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ONTENTS SUMMIT 2024 컨퍼런스에서 발표한 생성형 AI 활용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내용을 정리해서 디지털인사이트에 기고한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방법' 내용 입니다.
왜 지금 생성형 AI인가?
2023년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이 메타버스를 제치고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떠오른 가운데, 오픈AI(OpenAI)가 챗GPT-4를 출시한 이후 본격적으로 실무에 활용되기 시작했다. 기존 텍스트 중심에서 이미지 생성 및 분석, 데이터 분석, 인터넷 검색으로 기능이 확대됐고, 나아가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GPTs를 통해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생성형 AI의 활용 분야는 크게 창작, 일상, 업무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업무의 경우 자료 조사, 아이디어 기획, 보고서 작성, 번역,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 코딩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다.
생성형 AI 활용 디지털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생성형 AI은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크게 분석, 기획, 제작, 효과 측정 등 네 가지 단계에 모두 활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