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상가부동산계약서 샘플
안녕하세요. 언제나 최고의 서식만을 전해드리는
대한민국 NO.1 문서/서식사이트 비즈폼입니다.
월세는 부동산계약 중에서 매물에 대한 계약금 이외에 매달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의 임대차계약입니다. 월세는 전세보다 보증금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매달 임대에 대한 댓가가 발생한다는 차이점이 있는데요.
최근 대부분의 임대매물이 월세의 형태로 거래되며, 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과 같은 1인가구로 타지에 나와 생활하는 경우 대부분이 원룸형태의 월세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들 중 대다수가 부동산 거래가 처음인 경우가 많을텐데요. 때문에 월세계약서는 어떻게 생겼고 어떻게 작성되는지, 월세계약 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계약서 양식
월세계약서의 작성
1. 꼼꼼한 매물 확인
가장 먼저 계약하고자 하는 매물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부동산중개업자와 함께 직접 방문하여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 옵션은 어떻게 들어가는지
- 물은 잘나오고, 막힘없이 잘 내려가는지
- 창문은 어떻게 달려있고 환기는 잘되는지
- 곰팡이나 결로현상은 없는지
-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소음이나 조명은 없는지
- 입주 전 집주인이 수리해야할 부분은 무엇인지
2. 등기부등본 확인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권리관계를 적어놓은 문서 등기부를 옮겨놓은 문서란 뜻으로 등기부등본은 누구든지 발급/열람이 가능한데요. 미리 뽑아놓은 등기부등본이 아닌 직접 실시간으로 등기부등본 을 확인하여 실소유주는 누구인지, 저당권은 설정되어 있는지 등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3. 계약은 직접 진행할 것
부동산 계약은 반드시 실소유주와 계약당사자가 직접 계약서를 작성해 진행해야 합니다. 계약서의 조항도 하나하나 다 협의하여 작성하며 특히 1번에서 말한 내용 중 수리가 들어가야 하거나 옵션의 설정, 관리비와 같은 내용도 다 빠짐없이 구체적으로 적어야 합니다.
그 이외의 사항도 특약사항으로 계약서상에 기재할 수 있으며 계약서상에 기재된 내용은 상호 성실히 이행해야 합니다. 계약서는 총 2부를 작성하여 각 1부씩 보관하며 부동산중개인의 경우 집주인이 직접 설정한 대리인이 맞는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