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지도는 친절하고, 카카오맵은 재밌었습니다.
* 운영 중인 UX 스터디에서 멤버분이 올려주신 UX/UI리뷰글을 바탕으로 정리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 UX스터디에서는 매주 UX/UI 분석, 아티클 공유, 북리뷰 중 원하는 방식으로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연차 직군 관계없이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
1. 두 앱 모두 상단에 검색바가 위치해있고, 검색바 하단에는 카페/식당 등 태그들이 배치되어 있다.
2. 검색바 Placeholder의 경우 네이버지도는 '장소,버스,지하철,주소 검색' / 카카오맵은 '장소,주소,버스 검색'이라고 되어있음.
3. 검색바 밑에 태그 구성이 다름
(1) 네이버지도 : N주문, 마트,주차장,은행등 포함
(2) 카카오맵 : 예약하기, 주유소, 전기차충전소 등 포함.
4. 하단탭 구성을 살펴보면
(1) 네이버지도 : 주변 / 저장 / 대중교통 / 내비게이션 / MY
(2) 카카오맵 : 대중교통 / 내비 / 주변 / 즐겨찾기 / 마이로그
1. 두 앱 모두 상단에 사용자 프로필 이미지와 이름이 배치되어있고 카카오맵은 ‘레벨’ 과 ‘프로맛집러~’와 같은 요소가 붙어있음.
2. 프로필 정보 하단에 네이버지도는 즐겨찾기 등록을 통해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버스, 지하철, 공간, 집/회사 등을 등록할 수 있게 해둠. 카카오맵은 마이로그, 후기, 즐겨찾기, 장소 제안 메뉴가 배치되어있음.
1. 네비게이션, 지하철 노선도 등 기본적 메뉴들 이외에 네이버지도, 카카오맵은 특이한 부가기능을 지원함.
2. 네이버지도는 기차 조회, 예매 기능을 지원함.
3. 카카오맵은 네이버지도에 비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교통상황등을 파악할 수 있는 “안전주행” / 버스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초정밀버스”, 친구와 위치공유를 통해 각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위치공유”, 서울 7월의 전시 모음 , 비가 오면 생각나는 빈대떡 맛집 과 같이 재밌는 테마로 공간을 묶는 “테마지도” 등 기능을 지원하고 있음.
4. 네이버지도에 비해 카카오맵이 좀 더 재밌는 놀거리, 다양한 사용맥락을 제공하는 것 같다.
- 네이버지도는 '가볼만한 곳' 태그를 눌러서 추천공간 리스트를 볼 수 있고, 요즘뜨는 등 다양한 정렬기준을 제공하고 있음. 또한 놀거리 / 명소 / 취미생활 /맛집 카페 등 카테고리 메뉴라던가 "포토존" "야외카페" 등 필터링 가능한 태그까지도지원하고 있음.
- 카카오맵은 '즐겨찾기 인기스팟' 태그를 눌러 추천공간 리스트를 볼 수 있고 단순히 공간목록만 보여주고 있다.
- 네이버지도의 경우 검색결과와 지도를 함께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또한 지도를 드래그해서 다른 지역을 볼 때 사용자 행동에 맞게 '현 지도에서 검색' 이라는 메뉴를 통해 재검색까지 가능하게 지원하고 있다.
- 카카오맵에서는 지도와 목록을 같이 보면서 탐색하기 어려웠다.
- 네이버지도에서는 검색 -> 원하는 위치에 대해서 출발 혹은 도착 버튼을 눌러서 길찾기를 시작할 수 있고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각각에 대한 예상 소요시간을 보여줌.
- 카카오맵은 검색 -> 원하는 위치에 대해서 길찾기 버튼을 눌러서 길찾기를 시작할 수 있음.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한는 경우 각각의 예상 소요시간을 보여주고 있지 않음. 특이하게 '도보시간'을 보여줌.
- 카카오맵의 검색결과가 네이버지도에 비해 정보의 양이 적어서 간결한 느낌이지만 불편함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다.
- 차이점을 위주로 생각해보자면 검색, 탐색 등 기본적인 기능들은 네이버지도가 제공하는 정보의 양도 많고 다양한 필터링/태그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서 이용하기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반면 카카오맵의 경우 '위치공유' 와 같은 재밌는 기능이 있어 앱 사용을 유도하고 있고, '테마지도' 와 같은 탐색경험까지 제공하고 있어서 네이버지도에 비해 놀거리가 많고 재밌는 앱! 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두 앱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면서 심플한게 좋은걸까? 친절함 VS 심플함 이 두개 간의 균형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는 이유들에는 뭐가 있을까? 등등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 이 글은 6월 스터디 결과물입니다. @흐이 님이 남겨주신 리뷰글을 참고하여 포스팅을 제작했습니다.
* 멤버분들은 매주 이렇게 UX/UI리뷰 OR 아티클공유 OR 북리뷰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기획자,디자이너,취준생 등 직군 연차 관계없이 UX UI에 관심있다면 누구나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매주 앱 or 웹 UX/UI분석, 아티클공유, 북리뷰 중 원하는 방식으로 인증에 참여하며 함께 성장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