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를린플레이크 Mar 03. 2021

독일의 첫 트렌스젠더 대대장,
아나스타샤

베를린 다이어리

어제 아침, 경향신문에 보낸 칼럼은 변희수 전 하사와 관련된 것이었다. 그런데 하루만에 변희수 전 하사의 비보를 듣게 되다니, 너무 가슴이 아프다. 아나스타샤 이야기를 들었던 날부터 원고를 보낼 때까지, 그리고 원고를 보낸 다음에도 변 하사를 생각을 했었다. 아마도 칼럼을 쓰느라 더 그랬을 것이다. 나는 진심으로 그녀가 군으로 복귀할 수 있기를 바랐다. 그런데 이렇게 명복을 빌게 되다니... 너무 황망하고 미안할 뿐이다. 변희수 하사의 명복을 진심으로 빕니다... 


*아래는 경향신문(2021.03.03)에 실린 칼럼 내용입니다. (위 사진출처: picture alliance/dpa)


매일 아침 남자친구와 라디오를 듣는다독일어를 못하는 나는 음악을 듣고남자친구는 그날그날 나오는 주제나 인터뷰로 세상 이야기를 듣는다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오면 곧잘 설명도 해준다.  

지금 나오는 얘기 재미있다군에서 처음으로 트랜스젠더라는 사실을 밝힌 독일 공군 중령이 인터뷰를 하고 있어커밍아웃 한 후에도 계속 군에서 일할 수 있었던 과정을 인터뷰하고 있는데다큐멘터리로(<I’m Anastaisa(2019)>도 제작 됐대.”

아나스타샤 비에팡(Anastasia Biefang). 독일군 최초의 트랜스젠더 대대장. 20년 동안 여자가 되고 싶은 마음을 숨겨야 했던 비에팡은 마흔 살이 되던 2015년에 상관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았다이후 이름을 바꾸고성 확정 수술을 받는 동안에도 그녀는 계속 군인 생활을 하였으며작년까지 700명의 정보 기술 대대를 이끄는 지휘관이었다그녀가 트렌스젠더임을 처음 알렸던 당시를 회상한 내용도 재미있다비에팡의 말을 들은 상관은 이 사실을 빠른 시일 내에 공개하자고 제안하고 언제가 좋겠냐고 묻는다그녀가 아무 때든 좋다고 하자상관은 그럼 조금 후에 열리는 정기회의에서 바로 얘기합시다.”라고 해서 별 준비도 없이(?)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일반 보고를 하듯 이루어진 절차도 놀라웠거니와 무엇보다 그녀는 커밍아웃이 자신의 군 경력에 아무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는 점에 가장 놀랐다고 고백했다


“We can do it together(우리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성 정체성을 밝히고 수술도 고려하고 있다고 했을 때그녀의 상관이 한 말이었다그리고 이 말은 지금도 아나스타샤의 귀에 맴돌고 있다고이 사연을 듣는 동안 저절로 떠오르는 한 사람이 있었다. 2019년 12성 확정 수술을 받고 군으로 복귀하길 원했지만한 달 뒤 바로 강제 전역을 당한 변희수 전 하사당시 울먹거리며 기자회견을 하던 그녀의 목소리가어릴 때부터 꿈이었던 군인이 되어 얼마나 열심히 임무를 다해왔는지 호소하며 왜 성이 달라졌다고 해서 직업을 잃어야 하는지 항변하던 목소리가 기억난다잘 알려지진 않았지만변 하사 역시 수술을 위한 휴가를 받을 당시소속 부대의 허락과 지지를 받았다소속 부대의 지휘관들은 개별 연락까지 하며 그녀의 선택을 존중하였고변 하사의 복무를 권하였으며국방부에도 해당 의견을 전달하였다그러고 보면 변 하사의 곁에도 함께 하려는 사람들이 있었다가깝게는 부대원들이크게는 국가인권위원회와 유엔이 변 하사에 대한 강제 전역 처분이 부당하고 인권이 침해되었음을 밝혔다하지만 국방부는 관련법규에 의한 적법한 행정처분이었다고 고집하고 있다. 육군이 명시한 유일한 전역 사유는 '남성의 음경과 고환을 지니지 못한 점이 장애에 해당한다는 것'이었다. 


변 하사는 6개월 전 전역 처분 취소 소송을 냈지만 아직 첫 재판 기일도 받지 못하고 있다그녀는 다시 군인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세상은 변하고 있다군대라고 해서 차별 금지의 예외가 되어서는 안 된다아나스타샤는 독일연방군에도 트랜스젠더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다큐멘터리 제작에 참여했다고 밝혔다한국 군에도 트랜스젠더가 존재한다많은 성 소수자 군인들이 차별 없는 인권과 임무를 갖는 것나는 변 하사의 복직이 그 시작점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라 본다


다큐멘터리 <I’m Anastaisa(2019)>의 예고편 (링크를 복사해 구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player.vimeo.com/video/25519253

작가의 이전글 뒷담화와 프라이버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