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계부 엑셀 양식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고의 서식만을 전해드리는
대한민국 NO.1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입니다.
덮어놓고 쓰다 보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매우 유명한 속담인데요. 많은 분들이 자신의 월급을 어느샌가 돌아보면 텅장이 되어버린 경험들 많으실 것입니다! 때문에, 수입과 지출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기록하고 잔액과 함께 사용처를 파악하여 줄일 것은 줄이고 앞으로 나가야 할 돈을 예측해야 알뜰살뜰하고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을 텐데요.
이때 필요한 서식이 바로 '가계부'입니다.
가계부는 본인의 수입과 지출을 일단 위로 기록하여 어디에 돈을 썼는지를 확인해 올바른 소비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작성하게 됩니다.
가계부는 어떻게 작성할까?
어디에 돈을 쓰는지 알기 위한 항목 분류하기
어떤 곳에 지출하는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 항목부터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목은 크게 수입항목과 지출 항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입항목에는 급여와 이자, 주택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월세 등이 있겠고, 지출 항목으로는 신용카드, 공과금, 교통비, 생활비, 식비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분류는 더욱 세세한 분류를 할수록 또는 비슷한 유형끼리 묶을수록 어디에서, 어떻게 지출되는지 파악하기 쉬워집니다.
한 달 예상 지출액 산정
예산을 미리 잡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과소비를 막기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이며, 대부분 한 달에 수입이 일정하기 때문에 예상되는 비용을 미리 산정해 둔다면 더욱 훌륭한 소비가 가능합니다.
지출 후, 예상 지출액과 비교 검토
한 달 동안 가계부를 작성해 발생한 지출과 예상했던 지출을 비교하고 차액을 파악해 차후의 예산 설정과 소비에 참고하여야 합니다. 물론, 과소비가 있었다면 어디서 발생했는지를 보고 현명했던 소비인지 아닌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달 자신의 예산과 실제 지출액을 비교하는 일이 처음에는 충격으로 다가올지 모르지만 차츰 노하우가 생겨 이전보다 훨씬 나아진 가계부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동전 한 닢도 소중히
많은 분들이 '동전'에는 굉장히 소홀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티끌 모아 티끌이란 말이 이젠 더 유명하다고는 하지만, 잔돈이 생길 때마다 저금통에 동전을 넣어두다 어느새 다 차서 꺼내어 보면 결코 그 액수가 작지 않다는 것을 아시게 될 텐데요.
이렇게 동전들도 한 푼, 두 푼 무심하게 모으다 보면 가계부에 뜻밖의 수입을 적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충동구매는 숨기지 말고 눈에 띄게
순간의 충동구매로 예상치 않았던 지출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당시엔 정말 필요한 물건이었는데 지금 보니 과연 필요한 물건이었을까 하고 후회가 들때도 있습니다. 혹은 한 가지의 물건이지만 여러 개를 사는 경우도 있겠죠.
이런 충동구매들은 가계부에 오히려 더 눈에 띄게 표시해 두어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계부 양식
가계부를 엑셀로 작성하는 이유는 바로 수식을 통한 자동계산에 있는데요. 직접, 계산기를 두드려가며 계산하는 것보다는 칸에 입력한대로 자동계산되어 나오면 더욱 편리하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