협력, 고객관계 등의 전 분야에서 대대적인 디지털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컨스터레이션 리서치의 애널리스트인 레이왕(R “Ray” Wang)은 ‘기업수명이 1960년대에는 60년, 지금은 15년, 2020년에는 12년에 불과할 것으로 디지털 혁명으로 인해 포춘 500대 기업 중 52%가 사라질 것’ 이라고 전망하였다.포레스터 리서치는 ‘2020년까지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탈자(digital predator) 또는 디지털 희생양(digital prey)3) 중 하나의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하였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무엇인가? 

‘트랜스포메이션(Transformation)’의 사전적인 의미는 변화, 변신으로 기존에 추구해 온 변화보다 한층 높은 강도의 근본적인 변화와 변혁을 의미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은 ‘디지털적인 모든것(All things Digital)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모델, 문화(Culture),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전략’ 이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현재 디지털로 인한 다양한 변화 및 혁신에 관한 접근 방법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디스럽션(Digital Disruption), 디지털라이제이션(Digitalization)’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Industry 4.0)4)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왕왕 있으나 이는 근본적으로 다른 개념이다. 4차 산업혁명은 기술적 변화에 따른 경제, 산업, 사회, 정치의 ‘총체적 변화’에 초점을 두는 반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패러다임에 따른 기업의 경영 전략적 관점에서의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커뮤니케이션의 근본적 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어떻게 변화 발전 되었는가?  


1990년대말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3단계에 걸쳐 단계별로 발전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1단계는 1990년대말로 ‘디지털제품 출시 및 인프라 기반 구축 단계’ 이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음악,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디지털화 된 제품이 출시되고 서버, 네트워크 등의 기업내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시기이다.

2단계는 2000대초로 ‘e-커머스 및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단계’ 이다. 인터넷이 대중화 되면서 인터을 기반한 상거래와 기업내 마케팅 및 비즈니스 강화를 위해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다.


3단계는 2010년초로 ‘ 비즈니스모델 및 경영전략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단계’ 이다. 모바일, IoT, 인공지능 등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조직, 프로세스, 전략, 비즈니스모델 등 기업경영전략의 모든 것들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가트너의 앤디 로우셀 부사장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진화단계가 2013년 상상(Imagine) 단계에서 2014년 촉진(Drive) 단계를 지나 2015년 구축(Build) 단계에 들어섰다고 진단하였다.



출처:디지털이니셔티브 그룹  김형택 대표 

관련참고과정: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정 /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비즈니스모델혁신과정


1편: 왜 지금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인가?(도입배경)

2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무엇부터 시작 해야 하나?(추진범위)

3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어떻게 추진해야 하나?(추진전략)

4편: 성공적인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전략 추진을 위한 5가지 법칙(성공전략)

5편: 스타벅스(Starbucks)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였나?(스타벅스사례)

6편: 버버리(Burberry)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으로 어떻게 턴 어라운드 했나?(버버리 사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