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다린다는 건 희망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희망은 살아갈 힘을 만들어 줍니다.
생각해 보세요.
'조금만 더, 조금만 더'라고 하다가
결국 평소보다 10분 늦게 일어난 사람은
지각을 면하기 위해 서둘러 준비를 마치고 달려 갑니다.
서둘러 나가면 늦지 않을 수 있다는 희망이 있기 때문이죠
희망이 그 사람을 달리게 합니다.
하지만 10분이 아니라 한 시간 늦게 일어나면 체념하게 되죠.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희망의 부재가 그 사람을 멈추게 합니다.
그는 결국 희망을 잃고 현실에서 할 수 있는 투정을 부리게 되겠죠.
"어차피 늦었잖아."
"빨리 가야 뭐하겠어"
혹시 지금 누군가를 기다리고 있나요?
무작정 기다리는 게 힘들어 지쳐 가고 있나요?
막연하고 두렵고 불안하겠지만 이거 하나만 기억하세요.
기다리는 대상이 사랑하는 연인이든, 소중한 꿈이든,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는 당신에겐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말이에요.
- 김종원 <생각 공부의 힘> 중에서
나이!
우리는 한해 한해 나이를 꼬박 꼬박 먹고 살아갑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그저 주어지는 자동적인 것이지요. 어렸을 때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었고, 어른이 되어서는 천천히 얻고 싶은 것이 나이인 것 같습니다.
독서나이!
제 독서나이는 6살입니다. 32살 부터 시작되어 지금까지 6년동안 열심히 나이를 먹었습니다. 이제 기껏해야 6살인데도 불구하고 그동안 상상해보지도 못한 선물들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6살이 되는 동안 거의 매일 매일 독서를 했습니다. 초보 독서자의 티를 조금 벗어났을 뿐입니다.
<부자되는 습관>에 의하면 부자 88%는 30분 이상의 독서를 즐긴다고 합니다.
<아들아 머뭇거리에게는 인생이 너무 짧다> 시리즈의 저자인 강헌구 작가님은 [숫자로 의식화 3,30,30,1] 작업을 통해 하루동안 3시간공부, 30분 이상 독서, 30분 운동, 1일 감사 실천을 꾸준히 한다고 합니다.
메리케이애시의 계산법에 의해 하루 30분도 소중함을 깨달았습니다.
"끊임없는 자기 혁신과 계발만이 이 변화의 시대에 살아 남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입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은 결코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저의 계산을 잘 들어 보세요. 매일 아침 30분만 일찍 일어날 수 있다면 어떤 것이든 당신의 꿈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하루에 30분씩 1주일이면 180분, 즉 3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1년을 30분씩 빨리 일어난다면 160시간의 시간을 확복할 수 있습니다. 주당 근로 시간을 40시간으로 계산했을 때 정확하게 4주의 새로운 시간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당신의 부가 가치를 높이세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말에 저도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3년만 책을 읽어 인생이 변하지 않는다면 나의 전재산을 모두 주겠다"
책에 한번 도전해보고 싶었습니다. 하루에 1cm라도 성장할 수 있다면 목표지점까지 충분히 도달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서!
이지성, 정회일 작가님의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를 시작을 100일동안 33권 읽기 도전이 지금까지 이어졌습니다. 학교에서 초등 6년, 중등 3년, 고등 3년, 대학 4년, 총 16년 동안 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매일 매일 성장하는 느낌을 전혀 받지 못했던 현실에 비하면 독서는 그야말로 신세계 였음을 고백합니다. 이렇게 굉장한 에너지를 주리라고는 생각을 못했습니다.
<독서 천재가 된 홍대리>에 나온 항아리 비유가 제 경험으로 비춰봤을 때 현실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커다란 항아리에 물을 채운다고 생각해보세요. 처음 한 두 방울 정도로는 눈에 띄지도 않겠죠. 바닥과 중간은 조금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어차피 항아리를 채우지 못했다는 점에선 마찬자기일 거예요. 그러나 반만 채우고 변화가 느껴지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않고 한 방울 한 방물 마지막까지 부어넣는다면 어떻게 되겠어요?
매일 매일 독서의 물방울을 떨어뜨린다면 언젠가는 차게 됩니다. 사람마다 그 항아리의 크기는 다르기에 절대적 수치는 없다고 여깁니다. 한권이 될 수도, 수백권이 될수도, 수천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수학 처럼 딱 떨어질 수가 없습니다. 그동안의 고뇌와 경험과 읽었던 책들 등이 모두 적용이 될테니까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글자를 읽을 수 있는 힘만 있으면 됩니다.
도전해보세요. 희망이라는 단어를 가슴에 품을 수 있습니다.
책이 나오고 지인들에게 기쁜 소식을 함께 나누기 위해 메세지를 보냈습니다. 그중 어느 한 지인이 이런 말을 했습니다.
"나이 40이 지났는데 나도 할 수 있을까?"
"물론이지요. 나이는 중요하지 않아요. 지금도 늦지 않았어요. 오히려 빠른 편에 속할 수도 있어요.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그러면 그 느낌을 만나게 될테니까요"
늦은 나이는 없습니다. 새롭게 태어나면 새로운 나이가 주어집니다. 신세계를 만나면 다시 젊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그 느낌을 붙잡고 매일 매일 기대감을 갖고 희망을 품으면 됩니다. 독서는 그런 희망을 선물해줄 것입니다. 아주 강력하게!
꿈 나이!
