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Jan 03. 2017

나의 인간관계론 고백

누구나 대인관계에 대한 고유의 철학은 해가 지나면서 완성되어 간다.

나는 좋아하는 사람, 좋아하지 않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을 명확하게 두고 이어가는 편이라고 오늘 내 입으로 말했는데, 생각해보니 나는 '좋아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 더 정확하게는 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다. 대신 좋아하지도 않고 '싫어하지도 않지만 장점을 배우고 싶고, 단점은 어느 정도 수용가능한' 사람의 유형을 둔다. 사실 이 유형의 사람들과 오래 지내되 대개는 거리유지를 한다. 이는 내가 모임을 이끄는 걸 좋아하는 것과 일맥상통하는데, 거리감이 주는 예의와 간섭없음, 약간의 관심과 리액션을 인간관계에서 선호하기 때문이다. 깊어지는 건 영 싫다. 상처를 회피하는 비겁한 짓이긴 하지만, 동시에 완벽하게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은 없기도 하므로.
어느 정도의 타인에 관한 환상들을 거리유지를 통해 간직하고 싶은 욕심이기도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우고 새롭게 시작하는 2017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