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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다마인드 Dec 27. 2021

34000원으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5배 늘리는 방법

Made with doda - Affero


콘텐츠 하나로 인스타그램 방문자가 8950% 증가하는게 가능한가요? 


네, 잘 만든 심리테스트 하나로는 가능합니다! 


트위터를 휩쓴 ‘부캐 찾기: 뮤지컬 캐릭터 ver.’, 다들 해보셨나요? 

트위터 트랜딩 1위와 인스타그램 바이럴에 성공한 Affero의 명인님을 만나뵀습니다. 


Affero 팀이 도다툴로 만들어내신 성과, 그 비결이 궁금하시면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시간 내주신 Affero 의 명인님 (@from_gongjeong)감사드려요!


doda : 안녕하세요, 명인님! 진행하고 계시는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실 수 있으실까요? 

명인 : 안녕하세요! 팀 Affero는 공연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공연예술 이야기를 전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있습니다. 사실 열렬히 좋아하고 또 잘 아는 대상이 있으면, 그것의 문제점도 잘 알잖아요. 공연예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그동안 느낀 문제점들에 공감하며 이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자 모인 팀입니다. 


많은 분들이 공연예술은 어렵거나 돈 많은 사람들만 누리는 취미라고 생각하세요. 저희는 공연 예술이 대중적으로,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게 콘텐츠를 제작하고있습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공전 : 공연을 전하다’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튜브도 최근에 시작했습니다! 동시에 플랫폼도 준비하고 있어요.


doda : 준비하시는 플랫폼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명인 : 공연예술 분야 중, 뮤지컬 장르에 먼저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몇가지 예시를 들자면 공연 정보가 되게 불편한 구조로 되어있어요. 각 제작사의 SNS를 팔로우 해두거나 주기적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해봐야 알 수 있거든요. 


또 뮤지컬을 가볍게 접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팬분들이 사용하는 용어들이 좀 어렵고 난해하게 다가가기도 하구요. 이런 캘린더나 사전 서비스, 또 좌석 리뷰 아카이빙을 플랫폼에 포함할 예정입니다.


doda : 좌석리뷰 아카이브 정말 좋네요! 같은 극장이라 하더라도 공연별로 좋은 좌석이 달라지기도 하잖아요? 그럼 이번 “뮤지컬 캐릭터로 알아보는 내 부캐 테스트"는 플랫폼을 홍보하기 위해 제작하셨나요?

명인 : 플랫폼 런칭 전, 저희 인스타그램 계정의 팔로워 베이스를 구축하는게 주 목적이었습니다!


doda : SNS 팔로워 증가를 위해 왜 심리테스트 콘텐츠를 활용하기로 결정하셨나요?

명인 : 이런 심리테스트를 플레이할 때, 자기 결과를 보는것도 재밌지만, 사실 유저들이 제일 궁금해하는건 다른 결과 유형들이 뭐가 있는지에요. 그래서 다양한 유형테스트 내용을 결과별로 정리한 트위터나 블로그 포스트도 굉장히 많구요. 


저희는 유저들의 궁금증을 유도 포인트로 삼아서 저희 인스타 계정으로 전환시키려는 목적이었어요. 그래서 인스타그램 계정에 전체 결과를 정리한 카드 뉴스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테스트와 연결시켜 두었습니다. 


doda : CTA 버튼을 삽입할 수 있는 ‘베이직 플랜’을 사용하셔서 테스트를 제작하셨겠네요!

명인 : 네네! 테스트 런칭 전, 베이직 플랜을 구매했습니다.


doda : 트위터 실시간 트랜딩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셨더라구요! 목적하셨던 인스타그램 계정 홍보에 큰 도움이 되셨겠어요. 

명인 : 네, 저희가 트위터 트랜딩 1위가 되고 싱어송라이터 안예은님과 같은 분들이 트위터에 테스트를 공유해주시기도 하셨어요. 


트위터에서 폭발적인 반응이 있고 난 하루 뒤에 인스타에서 반응이 오더라구요. 뮤지컬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다양한 계정에서도 스토리로 공유를 해주셨고… 


팔로워가 만오천명인 큰 계정들도 있다보니 콘텐츠 확산이 잘 되었어요.


