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영 Jun 30. 2021

"소확행", 합리적 프리미엄의 시대?!


"소확행" 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점점 커지는 요즘이다.


바로 합리적 프리미엄에 대한 추구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추세에 맞춰 이마트24는 프리미엄 자체 브랜드인 '아임이 리저브' 를 론칭했다.


'고객의 하루를 특별하게 만드는 품질과 감성을 담아 일상의 격을 높이는 작은 사치' 라는 게 브랜드 스토리다.



아임이리저브의 첫 상품은 100% 착즙주스 2종이다. 비슷한 제품군 대비 매우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소확행을 추구하기엔 충분하다.


이같은 이마트24의 행보에는 유의미한 통계가 작용했다. 이마트24의 3000원 이상 프리미엄 조리빵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2020년 126%, 2021년(1~5월) 178% 증가했다. 같은 기간 1~2000원대 일반 조리빵 매출이 10%, 30%대 증가율을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프리미엄 상품을 구매한 고객이 크게 증가한 셈이다.


이밖에도 올해(1월~5월) 고급아이스크림과 고급주스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 61%, 55% 늘었다. 일반아이스크림이나 주스 증가율과 비교하면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이런 상황에 따라 적정선의 프리미엄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비슷한 유통업계에 존재하는 홈플러스도 프리미엄 PB를 출시하며 이런 추세에 대응하고 있다.


필자가 지적한 적 있는 합리적 프리미엄의 추구다. 매우 큰 돈이 들어가진 않지만, 스스로의 관심사를 위해 현재보다 조금 더 나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소비하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은 잉여자원이 한 몫을 담당했다. 코로나 이슈로 인해 쓰지 못했던 잉여자원들이 생기면서, 이 자원의 범위 내에서 조금씩 더 나은 선택지들을 추구하는게 합리적 프리미엄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또한 스스로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자신을 위해 조금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도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는 1인칭에 대한 생각이 커지는 현상과 함께 생각하면 좋다. 다만 이런 합리적 프리미엄의 추구는 한 번 쯤 지를 수 있다는 "플렉스" 와는 구분해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런 트렌드에 따라 편의점에서도 프리미엄 빵이 출시되는 등 사례가 많아지고 있고, 합리적 프리미엄이라는 가치는 스스로에 대한 집중과 함께 잉여자원을 떠나서도 더 큰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하나는 가치에 대한 집중이다. 결국은 각자 어디에 가치를 두드냐에 따라 소비의 방향성 또한 달라지는 것이다.


과거 메가트렌드의 시대를 넘어 이제는 이 시대의 모든 개인에게 주목하는 마이크로트렌드의 시대다. 프리미엄화 역시 각자의 성향이나 가치, 생각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상당히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결국 하나의 선택지로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다는 걸 기억해두자. 디지털마케팅 역시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려야 하며, 이 자체가 대중과의 소통일 수 있다는 점 역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합리적 프리미엄은 가치에 대한 생각, 그리고 가치에 대한 다양한 기호가 반영되어 트렌드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우리가 여기서 읽어야 할 건 "개인" 에 대한 발견이다. 이 발견이 대중과의 소통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사진/이마트24, 홈플러스, BGF리테일

글/노준영

인싸의 시대, 그들은 무엇에 지갑을 여는가?(2019)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2021) 저자 



        

이전 09화 그린본드 발행, ESG 경영과 가치의 시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