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동형 Aug 11. 2021

[책 출간] 변화너머(Beyond Change)



제가 항상 기술과 이로 인한 세상 변화에 대해서 연구하고 공유 드렸는데요. 그 예로써, 스마트폰, 사물 인터넷, 5G, 6G 등 새로운 기술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말씀드렸던 것 같습니다. 최근 많이 공유되었던 메타버스도 사실 5G가 가능하게 할 기술적 변화 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와 AI(인공 지능)에 대한 연구가 되었기에 좀 더 쉽고 빠르게 여러분들께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이 번에 제가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변화 너머(Beyond Change)”라는 제목인데요. IT 가이들로부터 좀 뜬구름 같다는 피드백을 받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제 책이 2040년까지의 기술 변화 그리고 사람들이 사는 세상의 변화를 이야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이 등장할 다양한 변화들을 넘어 본질적 모습에 집중한다는 측면에서 “변화 너머(Beyond Change)”를 출판사와 함께 선정했습니다. 간단하게는 “(스마트폰) 변화 너머”, “(메타버스) 변화 너머” 등으로 그 의미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핵심 내용은 2040년까지 세상을 변화시킬 기술로 XIA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 AI(인공지능)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들 기술이 가져올 세상 변화로써 생활 혁신으로 메타버스, 사회 혁신으로 원격 사회(저밀집 사회), 경제 혁신으로 데이터 경제를 제시합니다. 어떻게 2040년까지 기술과 세상변화로 단정할 수 있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이동통신망인 5G와 6G가 2040년까지 기술의 특징을 제한할 기반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5G와 6G 다음으로 또 새로운 기술적 특징을 가질 7G가 IMT-2040이라는 공식 명칭으로 2040년 최초 상용화 또는 2040년대 초중반 동안 또 새롭게 구축될 것이니까요.


아래는 책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한 세상 변화를 넘어, 2040년까지의 새로운 혁신과 세상 변화를 담은 「변화 너머(Beyond Change)」가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향후 2040년까지 전개될 5G와 6G 이동통신 기술 및 망이 가능하게 할 기술 특징을 정의하고 이 기술을 받아들일 사람들 그리고 이로 인한 세상 변화에 대해서 다룹니다.


우선 이동통신기술은 인프라로써 그 위에서 전개되는 기기, 콘텐츠와 서비스의 기술적 특징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이동통신기술 진화에는 “10년 기술혁신 주기와 20년 세상변화 주기”가 통용되는데요. 지금까지 진화를 적용하면 1G와 2G는 이동전화를 위한 망이었고, 3G와 4G는 스마트폰을 위한 망이었습니다. 현재 전개되고 있는 5G와 6G는 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 AI(인공지능)을 위한 망입니다. 이에 이 책은 향후 2040년까지 핵심 기술 테마로 XIA를 제안합니다. 즉 스마트폰 너머, 메타버스 너머 새로운 기술 테마로 XIA를 제안하는데요. XIA는 세상 변화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들,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기업들, 그리 2040년까지의 국가 장기 기술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알아야 할 키워드가 될 것입니다.


사실 기술이 변화하더라도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수용하지 않는다면, 실패한 기술혁신이나 다름없는데요. 그래서 XIA 기술을 사람들이 받아들일지 알기 위해서 새로운 MZ 세대의 속성을 살펴보고, 그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기존 세대도 이미 스마트폰 그리고 연결 기기들을 통해 학습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XIA 기술과 새로운 MZ 세대들이 수용하며 2040년까지 변화시킬 세상의 모습이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요. 첫째 실제와 구분이 없는 디지털 세상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사람들이 메타버스속에서 더 오래 일상 생활을 할 것입니다. 둘째, XR(확장현실)과 IoT(사물 인터넷) 등 기술 발달로 굳이 직접 대면할 필요가 없어지면서, 저밀집 원격 사회가 도래할 것입니다. 모여서 사는 고밀집 대도시 중심의 사회의 혜택이 기술적으로 구현됨으로써 대도시의 해체가 가능해지면서, 현재 문제시되는 부동산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셋째, XR(확장현실)과 IoT(사물 인터넷)이 쏟아낼 엄청난 데이터가 자본이 되고 직접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경제가 안착화 될 것입니다.


이처럼 이 책은 2040년까지의 기술, 사회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5G, 6G, XR(확장현실), IoT(사물 인터넷), AI(인공지능), 메타버스, (저밀집) 원격 사회, 데이터 경제를 제시하며 미래 준비를 위한 사람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 2040년까지 전개될 XIA 기술 혁신과 세상 변화



#5G#6G#XR#VR#AR#IoT#MZ#메타버스#METAVERSE#원격사회#데이터경제#REMOTESOCIETY#DATAECONOMY




작가의 이전글 메타버스, BUZZ 용어가 아닌 본질에 집중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