인스타그램 KPI를 조금 공유드리자면, 예전엔 거의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았어요. 그리고 이번 캠페인을 통해 프로필 방문자 수가 8950% 증가했습니다. 팔로워도 다섯배 정도 늘었어요.


doda : 8백이 아니라 8천이요?! 정말 엄청나네요. 다른 분들이 제일 궁금해 하시는게 성공의 비법! 콘텐츠 확산 전략과 채널이거든요. 몇 개 공유해주실 팁이 있을까요?

명인 : 사실… 저희가 콘텐츠 확산을 전략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채널에 대해서는 거의 전략을 안 세웠어요. 저희 팀원분들 중에서 뮤지컬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업로드를 했었는데, 그게 일명 ‘트친’(트위터 친구) 사이에서 공유되면서 빠르게 퍼진 것 같더라고요. 


저희 테스트를 가장 흥미로워할 분들이 많은 곳에 씨앗을 심었는데, 그게 좋은 환경을 만나 잘 자란 것 같아요.


doda : 좋은 콘텐츠는 모두 알아보니까요! 그럼 기획에 관한 팁을 몇가지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명인 : 준비 과정에서 신경썼던 부분들을 꼽아보자면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네요. 첫번째는 테스트 공유될 때 보이는 화면인데요, 딱 봤을 때 해보고 싶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타이틀 제목도 단순히 ‘뮤지컬 캐릭터 검사’가 아니라 뮤지컬 캐릭터들을 통해 부캐 찾기, 이렇게 재미있게 구성했구요. 썸네일도 살짝 타로 카드 뽑기 같은 이미지가 연상되도록 준비해보았습니다.


두번째로는 테스트 질문과 선지 구성이었어요. 사실 이건 배포전략보다는 저희 프로젝트의 정체성과 닿아있는 부분인 것 같기도한데요. 아무래도 많은 분들께 공연의 매력을 느끼게 하는 것이 저희의 목적 중 하나인 만큼 공연 보러가는 과정을 테스트 질문으로 구성하여 그 기분과 설렘을 조금이나마 느끼실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결과지인데요, 주변에 테스트가 공유되는 모습을 보시면 테스트 질문지 선택 화면은 인스타나 sns에 올라오지 않아요. 공유되는 건 전부 결과 화면이죠. 그래서 결과지 구성에 있어서 ‘공유하고 싶게끔’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캐릭터 일러스트도 하나씩 직접 준비했고요, 실제로 반응도 그래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결과 페이지 잘 꾸미는 방법
doda : 테스트 제작을 계획하시는 다른 팀들이 참고할 수 있는 좋은 팁을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저희 도다툴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명인 : 심리테스트를 제작하기 위해 툴을 찾아봤던 건 아니에요. 대외활동 톡방에 이런 서비스가 출시된다고, 관심 있는 팀들은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다는 글이 올라와서, 그럼 우리도 한 번 만들어볼까? 라고 팀에서 논의 후 제작을 진행했습니다. 


doda : 도다툴을 사용해 심리테스트를 제작하는 경험이 어떠셨나요?

명인 : 이런 심리테스트가 자체적으로 개발해 1부터 10까지 완성하려면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린다고 알고 있어요. 그래서 쉽게 자동화 되어있는 툴을, 이 정도 가격에 사용할 수 있는 건 엄청난 기회라고 생각해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잖아요. 


저희팀이 대기업처럼 엄청 고도화된 전략을 가지고 일을 진행한 건 아니었고 저희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저희 서비스의 매력적인 부분을 어필하기 위해서 추진했었어요. 전문적인게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좋은 결과가 나온걸 보면 고도의 마케팅 지식이 없는 분들도 후킹할만한 요소만 잘 살리면 얼마든지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가 플랫폼을 출시하게 되면 저희 프로덕트와 연관된 콘텐츠를 다시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든지 손쉽게 멋진 콘텐츠를 만드는 것, 그게 저희 도다툴의 핵심 가치입니다. 이번 콘텐츠 제작 경험을 통해 전달드릴 수 있었다니 기쁘네요.

도다와 함께하신 경험에 대해 들려주신 ‘Affero’ 팀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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