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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쁘띠 뷰티" 는 왜 인기를 얻는 걸까?

by 노준영

쁘띠 뷰티라고 들어보셨나요? 1020을 상징하는 잘파세대가 관심 많은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본품 대비 작은 용량의 제품을 말하죠. 최근 에이블리가 공개한 통계를 보면 쁘띠 뷰티에 대한 관심을 느낄 수 있습니다.

4월 에이블리 소용량 화장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229%), 주문 수는 약 2.5배(151%) 늘었습니다. 동기간 1020 쁘띠 뷰티 상품 주문자 수는 2배 이상(121%)의 성장세를 보였죠. 브랜드별 소용량 화장품 판매 성과도 좋은 편입니다. 지난 4월 1일부터 7일까지 ‘데이지크’ 가 단독 선론칭 행사를 통해 선보인 ‘미니 9구 섀도우 팔레트’는 본품 대비 70% 저렴한 가격으로 눈길을 끌며 판매 개시 10분 만에 준비된 물량이 완판되는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동기간 에이블리 내 데이지크 거래액은 직전 동기간 대비 3.3배가량(228%) 증가하기도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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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쁘띠 뷰티 연관 검색 키워드도 다양해졌습니다. 4월 에이블리 내 검색량 데이터 분석 결과, ‘미니 화장품’ 검색량은 전년 대비 2배 이상(123%) 증가했습니다. ‘미니 섀도우’ 검색량은 6배가량(492%), ‘미니 립밤’ 검색량은 3배 이상(208%) 상승했다. ‘미니 파우더’(154%), ‘미니 쿠션’(97%) 등 베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는 물론, ‘미니 브러쉬’(81%)와 같은 메이크업 도구 관련 검색량도 함께 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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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 경향에서 "경험" 이라는 키워드를 보고 있습니다. 잘파세대는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세대죠. 뷰티 제품 역시 다양하게 경험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대용량을 구매해버리면,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들 수 있죠. 그러니 쁘띠 제품들을 구매해 다양하게 경험하고, 이를 통해 소비를 위한 판단 기준을 세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잘파세대 대상 마케팅에서 늘 경험을 강조합니다. 경험하지 않으면 영원히 접근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을 하기도 하죠. 쁘띠 뷰티 제품이 상징하는 잘파세대의 트렌드 역시 같은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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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더는 가성비입니다. 소용량 제품은 가시적 가격면에서 가성비를 생각하기 좋습니다. 물론 용량 대비 가격을 생각한다면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어쨌든 가시적인 가격은 충분히 가성비가 있죠. 이런 특성이 잘파세대의 마음을 자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잘파세대가 모두 가성비를 추구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각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를 수 있죠. 소비 역시 가치에 따라 갈립니다. 따라서 가성비에 가치를 둔 타겟, 그리고 프리미엄에 가치를 둔 타겟 등 다양한 고객층을 생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각자의 가치를 이해하고 잘파세대의 선택을 존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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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파세대는 뷰티도 새롭게 정의하는 세대인 것 같습니다. 다양한 고민이 잘파세대와의 거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사진/에이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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