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Connect 2022가 열렸습니다.
1. Oculus Quest Pro
- Meta의 첫 High-End line Device($1,499.99)
· APPLE의 AR Glass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VR 영역에서는 독보적인 자리 매김을 위한 전략. APPLE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Mass Line 보다는 확실한 제품이 필요함.
· APPLE도 어차피 스마트폰 생태계를 레버리지하기 위해서 AR 글래스 부터 잡고, VR로 넘어오면서 전반적인 XR 생태계를 잡을 것임.
· 생태계 관점에서 APPLE은 어차피 VR에서 후발자
· 이에 Meta는 확고한 VR 생태계 잡고 AR로 넘어가며 생태계를 잡을 전략임.
※ 이와 함께 Mass Market으로 XR(VR) 시장은 아직 시간이 걸릴 것으로 봐서, 비싸도 구매해서 뽑낼 수 있는 Innovator 및 Early Adopter 시장을 Target으로 지향
2. Research Prototype : Joystick
- 상용화된다면, XR 시장을 한 단계 확대 시켜나갈 것으로 판단됨.
- 정말 제대로 된다면 APPLE WATCH가 키워둔 시장을 한번 노려볼만함.
3. CODEC AVATAR
- UNREAL이 아닌 UNITY 기반의 META가 현실감을 주기위해서 나온 산물이기도 함.
- UNREAL 기반의 너무 실제 같으면 오히려 사람들에게 거부감도 들 수 있으며, 향후 IoT로 아바타가 확대될 때 사물들이 실감나게 표현되는 것도 한계
- IoT 까지 포함한 XR 이라면 UNITY 기반으로 가장 생생하면서도 거부감 없이 만들어 가려는 접근도 맞을 수 있음.
■ 참조
※ MS TEAMS와도 협의 중이니, MS는 확실히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기기 생태계는 관망 중임. MS HOLOLENS 총책임자는 사임하고, MS는 실제로 CEO가 MS HOLOLENS를 착용한 것을 (저는 아무리 찾아도 ) 본적이 없음.
■ 시사점
☞ META의 사업 모델 이슈로, 또 경기 침체 이슈로 OCULUS의 혁신이 DELAY되겠지만, 현재 상황에서 XR에서 가장 선도적인 것은 META임이 분명함.
☞ 우리 나라는 스마트폰에 안주하고 있을 뿐, 스마트폰 다음인 XR 기기 개발에는 낙후되어 있는 것이 현실임. META의 어려움을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없는지 찾아봐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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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조 LINK(CNET이 10분만에 정리한 META CONNECT 2022) : https://youtu.be/F0uRvxQB-u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