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서윤 Dec 18. 2017

시간관리란 무엇인가

[순간퇴사] 퇴사 전에 해야 하는 시간관리

<퇴사 전에 해야 하는 시간관리>는 순간퇴사를 통해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순간퇴사 : http://www.t-moment.kr/portfolio/2017-11-3/




시간관리란 무엇인가


시간관리 개념

시간관리는 최대의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해 일정을 관리하는 것.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최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출처 = 한경 경제용어사전)


시간관리 강연에 참석하는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한정되어있는 시간을 잘 쓰고 싶다는 이야기다. 시간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을 돈으로 바꾼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경제적인 측면에서 시간을 바라보는 경향이 더 많다. 우리는 이미 자신의 시간을 제공하고 월급을 받고 있지 않은가. 내가 얼마만큼 시간을 투자했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충분히 경험한 바 있다. 좀 더 획기적인 방법이 있지 않을까? 저 사람은 어떻게 시간관리를 하고 있을까? 물음표를 잔뜩 들고 강연장에 찾아온다. 




시간관리를 바라보는 관점


하지만 시간관리라는 것이 무조건 경제적인 측면에서만 바라볼 일인지는 좀 더 생각해볼 문제다. 그렇다면 어떤 관점에서 시간관리를 바라볼 수 있을까? 시간관리를 이야기한 대부분의 저자들이 시간관리를 인생 관리라는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다. (출처 = 스마트한 시간관리 인생 관리 습관) 생각해보면 우리의 과거는 우리가 보내온 시간이 쌓인 것이다. 우리의 미래 역시 우리가 보낼 시간들이 쌓일 것이다. 그렇다면, 시간을 관리한다는 건 우리의 인생을 관리한다는 관점에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라는 것은 삶이라는 것과 따로 떼어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시간을 사건, 활동, 행동을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바라보기도 한다. (출처 = 나를 위한 시간혁명) 시간관리를 처음 시작하였을 때, 나는 시간을 굉장히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했다. 그렇기에 시간을 관리하면 변화가 쉽게 따라올 것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시간 속에서 벌어지는 사건, 활동, 행동들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진정으로 시간을 관리한다고 볼 수 없을 것이다.


시간관리를 해온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관점이 있다. 나는 시간관리를 '내가 모르던 나를 발견'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기 위한 관리'라고도 여긴다. 어쩌면 한 번도, 시간관리를 나를 발견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봤던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을 관리하기 시작하는 순간 느낄 수 있다. 


아, 내가 이런 사람이었구나!


나 역시 그랬다. 내가 모르던 나를 기록을 통해 알게 되었고, 점점 더 내가 원하는 나의 모습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시간을 더 집중적으로 관리했다. 시간 속에는 아주 많은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벌어지는 많은 이야기들을 만나는 순간, 내가 원하는 모습도 찾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퇴사 전에 해야하는 시간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