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ul 14. 2023

방송에 나가고 싶습니다(PD, 작가, 유튜버님들 주목)

진짜 방송 잘할 자신이 있어서 섭외해 달라고 쓰는 글

제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방송은 팟캐스트, 유튜브, KBS 라디오 정도입니다.


KBS라디오는 현재 진행형이며, 메이저급 방송은 아니지만 매주 금요일마다 제가 직접 쓴 대본으로 2023년 1월부터 현재까지 고정패널로 출연하고 있습니다. PD님과 작가님으로부터 매번 칭찬 받고 있지요^^

유튜브 <잘 사는 진리>

팟캐스트 같은 경우는 다양한 시도를 했습니다. 책에 관련하거나 글쓰기에 관련한 내용, 동기부여나 자기 계발과 같은 내용이 주였습니다. 흥미로운 상식을 가지고 자료조사를 해와서 이야기 나누는 방송을 한 적도 있었습니다.


유튜브는 소위 '떡상'은 하지 못했지만 출연했던 영상에 달린 댓글을 보시거나 직접 영상을 시청하시면 '오 조금만 만져주면(다듬어주면) 방송에 써먹기 좋겠는데?' 싶을 겁니다.


저 이동영을 방송에 쓴다면
좋은 점은 이겁니다.


1. 저렴합니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다 잡아 드리는 이동영입니다. 저는 방송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목적보다는 방송출연을 통해 호감 있는 캐릭터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큽니다. 완전 0원 출연은 곤란하지만, 김밥이라도 주신다면 현재 기준으로는 얼마든지 갑니다.


2. 직접 대본을 잘 씁니다. 시켜만 주신다면야. 실제로 매주 KBS 라디오 녹음을 하면서 20페이지 남짓 3회 분량을 3주마다 작가님께 드리는데 99% 그대로 방송할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총 6권의 책을 쓴 작가의 실력은 어디 가지 않습니다.


3. 벌써 10년 차 강사라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로 즉흥적인 상황에 유연합니다. 기업·공공기관·초중고대학교 라이브 강의를 숱하게 거치면서 돌발상황에 대한 대처도 능숙합니다. 10년 전 TEDx 단독강연으로 첫 데뷔했습니다.

4. 성실합니다. 모든 직업인의 태도여야겠지만 특히 라이브가 많은 방송 환경에서 이 성실함은 기본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실력과 성실함을 갖춘 방송 인재입니다. 꾸준하고 부지런합니다. 이건 많은 주변 사람들이 저를 칭찬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한다면 제대로 합니다. 담배도 끊었고 다이어트도 성공했습니다

메이저 방송에 출연할 기회가 없진 않았습니다. 그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한 방송만 들어 남겨볼게요. 예전에 제가 고시원 살 적이었습니다. '너의 목소리가 보여'라는 프로그램에서 섭외 연락이 온 적이 있습니다. 제가 대학 축제 때 불렀던 노래를 링크로 해서 응모했더니 새로 녹음을 해서 보내주면 '실력자'로 섭외하고 싶다며 요청해 주셨습니다.

너목보에서 방송데뷔한 멜로망스

하지만 고시원에 살던 저는 노래를 부를 공간이 도무지 나질 않기도 하고, 제가 걸어온 길과 다른 '노래'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고사했습니다. 욕실이나 노래방에서 녹음하면 울려서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어쩔 수 없이 그냥 포기했는데- 제가 실력자는 아닌 거 같다며 정중히 거절하니까 생각이 바뀌면 다시 연락을 주시라며 기대를 놓지 않으시던 작가님 목소리가 생생하네요.


그 시즌에 나온 가수가 '멜로망스'였다고 기억합니다. 안 나가길.. 잘한 거.. 같기도.


통일부 기자단 특강 중(이동영 작가)

방송과 관련해 인프라가 없어서 출연을 어떻게 하는지 몰라, 제 채널에 이렇게 섭외 연락 주시라고 대놓고 올려봅니다. 방송가에서 뉴페이스를 찾는다면 PD님, 방송작가님, 유튜버 님들 부담 없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저렴합니다.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가성비가 좋습니다. 그냥 한 번 믿고 써보세요.


글 잘 쓰고 말 잘하고 책 많이 읽는 사람에게 뭘 시킨 들 못하겠습니까. 자존심은 다 내려놓았습니다. 부족한 만큼 최선을 다합니다.


주변에 방송 관련하여 일하는 분 중에 저를 추천할 분이 계시다면 전화번호 공유해 주세요.

저는 이동영입니다.


010-8687-3335(문자환영)

메일: Lhh2025@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책쓰기 원데이 특강 클래스 7/30(일) 줌온라인 강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