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영 글쓰기 Apr 05. 2017

글쓰기는 나에게 무엇인가

한 마디로, 내가 가장 잘(자신있게)해내는 것


여태껏 나는 도전했던 공모전마다 '아이디어상'을 휩쓸었다. 특히 글쓰기 부문은 교내 백일장 장려상 급의 수상을 초중고 매해마다 빠짐없이, 심지어는 군대 훈련소에서까지 했었다.


글로 써서 받은 대상 수상은 딱 한 번 뿐이었다. 교장실에서 상장을 수여받고 전교생에게 방송이 되얶다. 중 3시절 교통안전 글짓기였다. 그 얘길 해보려 한다.


입시학원을 차려서 학생들을 다 채간 음악선생님이 본래 우리반 담임이었는데, 그게 문제가 되었는지 학교에서 잘린 뒤 기술•산업 선생님이 담임으로 배정되었다. 고등학교 진학시험을 얼마 안 남겼지만 새로운 담임은 늘 자율학습 네 글자만 칠판에 써놓은 채 뒷 구석 자리에서 까만 기기로 주식투자에만 골몰해있었고, 학생들에게는 관심조차 없었다. 그저 나처럼 나머지 공부반에서 일등먹던 학생들에게 인문계 갈 성적도 안 되면서 실업계 안 간다고 구박만 할 뿐이었다. 담임이 내게 가장 많이 했던 멘트는 "네가(네 까짓 게) 뭘 하겠다고.."였다.


그러다 교통안전 글짓기라는 게 교육청으로부터 의무과정으로 하달되었는지 공지를 하는 담임이 글 써서 내 볼 사람 손들라고 하니 우리반 상위권 학생들과 함께 번쩍 손을 든 내게 한마디 하셨다. "네가 뭔 글짓기를 하겠냐, 쯧, 해봐라 마"라며 겨우 중3에게 그런 미친 소리를 하던 담임.

나는 공부를 하기 싫으니 인문계 갈 성적이 안 되는 건 맞지만 교통안전 글짓기는 내가 좋아서 하는 거니 무슨 상관인가 생각하며 그냥 재미있게 써서 냈다.


결과는 '대상'이었다.


수상자들을 살펴보니 시험 성적순으로 전교 1등과 2등이 각각 내 뒤를 따랐다. 정확하게는 특이하게도 상 이름이 '금상'이었는데, 전교 꼴찌가 금상을 받았고, 각각 전교 1,2등이 은상과 동상을 나눠 가진 것이다. 내가 볼 땐 그들이 결코 글을 잘 써서가 아님은 그 동안의 교내 백일장 운영 및 수상자 선정 행태를 보아 잘 알고는 있다. 어쨌든 내 이름 뒤에 대상을 공표받은 순간은 날 개무시한 담임 코를 납작하게 한 듯해 통쾌하고 짜릿했다. 다만 그 담임이 나의 수상사실을 반 아이들에게 공표하며 "우리반 이동영이 금상이네? 오호(잠시 침묵)거봐, 내가 너도 쓰면 될 거라고 했지?" 하는 것이다.


그땐 순진해서 그랬지, 지금 내 성질 같아선 "처음엔  선생님이 제가(저 주제에) 뭘 하겠냐면서요?"하고 반항이라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학교는 차별이 철저하게 성적순•촌지순이기 때문에 나는 어디에도 정치적 세력을 모으지 못했으므로 홀로 속으로 다시 꽁해질 수 밖에 없었다.


그 날이었다. 학교 도서관 사서 선생님께서 나를 점심시간에 호출했다. 수상원고를 뒤척이면서 내게 해주신 진심어린 말씀은 지금도 생생하다.

"동영학생은 글을 정말 잘 써요. 지금은 중3이니까 입시준비 잘하고, 졸업하고 나면 책 많이 읽고 글을 계속 쓰세요. 동영이는 꼭 훌륭한 작가가 될 거야."

아 지금 이 글을 쓰는데 눈물이 다 난다ㅠㅠ 자존감이라는 말을 몰랐던 그 때에 나의 자존감은 순간 급상승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책을 워낙 안 읽어서 그때 학교 도서관을 처음 들어가본 터라, 사서 선생님도 처음 뵈어 얼굴이나 이름조차 가물가물 하지만, 그 한마디의 온기만은 내 얼음장같던 학교생활을 사르르 녹여주었다.

그 이후로도 담임은 어쩜 변함이 없었다. 인문계 고등학교 입시 원서를 내면 백퍼 떨어진다며 집에 전화를 걸어 다짜고짜 부모님 바꾸라는데, 안 계신다니까 "얌마 이동영, 넌 안 돼! 알어? 너 까짓게 분수를 알고 덤벼야지! 부모님 오시면 꼭 인문계 안 갈거라고 말해! 알았어? 이번에 학교 오실 것도 없다고. 임마, 이동영 너는 안 된다고!" 하며 전화를 끊었다.


이것은 기억의 왜곡이 아니라, 실화이다. 저 사건에 대한 글을 그 날 바로 기록해두었기 때문에 몇 번이고 곱씹은 것이다. 상처가 아니라, 어이없음과 황당함의 감정이 그 당시엔 훨씬 컸다.


아마 담임이 그 당일날 주식이 잘 안 풀렸나보지. 다음날 부모님은 우리 아들은 인문계에 지원을 해야만 하겠다며 학교를 왈칵 엎고 오셨다. 나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합격했다.


지금은 그로부터 15년도 훌쩍 지났다. 아, 이걸 말 안하고 넘어가려니까 강좌를 연 강사로서의 공신력이 떨어질 것 같아 덧붙여본다. 고등학교 졸업 후 우수장학생으로 편입전•후 모두 장학금을 받을 정도로 학사공부는 잘했다. 다만 전공을 살리진 않았다. 참고로 문예창작학과나 국문과는 아니었다.


나는 오늘도 글을 쓰고 있다. 내 생각을 내 느낌을 내 감정을 표현해내고 있다. 더불어 글쓰기 강좌도 열어 글을 쓰고자 하는 이들과 글쓰기를 하고 있다.


글쓰기는 역시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니까. 그때 그 도서관 사서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인정을 잊을 수 없으니까. 새 담임의 무시에도 불구하고 계속 인정받아 왔던 것은 내게 글쓰기 하나였으니까.


당장 내가 이 세상에서 사라져도 여한이 없을 만큼, 나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글을 쓰고 있는 중이니까. (게으름 피우지 않고 책을 쓰며 충분한 돈만 벌면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포리즘(명언글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