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주식을 사는 전략입니다. 모멘텀이란 물체가 한 방향으로 가려는 속성인데, 가격 상승 탄력이 강화되는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센티멘탈을 중시
모멘텀 투자는 센티멘탈을 중시합니다(이와 반대되는 것이 펀더멘탈이죠) 센티멘탈이란 ‘투자 심리’를 뜻합니다. 다시 말해, 사람들이 해당 종목에 갖는 기대감을 의미합니다. 물론, 펀더멘탈이 이 센티멘탈을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테마주 같은 것들이 펀더멘탈은 없으면서 센티멘탈은 높은 종목이라 할 수 있죠
.
타이밍이 중요하다
모멘텀 투자는 투자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추세 추종을 하기 때문에 시황에도 민감하죠. 현재 펀더멘탈적으로 고평가되어 있다 하더라도 더 오를 수 있다면 들어가는 것이 모멘텀 투자입니다.
단기 투자 성향
투자 심리에 기인하는 투자 방법이기 때문에 추세가 사라지만 투자 해야 할 이유도 사라집니다. 그리고 추세는 언제든 쉽게 바뀌는 요인이죠. 그래서 단기 투자를 지향하게 됩니다.
장점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오를 수 있습니다. 기업 분석이 필요 없이 시장 분위기에 따라 투자하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가치 투자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단점
모멘텀 투자는 일종의 파도타기입니다. 잘 알 수록 위험을 피할 수 있지만, 모르면 무조건 피를 보는 투자 법일 수 있습니다. 언제나 시장을 예의주시 하고 있어야 하죠.
좋은 주식 사서 존버한다의 대표적인 전략입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성장성과 미래 전망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죠.
펀더멘탈을 중시
펀더멘탈이란 근본이란 뜻이죠. 근본 있는 주식에 투자하는 겁니다. 기업의 실적과 성장성 그리고 산업의 전망을 보는 것이 바로 펀더멘탈입니다.
재무제표를 보고, 기업을 분석하는 능력 필요
기업의 펀더멘탈은 많은 부분이 재무제표를 통해 들어납니다. 매출, 순이익, 현금 흐름성 등 숫자로 기업의 체력이 표시되죠. 그래서 이 숫자들을 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기업 리포트를 보고 앞으로 이 기업이 시장에서 얼마만큼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 것인지 판단하는 분석 능력도 필요하고요.
장기 투자 성향
가치 투자는 장기적인 투자를 전제로 합니다. 실물 경제에서의 활약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실제 주가가 움직이기 까지는 시간이 소요가 되는 것이죠.
장점
장기적으로 복리의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수익률이 낮아보여도 쌓이면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되죠. 좋은 주식에 오래 투자하기 때문에 단기적을 손실이 나도 버틸 수 있습니다(멀리 보고 투자하는 것이니까요)
단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말 그래도 장기 투자를 전제로 하니까요. 투자 원칙이 제대로 세워지 있지 않으면 조급함에 매매나 매도를 해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주식 매매 전략의 본질은 동일합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그런데, 이 싼 주식을 바라보는 가치와 방법이 다릅니다. 모멘텀 투자는 상승 추세를 보고 가치 투자는 미래 가치와 현재 가치를 비교하며 저울질 하는 것이죠. 무엇을 보고 현재의 가격을 판단할 것인지가 달라지는 겁니다.
물론, 한 가지 전략만 선택할 필요도 없고, 실제 전문 투자자들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여러 방면의 요인들을 다각도로 분석을 하죠. 노련한 투자자일수록 그렇습니다. 하지만, 내가 어떤 전략을 우선으로 가져갈 것인지는 분명 중요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