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고 싶고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것

by 최현성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하는 것 그리고 할 수 있는 것 가운데, 어디에 우선순위를 둬야 할까요?

세 가지를 모두 충족 시킨다면 최상의 컬렉션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 그렇게 되긴 쉽지 않아요.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해줘야 합니다. 내가 손해 보고 남들이 피해 받지 않는 적정선에서요. 지금 당장 먹고살아야 하는 부분도 있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의무이기도 합니다.

하고 싶은 것은 현재의 행복과 중장기적인 전략에서 필요합니다. 하고 싶은 걸 할 때만큼 행복한 일도 없으니까요. 또한, 내가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한 가지를 오랫동안 하면서 숙련도를 높여야 하는데 좋아하는 일이나 공부가 아니면 오래가지 못 할 테니까요.

사실,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해야 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도 할 수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을 테니까요. 특히, 남들과 다르게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한 가지를 찾는다면 나머지 두 가지도 그 안에 모두 포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삶이 답답하고 힘들다면 해야 하는 것의 비중을 줄이고, 너무 느슨하고 게으르다면 하고 싶은 것의 비중을 줄여보세요.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있든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비중은 놓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른 것들을 가능하게 하는 힘은 여기서 나올 테니까요.

자신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세요. 할 수 있을 때 마음껏 하세요. 이 한가지로 인해 나머지도 저절로 이루어지는 그것이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