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아티클 모음 #1 : UX디자이너의 앞날
(제목이 자극적이었다면 미안하다 하지만 원제목이 그런 걸...)
직업으로서 디자이너가 혼란스럽다. 대학을 입학할 때는 비주얼 닥터로서의 디자이너, 시각적 문제를 파악하고 진단에 맞는 처방을 구현해 주는 역할이라 믿었었다. 다니던 학교가 디지털 미디어에 예민하게 대응하고 반영하는 학교였음에도 UX디자인이라 불리는 직업이 무슨 일을 하는지를 보면 왜 대학 4년(심지어 나는 5년) 간 무엇을 했는지 어질어질하다. 이전의 디자이너는 예술가의 퍼소나로 크리에이티브를 말했다 아마 시장에서 그 역할이 팔렸으니 그렇게 선택한 것이었으리라. 이제 많은 디자이너는 스스로를 리서처, 분석가, 컨설턴트로 소개한다. 뭐가 옳고 어디가 흔들리지 않는 발판인지는 "잘 모르겠다"는게 지금의 생각이다.
아래 글은 이런 지점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주제의 글은 아니다. 다만 글쓴이의 관점이 내 고민의 한 꼭지를 설명해 줄 수 있겠다 싶었다.
다음은 미디엄의 Melody Koh의 2023년 3월 15일 글 [UX is dead, long-live Product Design]을 적당히 번역기로 번역하기도 하고 내 의역에 맞게 옮긴 글이다. 틀린 부분은 피드백 부탁한다.
나는 링크드인을 정말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내 미디엄 기사에 대한 친구 링크를 올리기 위해 그 플랫폼에 들어가곤 하지만, 매번 불행히도 #uxdesign 또는 #laylayoffs와 같은 얄팍한 트렌드를 봐야 했고 인플루언서들이 어떤 디자인에 집중해야 하는지 이야기하는지 봐야 했다. 그들의 '인사이트'는 상당히 질이 낮았습니다.
예상하다시피 산업 변화가 없고 UX 디자인이 여전히 디자인 세계에서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논의는 이 사람들이 지금 산업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잘 모른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산업에 대해 모든 것을 알고 있지는 않지만 스스로 분야에 전문적이라 생각하고 그것에 대한 글을 공유할 만큼은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까지 다 읽었다면 제목이 클릭베이트(역자주, 자극적인 유튜브 썸네일과 같은 인터넷 낚시)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제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UX가 죽은 것은 아니지만, 프로덕트 디자인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많은 UX 전문가들은 UX만 집중해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골몰합니다. 이전에도 저는 여러 번 이런 생각을 비판해왔고,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UX와 UI가 분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UX 실무자들은 직업적으로 스마트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은 실무적 성격과 전문성에 관계없이 오직 실천할 때만 가치가 있습니다. UX와 UI는 좋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전체를 다루는 관점에서 필수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제가 "백만 달러 짜리 UX 경력 질문: 제너럴리스트 혹은 스페셜리스트?"를 썼을 때 주요 장점은 전략적으로 경력을 쌓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전략적 전문가는 자신의 경력에 신경을 쓰고 어떤 시장에서도 살아남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을 배우는 사람입니다. 적게 배우는것이 절대 더 좋은 게 아닙니다.
그나저나 제가 경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들은 헛소리 중 헛소리는 UX의 황금기부터 성공적인 UX 관행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들은 UI를 제작해야 하는 부담이 방해만 하지 않으면 UX에 집중해서 성공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일의 일부가 되어야 할 것이 '방해'로 느껴진다면 여러분은 잘못된 진로에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진실을 말씀드리자면 올드스쿨 UX의 황금시대는 끝났습니다.
응용 디지털 디자인의 새로운 시대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대가 올 때마다 새로운 기대들이 생겨납니다.
UX는 디자인 혁신의 저렴이 버전입니다. 이는 MAANGs(역자주,유명빅테크기업들) 및 기타 최고 성과 기업에서 수행되고 있는 작업과 전혀 유사하지 않습니다. 현재 불안정한 시장에서 해답을 찾고 있는 많은 경영진과 지도부가 이를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디자인은 기업의 문제를 해결할 때만 가치가 있습니다. 하지만 UX는 단 하나의 문제만 해결할 수 있다는 게 입증되었으며, 다른 더 크고 시급한 문제에는 속수무책입니다.
근본적으로, UX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기가 바로 프로덕트 디자이너(Product Designer)가 요구되는 지점입니다. 기업들은 연구, UX 아키텍처, 인터랙션 디자인, 시각 디자인 등 "다 할 수 있는" 디자이너를 절실히 찾고 있습니다. 이들은 성숙한 관점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비즈니스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이러한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 일에는 지름길이나 왕도가 없습니다. 그래서 지름길로 가는 사람들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제너럴리스트를 원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스페셜리스트에 대한 기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했습니다. 제너럴 한 스킬 셋 쯤은 일상적인 워크플로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프로덕트 디자인의 범위는 좋은 UX 디자이너와 그리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많은 이들에게 그저 타이틀 업그레이드에 불과하지만, 이는 UX 디자이너들이 무시해서는 안 될 시장의 인사이트입니다. 전체론적 디자인은 디자인 산업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패턴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것에 편승하고 싶지 않다면, 여러분이 뒤에 남겨져서 말라죽어갈 때 불평하지 마세요.
