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코치 Jun 15. 2022

사업을 한다는 것은...

회사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을 직장에서 창업한다라고 표현한다. 조직 개편이 빈번히 일어나는 대기업 조직에서 "책임감 있는 사장처럼" 일한다는 것 자체가 모순일 수 있겠으나, 그렇게 창업하듯 일하게 되었다.


그런데 처음부터 그렇게 되었던 것은 아니었다. 좋은 아이디어만 내고, 뭔가 이정표가 될 만한 작고 폼나는(?) 성과를 내면 되는 줄 알았다.


작은 성공과 큰 실패를 경험하면서 생각이 달라졌다. 사업을 대하는 마음가짐도 달라졌다. 회사 돈이지만 내 돈으로 사업을 하듯, 사업의 성공을 위해... 돈을 쓰는 것에 조심하고 경계하고 긴장했다.


그러다보니 직장 후배가 나처럼 신사업을 한다고 할때, 어떤 아이템으로 사업을 해보고 싶다고 할때 " 5년을 버틸 수 있는 마음가짐과 노련함"을 갖출 때 도전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어떤 아이템도 3년을 버틸 수 있으면 전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온다. 버티는 동안 숙련이 쌓이고, 잘만들 수 있게 된다. 시장과 고객도 이해하게 되어 잘 팔릴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낼 수 있다. 그게 4년차와 5년차에 오게 된다.


사업에서도 시간의 힘은 무서운 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말하기 650시간 돌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