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밍밍이 Mar 16. 2018

평창올림픽의 복병,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완벽한 해결방법

평창동계올림픽 잘 관람하셨나요? 세계인의 축제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 속에서 무사히 치러졌습니다. 하지만 개막식 전에 의외의 복병인 '노로바이러스'가 자원봉사자들 사이에 퍼져 곤혹을 치렀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노로바이러스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자칫 잘못했으면 4년을 기다려온 선수들의 컨디션에 영향을 줄 수 있었습니다. 정부의 발빠른 대처로 노로바이러스 양성 확진자는 172명에 그쳤습니다. 그 중 선수는 다행히 4명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때 격리된 인원은 무려 1,000명이 넘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입자의 전자현미경 사진


노로바이러스는 위 또는 장의 염증을 일으켜 메스꺼움, 구토, 설사, 위통증을 유발합니다. 이 때문에 “위장벌레”, “구토벌레”, “위장독감” 등 다양한 별명을 가지고 있죠. 증상은 대개 바이러스에 노출 된 후 12 시간에서 48 시간 사이에 나타나며 1 일에서 3 일 사이 지속됩니다. 2-3일 후 증상은 좋아지지만 최대 8 주 동안 바이러스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이를 무증상 감염인이라고 합니다. 이들 때문에 노로바이러스가 한번 퍼지면 쉽사리 진압하기가 어렵습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있는 표면을 터치 한 다음 입, 코 또는 눈을 만지면 바이러스에 감염 될 수 있습니다. 너무 단순한 질병 같은가요? 하지만 이 위장벌레는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6 억 8 천 5 백만 건의 질병과 20 만 건의 사망을 초래합니다. 매우 놀라운 통계인데요. 특히, 미국에서는 식중독 발생의 약 절반이 노로바이러스가 원인이며, 겨울철에 더욱 호발합니다. 이렇게 노로바이러스 발발 한가운데서 자신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애리조나 주립 대학(Arizona State University)의 Sherry Towers 연구원은 노로 바이러스가 퍼지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수학 모델을 만들기 위해 유람선에서 발생한 노로 바이러스 감염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Royal Society Open Science 저널에 3 월 6 일자에 출판되었습니다.     



연구를 통해 연구자들은 노로바이러스의 주요 전파 방식이 사람과 사람간의 접촉이라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즉, 환경과의 접촉보다는 개인을 통해서 전파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크루즈 선박, 리조트 및 올림픽촌과 같이 인구 밀도가 높은 환경이 발병을 위한 완벽한 조건이 되는 이유입니다. 또한 연구에 쓰인 데이터 중 감염된 승객의 약 30 %는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무증상 감염인이었는데 이는 증상을 나타내진 않지만 질병을 퍼트 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무증상 감염인의 비율이 높다는 것은 검역 조치가 발병을 막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전염력 / CDC


연구진들이 가장 먼저 알아내려고 했던 것은 노로바이러스의 전염력입니다. 전염력은 감수성이 있는 인구 집단의 한 사람이 감염시킨 평균 사람 수를 말합니다. 이를 논문에선 복제수라 표현합니다. 수학적 모델로 계산한 결과 노로바이러스는 7.2의 복제수를 가집니다. 계절성 독감이 1.3인 것에 비하면 무척이나 큰 수치입니다. 노로 바이러스가 독감보다 감염력이 6배 가량 높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심지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보고에 따르면 단지 18개의 바이러스 입자만으로도 감염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전파를 막지 못한다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주변 사람들을 감염시켜나갈 것입니다. 그래서 발병 시 우리는 현명한 방식으로 대처해야 대규모발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발병 감소를 위한 3가지 전략


연구진은 엄격한 환경 청소가 norovirus 발발의 크기를 최대 60 % 줄인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엄격한 손씻기는 이론적으로 발병 규모를 100 % 줄여 완벽하게 전파를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놀랍지 않나요? 무증상 감연인으로 인해 검역만으로는 완전하지 않았던 질병의 전파 차단을 단지 손씻기만으로 완벽하게 해낼 수 있다는 겁니다. 평창 올림픽의 사례에서 보아도 감염으로 인한 확산을 막기 위해 1,000명이 넘는 인원을 격리시켜야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는 비용-효과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염 된 표면에서 모든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격리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매우 큰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바로, 엄격한 손씻기입니다. 감염의 주요 경로가 손을 통해 구강으로 전파되는 것이므로 얼굴을 만지기 전, 음식을 먹기 전, 감염위험이 있는 표면과 접촉 후에 손을 올바른 방법으로 씻는다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 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손을 씻어야 노로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손씻는 것의 중요성은 이미 충분히 알려져 있지만 어떻게 씻어야 되는지에 관해서는 많이들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언제 손을 씻어야 하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가 전파되는 방식 / CDC


 음식 준비 전, 중, 후 / 식사하기 전 / 환자를 돌보는 전, 후 / 상처 치료 전, 후 / 화장실 사용 전, 후 / 기저귀를 갈아입힌 후 / 코를 풀거나 기침한 후 / 동물, 동물 사료 또는 동물 쓰레기를 만진 후 / 애완동물 사료 취급 후 /쓰레기를 만진 후


등등 너무나도 많은 상황에서 손씻기는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어딘가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있을 수 있는 표면에 접촉한 경우에는 무조건 손을 씻어야 한다는 겁니다. 이제 손씻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흐르는 물로 손을 씻고, 비누를 사용해 문지르며 손에 거품을 냅니다.

이때 트리클로산이 함유된 항균 비누는 일반 비누보다 세균을 살균하는데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일반 비누를 사용하세요.

2) 손등, 손가락 사이, 손톱 밑을 비벼줍니다.

3) 적어도 20초 동안 손을 문지릅니다.

타이머가 필요 하신가요? "Happy Birthday"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두 번 반복하십시오.

4) 흐르는 물에 손을 잘 헹궈줍니다.

5)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여 손을 건조합니다.     




중요한 것은 흐르는 물과 비누를 이용해 거품을 내어 20초간 닦는 겁니다. Happy Birthday 노래를 2번 부를 만큼 씻는 습관을 들여 보세요. 너무 귀찮다고 느껴지시나요? 지금 여러분들 주위에는 노로바이러스 무증상 감염인과 함께 계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기 스스로를 보호하는 가장 비용-효과적인 방법은 “엄격한 손씻기”입니다. 이를 명심하세요! 





E-mail: dr_mingming@naver.com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암을 이기는 가장 강력한 생활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