독서를 하면서 함께 만난 것이 바로 꿈, 비전 입니다. 막연하게 스케치만 했었던, 아니 전혀 스케치도 못하고 그저 사회적 나이, 목적에 이끌려 가던 것들이 이제는 제가 이끌어 갑니다. 이지성 작가님의 <꿈꾸는 다락방>을 읽고 수많은 꿈쟁이들을 만났습니다. 꿈에 대한 제 편견을 확 바뀐 계기가 되었습니다. 꿈을 찾아서 현실의 평안함을 버리고 낯선곳으로 이사를 감행하고, 새로운 도전을 계속 했습니다. 꿈을 품기 시작하니 꿈나이 3살이 되는 시기부터 많은 선물들이 다가왔습니다. 꿈나이 또한 결정적 시기가 있는 듯 3년 주기로 강력한 영감들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행기 조종사 였던 리처드 바크! 그는 꿈이 있었습니다. <꿈꾸는 다락방>에서 만난 그의 바램을 보고 심히 충격적이 었습니다. 제가 꿈을 몰라도 한참이나 몰랐던 것입니다.
리처드 바크를 볼까요?
- 직업은 비행기 조종사
- 꿈은 작가
- 앤드류 카네기의 '소망 달성을 위한 6가지 원칙'을 알게 됨.
- 종이에 이렇게 씀 '나의 작품이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날이 오고야 만다.'
- 9년이 되던 어느 날. 그의 책이 캘리포니아 연안의 히피들을 중심으로 들불처럼 번져나감.
- 미국 전역의 히피들을 감동시킴,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가 됨
그 저서에서 만난 수많은 꿈쟁이들은 하나같이 저의 포장된 꿈같던 거짓된 허물들을 하나씩 벗기기 시작했습니다.
입사한지 고작 3주 만에 상사로부터 "자네처럼 고객 마음을 모르는 사람은 처음 봤네. 당자 나가주게!"라는 말을 들은 남자
=> 스물일곱 살에 보험판매 수당만으로 백만장자가 되고,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 무려 60개가 넘는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남자!
=> 보험 판매왕 폴 마이어
아는 사람이란 사람은 다 찾아다니면서 고객이 되어달라고 부탁했지만 전부 거절당하고 풀이 죽어 있는 남자
=> 연평균 1,000여 대의 차를 팔아 세계 최고의 세일즈맨으로 무려 12년간 기네스북에 오른 남자
=> 자동차 판매왕 조 지라드
"소년 시절부터 저는 생생하게 꿈꾸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었습니다. 그 사실을 의심해본 적이 단 한 번도 없습니다. 이런 마음자세는 기적을 불러들입니다. 저는 처음 참가한 미스터 유니버스 대회에서, 이미 우승자가 된 나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리면서 대회장 안을 부지런히 돌아다녔습니다. 영화배우로 진로를 바꾸었을 때도 똑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그 결과 제가 꿈꾸었던 모든 것을 현실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 아놀드 슈워제네거
"나는 아름다운 여자와 결혼 할 것이다. 나는 미국에서 가장 큰 부가 될 것이다. 나는 군대를 이끌 것이다. 나는 미국을 독립시키고 대통령이 될 것이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 조지 워싱턴은 열두 살 때부터 위의 목표를 글로 적으면서 생생하게 꿈꾸었다.- 조지 워싱턴
"나는 1980년에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동양인 배우가 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천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을 것이다."
이소룡이 친필로 작성한 이 종이는 뉴욕 플래닛 할리우드에 소장되어 있다.
- 이소룡
"존과 나는 언제나 공책을 펼쳐놓고 나란히 앉곤 했다. 완전히 누더기가 되어버린 그 공책을 지금까지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첫 페이지 상단에 '레논과 매카트니의 오리지널'이라는 제목을 붙이고 생각나는 대로 무엇이든 써두었다. 공책 한 권이 그렇게 빽빽이 채워졌다. 다음 세대에는 우리가 최고의 밴드가 될 거라는 꿈으로 가득 채워진 공책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그꿈을 이루어냈다."
- 비틀즈
"한 가지 생각이 열매를 맺으려면 평균 5년에서 7년이 걸린다. 때로는 25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다. "
- 에디슨
"나는 심오한 생각에 잠긴 우울한 젊은이처럼 방에 틀어박혀 평생 무엇을 하며 살 것인지 열심히 생각했다. "
- 빌 게이츠
"다가올 삶을 미리 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그 미래를 상상하라"
- 아인슈타인
* 상상은 모든 일의 출발점이다.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온 정성을 기울여 상상하라. 상상력이 일을 변화시키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은 현실이 된다.
* 상상은 행동을 위한 것이다. 행동이 없다면 상상은 무의미하다.
* 상상은 행동을 구체화하기 위해서 있고, 행동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있다.
* 모든 성공의 기본 열쇠는 행동이다.
- 피카소
나무가 그늘을 약속하고, 구름이 비를 약속하듯, 변치 않는 오래된 꿈은 당신의 성공을 약속할 것이다.
자신을 속이지 마라
혹 그대는 오늘도 노예로 살고 있는가?
남의 바람대로 살기엔 당신의 꿈이 너무 가엾지 않은가?
당신이 삶을 이끌어나가는 것이 아니라
그저 하라는 대로 끌려 다니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노예일 뿐이다.
노예는 성공해도 노예를 벗어날 수 없다.
꿈을 잃고, 성공한 노예로 사는 것이 이제 지겹지 않은가?
위 문구들을 보고 가슴이 뛰기 시작했습니다.
사회적 노예로 살기가 싫었습니다. 꿈도 얻고, 성공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독서 나이 6살! 꿈 나이 6살!
앞으로 살아갈 더 많은 지금! 나이가 두렵기 보다는 오히려 기다려 집니다.
기다려 진다는 것은 희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 새벽 김종원 작가님의 조언을 가슴에 품어봅니다.
기다린다는 건 희망이 있다는 증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