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후크인사이트 Dec 08. 2023

유튜브 채널 기획 : 대화형 AI 사용 후기 끝판왕

챗GPT / 클로드 / 뤼튼 / 뉴빙 / 바드 다 써봄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AI를 멋지게 휘두르기 위해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데이터 분석까지 모두 AI로 진행하는 유튜브 채널 운영하기 미션 중이죠.


1편에서는 유튜버 분들의 채널 주제 선정 및 운영 팁을 듣고자

다양한 유튜브 영상 요약 AI를 사용해 보았어요.




근데 영상이고 뭐고 글 쓰다가 하루가 다 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완벽하게 채널 운영 기획을 마쳐보겠습니다.


저를 도와줄 오늘의 파트너들을 소개합니다.

챗GPT, 뤼튼, 뉴빙, 클로드, 바드

든든한 다섯 친구와 기획해 보겠습니다.



우선 제가 유튜브 영상 요약 AI를 이용해 

여러 유튜버 분들의 영상을 보면서 말씀해 주시는 조언들을 모아봤을 때

크게 3가지 조언을 주었어요.



✅️ 신규 유튜버에게 전하는 조언 (부제 : 떡상을 시작하는 방법 3가지)


1. 벤치마킹

내 관심분야 또는 내 일상과 관련 있는 주제를 조회수 순으로 검색해라.

그중에서 구독자가 적은 유튜버가 올렸으나 조회수가 많은 콘텐츠를 벤치마킹하라.


➤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벤치마킹해 보세요.

단, 소재, 주제, 형식까지 모두 똑같이 하는 것은 표절이에요! 

어떤 부분 때문에,  뭐 때문에 잘 나오는지 분석을 해보고

나에게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서 벤치마킹하라는 이야기입니다.



2. 레드오션

레드오션으로 뛰어들어라.

수요(조회수, 보는 사람이 많은)가 많은 분야를 해야 콩고물이라도 떨어진다


➤ 이 말들을 오해하면 안 되는 게, 큰 분야를 정할 때 레드오션으로 하라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게임이 레드오션이라면 게임 분야로 하되, 

이 안에서 여러 소재를 사용해서 여러 개의 영상을 업로드해보세요. 



3. 바로 직진

고민할 시간에 일단 시작하라, 내 영상을 판단하는 것은 시청자다.


➤ 여러 소재를 사용해서 다양하게 시도를 해 보다 보면 시청자들의 반응이 있는 영상이 있을 거예요.

그럼 그 소재로 더 좁혀나가면 됩니다그러면서 채널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나가는 거죠.



요약하자면,

주제는 내 관심 분야와 사람들의 수요가 많은 분야의 교집합으로 하고,

이 분야에서 조회수가 잘 나오는 영상들을 분석 및 나에게 적용해 보고,

여러 소재로 영상을 만들어본 후 조회수가 잘 나오는 하나의 소재로 확정을 해서 운영을 하라는 이야기네요.




그럼 ai들은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줄까요?

저는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했어요. 그리고 이 내용은 프롬프트 지니가 자동으로 번역을 해줬습니다.

참고로 프롬프트 지니 사용하는 방법은 해당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프롬프트>
너는 지금 2년 만에 10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된 인기 유튜버야.
나는 이제 유튜버로 시작해보려고 해. 목표는 10만 구독자 달성이야.
나에게 해 줄 조언이 있다면 5개 이상 말해주고 내용 정리해 줘.

You are now a popular YouTuber who has reached 1 million subscribers in just 2 years.
Now I'm trying to start as a YouTuber. The goal is to reach 100,000 subscribers.
If you have any advice for me, please give me at least 5 pieces of advice and summarize them.


그리고 각 AI마다 아래와 같은 대답을 얻을 수 있었어요.

먼저 각 AI들의 링크를 먼저 공유할게요!


챗GPT :  https://chat.openai.com/

클로드 : https://claude.ai/

뤼튼 : https://wrtn.ai/

뉴빙 : https://www.bing.com/new

바드 : https://bard.google.com/chat




챗 GPT는 큰 특징은 없었어요. 전반적으로 노멀하네요.


