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원 Jul 30. 2024

슈퍼사이클에 진입하는 조선업

국내주식/기업분석/조선업/슈퍼사이클

조선업 3 대장 중 맏형인 'HD한국조선해양'이 1년 만에 3배가 상승했습니다. 다른 조선사들의 주가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주가

조선업은 기본적으로 사이클을 타는 산업입니다. 산업 호황과 불향이 크게 대비됩니다.

최근에 조선업의 체질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드디어 조선업의 슈퍼사이클이 시작되는 걸까요?


오늘은 조선업의 기본을 공부해 보며, 산업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고민해보려 합니다.


선박의 종류

선박은 일반적으로 크게 4가지로 분류됩니다.

벌크선: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 철광서, 석탄, 곡물, 원등을 운반함. 제작에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지 않음

탱커: 원유를 운반하는 유조선.

가스선: 가스를 운반하는 선박. 대표적으로 LNG/LPG선이 있음. LNG는 천연가스를 액체로 만든 것으로, 기체보다 부피가 크게 줄어서 많은 양을 운반할 수 있음.(LNG  운반선은 비싸서 이익률이 좋습니다)

컨테이너: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선박. 컨테이너 안에 다양한 화물을 넣어서 운반함.

+ 기타: 해양플랜트: 바다에서 원유를 뽑아내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영화 '7광구'를 떠올리면 됩니다. 해양플랜트는 가격이 비쌉니다. 2조 원 정도.

선박종류

조선업의 특징

조선업은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큰 고정비

조선업은 대형 시설들과 많은 인력들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고정비가 큰 산업입니다. 즉, 장사가 안돼도 맨달 나가는 비용이 큽니다. 자본집약적+노동집약적 사업으로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2. 수주산업

조선업은 수주산업입니다. 수주산업은 주요 고객사(해운업)의 발주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고객사의 발주에 위아래 변동폭이 크며, 거시경제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3. 매출 인식

조선업은 배를 만들어달라는 주문을 받고(=수주), 배를 제작(=건조)합니다. 이때 매출 인식은 배를 제작하는 기간에 나눠서 인식합니다. 즉, 매출화가 느린 산업입니다. 또한 제작하는 동안에 인건비/자재비가 상승하면 대규모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4. 삼각관계

조선업은 해운업, 철강업과 떌 수 없는 삼각관계를 이룹니다.

조선업/해운업/철강업 삼각관계


조선업 슈퍼사이클

- 조선업은 2021년 중순까지 적자 수주를 받고 있었습니다.


- 거기다가 건조비용의 15% 이상을 차지하는 '후판'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2020년: 60만 원 -> 2023년: 120만 원)


- 위에서 조선업은 배를 제작하는 동안 자재비가 상승하면 대규모 손실을 볼 수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 즉, 조선업은 적자 수주 + 자재비 상승으로 힘든 날을 보냈습니다.


- 그러다가 2024년부터 후판가격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 또한 중국에서 수입하는 저가 후판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이 국내 철가업체에게 더 낮은 후판 가격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조선사들의 가격협상력이 커집니다.)


- 신조선가와 중고선가도 상승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조선사들의 수주단가가 상승합니다.

 

조선 빅 3 선박 가격

- 가장 중요한 것은 2021년 전까지 받았던 적자 수주들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 배를 제작하는데 보통 2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적자 수주들을 완성해서 거의 고객사들에게 납품했습니다.


- 조선사들은 2024년이면 적자선박이 거의 남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4년 2분기 실적에서 조선 3사가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최근에 HD한국조선해양이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시장 예상치(영업이익 2667억)를 훨씬 뛰어넘은 영업이익 3764억 원을 발표했습니다.


- 지난 10년간 이어오던 적자생활을 접고 지난 슈퍼사이클(2006~2021년)에 진입할 수 있을까요?

조선 3사 합산 영업이익(200~20222년)
조선 3사 합산 영업이익(2023/2024년)

마무리

조선업의 체질이 개선되면서 슈퍼사이클에 진입하려는 모습입니다.

현재 상황: 적자 수주의 끝+후판 가격 하락+수주단가 상승


현재 상황으로만 봐서는 조선업 투자는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포트의 10% 정도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되는 3사의 실적을 확인하고 비중 확대를 고민해보려 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의 차트를 보면 지난 10년의 박스권을 깨고 상승했습니다. 지난 슈퍼사이클에서는 500,000원까지 상승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물론 과거의 차트가 미래를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유자들은 과거의 차트로 매도시점의 기준을 세울 수 있습니다. 현재 조선업은 계속해서 팔로 업할 산업으로 보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차트


매거진의 이전글 이항(EH): 미래 교통에 탑승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