UX에 대해 잠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당신은 UX 디자인이 지루하지 않나요?
자, 인정하세요. UX 디자인은 사용하는 방법의 변화에 관계없이 항상 거의 동일한 결과를 얻기 때문에 지루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우리는 대개 비즈니스 전략, 기술 스택과 같은 디자인 범위 밖의 모든 것에 대해 거의 발언권이 없습니다.
우리 중 일부는 지루함을 느낄 것입니다. 우리에게 기대되는 것보다 더 많이 기여하고 싶은 욕구를 느낍니다. 우리가 도울 수 있는 다음으로 쉬운 것은 비즈니스입니다.
현장에서 충분히 오래 근무한 사람의 경우 업계 내 트렌드에 대한 통찰력이 있고 디자인보다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비즈니스 아이디어와 전략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의 제안이 얼마나 효과적인지에 따라 향후 경쟁업체와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UX가 지루하다면, 프로덕트디자인을 고려해 보세요. 대부분의 산업이 변화할 것입니다. 혹시 누가 알겠습니까? UX는 정말 죽을지도 모릅니다.
사람들은 UX 산업에서 최근의 해고와 다른 시장의 도전에 대해 어떻게 될지 불안해하며 저를 찾아오곤 합니다.
"걱정되지 않습니까?"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애초에 소속되지 않은 사람들이 없어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일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걱정하는 사람들의 역량이 실제로 충분하지 않다고 주장할 수도 있지만, 저는 더닝-크루거 효과의 한 사례가 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확실히 인재 영입 전문가가 아니며 사기꾼 증후군이 매우 타당한 감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업계에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저는 앞으로 몇 년 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몇 가지 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고 있는 것은 업계의 임금이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자리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들은 더 적은 비용으로 만족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해고는 저에게 두 가지 신호입니다: 첫째, 우리는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둘째, 우리 중 몇몇은 엄청나게 많은 돈을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공급과 수요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제한된 수요에서 더 많은 공급은 우리 서비스의 가격을 낮추는 것과 같습니다. 더 높은 연봉을 받고 UX를 하고자 하는 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아쉬운 이야기입니다만 UX는 애초에 그렇게 많은 돈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환 과정에서 초기 단계로 도약할 수는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급여는 실제 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기준으로 하며, 그것은 주니어의 역할로 바뀔 것입니다. 이건 경제적인 결정입니다. 즉, 디자인 역할이 회사에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보여줍니다.
디자인을 과대평가한 많은 회사들은 이러한 해고 시즌에 교훈을 얻었을 것입니다.
혁신을 실천하는 실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지금쯤은 큰 성공을 거두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신기술, 응용프로그램 및 확장성에 대한 독점적인 지능을 가진 몇 안 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이전 기사에서 귀하의 경력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은 포트폴리오에 담긴 남다른 프로젝트라고 언급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기술과 혁신이 실제로 무엇인지에 대해 잘못 알고 있습니다. 많은 중소기업이 자금 지원 및 브랜딩 기회를 얻기 위해 혁신적인 스타트업으로 스스로를 브랜드화하고 있지만, 그들의 말은 사실과 거리가 멉니다.
그래서, 그런 회사에서 일하는 디자이너들은 결국 흥미롭지 않고 예측 가능한 디자인 결과를 내놓기 때문에 결국 손해를 봅니다. 만약 당신이 명망 있는 디자이너로 어딘가에서 일하고 있다면 괜찮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당신은 나쁜 상황에 처하게 될 뿐입니다.
스타트업은 디자이너들이 실제로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안 되는 환경 중 하나이기 때문에 항상 제 마음속에 특별한 환경이라 생각합니다. 모든 사람(특히 여린 사람들)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탐험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큰 성장을 제공할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저는 UX와 UI를 별개의 분야로 생각하는 것을 항상 싫어했으며, 기술 해고로 인해 업계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분석 및 시각적 기능이 모두 필요하다는 것이 (솔직히 망상에 빠진) 많은 사람들에게 분명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각 디자인 기술은 지난 3-4년 사이에 타협 가능해졌지만 앞으로 몇 달 또는 몇 년 안에 훨씬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UX는 궁극적으로 디자인 산업의 일부이며 디자이너로서 시각적인 디자인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은 다소 웃기는 일입니다.
이런 상황은 디자인 백그라운드 없이 디자인으로 경력을 전환하는 사람에게는 나쁜 소식일것입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주니어들에게도 나쁜 소식일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현실입니다. 실력을 쌓던지 아니면 도태되던지 둘 중 하나입니다.
다음 내용은 pt2에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