클로드는 영어 프롬프트와 한글 프롬프트의 대답이 달랐어요. 물론 다른 AI들도 표현 방법은 달랐지만 핵심 내용은 같았거든요? 근데 클로드는 조금 다르더라고요. 


뤼튼도 챗 GPT와 유사하게 노멀한 대답을 주었으나 속도가 좀 느렸어요.


바드는 특이하게 다른 AI 프로그램과 달리 대답이 한 번에 뿅! 하고 나오더라고요. 다른 AI는 타자를 치듯이 한 줄씩 나오는데 전체 문장이 한 번에 나오는 게 신기했어요. 그리고 대답 위에 보면 '다른 답안 보기'라고 되어 있는데 이걸 누르면 여러 답안을 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뉴빙은 접속을 해보면 대화 방식을 설정할 수 있어요.

창의적인, 균형 있는, 정밀한, 이렇게 3가지로 가능해요.

균형 있는, 정밀한 버전은 다른 AI들과 유사했고 '창의적인' 버전으로 선택했을 때의 대답이 좋았어요.

실제 대화하는 친근한 어투로 이야기하고, 다른 AI에 비해 조언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해주더라고요,

그리고 특히 좋았던 건 본인의 대답에 대한 출처를 다 말해주는 것!

클릭하면 출처로 이동할 수 있어요. 다만 속도가 좀 느려요.



전체적인 AI들의 답변을 요약하자면,

전체적으로 콘텐츠를 독특하게 만들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고 퀄리티를 높여서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이후에 시청자들과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네요.






✅️ 이제 유튜브 채널 기획을 해볼까요? : 유튜브 신규 채널 기획안 내용

<프롬프트>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 위해 한 장짜리 기획안을 작성할 거야.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틀을 짜줘.

I'm going to write a one-page plan to open a YouTube channel.
Structure what content should be included.

챗 GPT는 상당히 많은 내용을 적을 수 있는 서식을 제작해 줬어요.

저는 소박하게 개인 채널을 구상 중이지만 회사에서 새롭게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기로 했을 때 계획안을 제출해야 한다면 이렇게 디테일하게 정리해 준 서식이 유용할 것 같아요.


클로드와 뤼튼은 간단하지만 핵심 내용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정리해 주었어요. 

그리고 이번에는 클로드가 한글 프롬프트와 영문 프롬프트의 답변이 다르지 않더라고요? 때때로 다른가 봐요.


여러분 뉴빙이 이번에도 저를 감동시키네요.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해 주었습니다. 답변이 차별성이 있네요.


그리고 바드도 간략히 내용을 정리해 주었고 여기에 팁까지 함께 주었어요. 

채널명은 채널의 주제와 목표를 잘 나타내면서도 기억하기 쉽고 발음하기 쉬우면 좋다. 이런 식으로요!



전체적인 AI들의 답변을 요약하자면,

채널명, 콘텐츠 추제, 타깃, 업로드 주기, 홍보 전략 등의 내용이 들어갔어요.

저는 채널 이름, 채널(콘텐츠) 주제 및 목적, 채널 톤 앤 매너(프로필 & 채널아트), 타깃, 업로드 일정, 편집 방법까지만 정리를 해보고 나머지는 정하지 않겠습니다. 

영상을 올려보며 시청자들의 반응에 따라 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오늘 대화형 AI 친구들을 사용해 본 결과,

같은 프롬프트로 질문했을 때 답변은 다들 다르지만 거기서 세부적으로 요청을 하면 모두에게 원하는 대답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뉴빙과 뤼튼은 좀 느리므로 성격 급한 분은 답답할 수 있습니다.

내용의 출처가 확실히 필요한 분은 뉴빙을 사용하세요.


제가 이후에도 계속 사용해 보고 내용을 추가할게요!

제가 오늘 기획까지 모두 마무리하려고 했으나 제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등 주제를 뭘로 해야 할까 고민이 되네요. 주말 동안 고민해 보고 다음 주에 정리한 기획 내용과 함께 돌아올게요!


다음 주에는 우리 유튜브 프로필과 채널아트를 AI로 만들어봐요!

안녕!



매거진의 이전글 유튜브 영상 요약 AI 다 써본 끝판왕 사용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