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은 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 과 operant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를 통해 배우게 됩니다.
Classical Conditioning
Classical conditioning 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혹은 그것에 관계된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과학적 연구의 줄기는 파블로프로 부터 나온것입니다.
파블로프의 개: 파블로프는 개와의 실험을 통해 1904년 그가 조건반사 라고 부른 현상을 발견하여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타액분비와 소화의 관계를 연구하던중 자극이 보여지면 음식이 유무에 관계없이 개가 타액을 분비하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관계는 반복을 통해, 다양한 자극 (소리, 시각, 접촉)이 음식이 온다는것을 예측하고, 타액이 분비되는 것입니다.
관계를 통한 연구는 계속되었고 그것은 의식 또는 무의식적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배움의 근본적 형태이고 종종 다른것에 대해 우선시 되거나 혹은 조작적 반응에도 행동을 유도합니다. 무심결에 나오는 본능적, 감정적 반응은 고전적 조건화를 통해 표출되는 것입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공포, 불안과 관련된 행동에 대한 실용적인 이론입니다. 고전적 조건화를 사용하면, 이전의 공포 혹은 혐오하는 상황에서 기분좋은 어떤것들 (간식, 즐거움, 긴장완화)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상황 혹은 자극과 연결된 감정적 변화는 Counter Conditioning 으로 대체 됩니다. 주로 공포에 대한 감정이 어떤 좋은것들을 그상황에 넣음으로써 긍정적인 감정에 상태로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Counter Conditioning (역조건 형성)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을 포함하는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를 사용하여 이전 조건 형성에 대한 원치 않는 효과를 제거하는 것
역조건 형성은 감정반응에 관련된 자극이 변화될때 일어나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의 개가 알람시계가 울렸을때 의 일반적으로 보이는 반응인 깜짝 놀라는것에 대해 상상해 봅시다. 여러분의 개가 소리를 듣고 침실을 떠납니다. 만약 매일이라면, 알람을 껏을때, 맛있는 간식을 바닥에 떨어뜨려놓으면, 여러분의 개는 침실밖으로 나가는것을 덜할것입니다. 여러분의 개는 알람소리와 간식의 연결을 배웁니다. 부정적 감정반응이 연결을 통해 긍정적 감정반응으로 변한것입니다. 역조건형성은 이런것입니다.
역조건 형성은 가끔 행동교정 방법으로 알려져있는 Desensitization 을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Desensitization (둔감화) 자극의 정도 혹은 자극에 대한 반응을 점차적인 노출을 통해 줄여주는 프로세스
둔감화를 사용하는것은, 점차적인 노출을 (공포없이) 자극의 거리 혹은 양을 조절함에 따라 이루는것입니다.
간식은 낮은 레벨의 공포를 불러내는 자극에 대해 역조건 형성과 병행됩니다. 적절한 둔감화를 위해서는, 자극이 무엇인지, 자극의 증가, 강렬함의 조절 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 간식을 기꺼이 먹을수 있을 시작점을 찾아낼수 있어야합니다.
그럼 위의 상황과 같이 개가 알람소리를 들었을때 일반적으로 보이는 반응에 대해 둔감화를 적용해 봅시다. 둔감화는 훈련상황을 만들고 알람의 볼륨을 조절함으로써 이룰수 있습니다. 녹음을 통해 알람소리를 만들고 공포스런 반응을 유발하지 않도록 볼륨을 조절하여 재생할수 있습니다. 녹음한것을 재생하는동안, 강아지에게 간식을 줍니다 (역조건 형성) 그리고 점차 볼륨을 높여줍니다. (공포를 유발하지 않을정도) 그대신, 개가 공포스럽지 않을정도의 거리에서 점차 거리를 줄여줍니다. (둔감화) 부정적 감정의 반응은 자극에 점차 노출시킴으로서 긍정적 감정의 반응으로 바뀝니다. 역조건 형성과 둔감화는 거의 같이 사용됩니다.
-By Kenneth M. Martin-
-Translated by Jo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