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나드론스타팅 Feb 09. 2016

엑스플로러2(Xplorer2) 전격 해부!

장애물 회피도 가능한 4K 촬영용 드론!

2015년 한 해 동안 드론 산업은 무섭게 성장했습니다. 드론 바람을 타고 드론 제조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났죠. 특히 중국에서는 싸구려 ‘짝퉁’부터 어마어마한 가격의 산업용 드론까지 무수히 많은 제품을 만들어냈습니다.


* 유명 드론 제조업체,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그렇게 뭔가에 홀린 듯한 1년이 지나고 새해를 맞았습니다. 이제는 본격적인 옥석 가리기와 치열한 생존 경쟁이 일어날 차례죠. 그래서 신제품 소식에 더욱 관심이 갑니다. 과연 해당 업체가 살아남을 수 있을 지를 판가름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인데요.


이번에 살펴볼 드론은 바로 그러한 신제품 중의 하나인 제로테크(Zerotech)의 ‘엑스플로러2(Xplorer2)'입니다. 전작인 엑스플로러는 멋진 디자인과 준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많은 인기를 모은 바 있는데요. 과연 엑스플로러2는 어떤 녀석일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전작인 엑스플로러는 어떤 드론일까요?)


2016 드론쇼 코리아에 소개된 엑스플로러2


표=dronestarting.com

* FPV란?

* GNSS란?

* 글로나스란?

* 오토호버링이란?

* 헤드리스모드란?

* 리턴홈이란?

* 팔로미란?


뛰어난 디자인과 성능으로 큰 인기를 모았던 엑스플로러 V.



1. 장애물 회피 기능


엑스플로러2의 티저가 처음 공개됐을 때 많은 사람들이 깜짝 놀랐습니다. 괴이하게 생긴 뿔(?)이 달려있었기 때문인데요. 이 뿔의 정체는 장애물 회피 센서로 밝혀졌습니다. 360도로 회전하면서 장애물을 감지하고, 충돌을 방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장애물 회피가 가능한 드론, 또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미라지(Mirage) 자세히보기

- 타이푼H(Typhoon H) 자세히보기

- 오나고플라이(ONAGOfly) 자세히보기


영상=youtu.be/gKWzcTZX5xE`


장애물 회피 센서의 인식 범위는 6m입니다. 360도 범위로 6m면 사고 걱정은 없겠네요. 물론 그래도 방심은 금물인 거, 다 아시죠?


영상=youtu.be/gKWzcTZX5xE



2. 4K 카메라


드디어 엑스플로러 시리즈도 4K 대열에 합류했습니다.(4K란?) 촬영용 드론의 최상급 스펙이라고 할 수 있는 '4K 카메라 + 3축 짐벌'의 조합을 완성한 거죠.(짐벌이란?) 스펙만 보면 전문가용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전문가용 드론이란?)


영상=youtu.be/gKWzcTZX5xE


물론 1080p 촬영도 가능해요.(1080p란?) 1080p 촬영 시 초당 프레임 수(fps)가 엑스플로러 V는 30에 불과했는데, 엑스플로러2는 120으로 네 배 상승했습니다. 훨씬 부드럽고 깔끔한 영상 촬영이 가능해진 것이죠.


엑스플로러2의 4K 카메라.



3. 인식거리 향상


엑스플로러의 단점 중 하나로 지적된 부분이 인식 거리였습니다. 사실 500m가 부족한 거리는 아니지만, 더 길어지길 바라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엑스플로러2를 통해 그 꿈이 이뤄졌습니다. 1000m로 두 배 상승한 것이죠. 물론 정말로 길어졌는지는 정식 출시 후 사용 후기를 통해 확인하는 편이 정확할 것으로 보입니다.(다른 주요 드론의 인식거리는 얼마나 될까요?)


영상=youtu.be/gKWzcTZX5xE



4. 강력해진 배터리


배터리의 전압과(11.1V → 14.8V) 전류량이(5200mAh → 5300mAh) 모두 상승했습니다. (배터리 스펙의 의미는?) 출력도 강해지고 배터리 용량도 커진 것이죠. 실제로 비행 가능 시간이 20분에서 25분으로 늘어났습니다. (25분이면 어느 정도?)



5. 비주얼 포지셔닝


팬텀3의 ‘비전 포지셔닝(Vision Positioning)’에 해당하는 '비주얼 포지셔닝(Visual Positioning)'이라는 기능이 새로 생겼습니다. (비전 포지셔닝이란?) 실내 또는 저고도 비행에 있어 비행안정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youtu.be/gKWzcTZX5xE



6. GPS에 글로나스까지


엑스플로러는 GPS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엑스플로러2는 이에 더해 글로나스(GLONASS, 글로나스란?)를 적용하여 듀얼 GNSS로 출시됩니다. (GNSS란?) 비주얼 포지셔닝과 듀얼 GNSS의 조합을 보면 제로테크 측에서 비행안정성에 상당한 공을 들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항공 촬영의 기본 덕목이 흔들림 방지라는 점을 상기하면, 이러한 비행안정성(비행안정성이란?) 향상은 영상의 품질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youtu.be/gKWzcTZX5xE


지금까지 엑스플로러2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모든 면에서 전작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여줬는데요. 이제 관건은 가격입니다. 4K 카메라나 장애물 회피 센서 등은 전형적인 가격 상승 요소이기 때문이죠. 팬텀 시리즈, 솔로, 타이푼 H, 크로마 등 쟁쟁한 상대와의 대결에서 엑스플로러2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게 될까요?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팬텀3(Phantom3) 시리즈 자세히보기

- 솔로(Solo) 자세히보기

- 타이푼 H 자세히보기

- 크로마 자세히보기


<관련글>

저렴한 촬영용 드론을 찾는다면? 엑스플로러(Xplorer)

엑스플로러 런칭쇼 현장을 가다

2016 드론쇼 코리아, 그 현장을 가다!

CES 2016 드론 BEST 5


초보자를 위한 드론입문용 사이트, 드론스타팅

www.dronestarting.com

매거진의 이전글 페트론, 국산 미니드론의 자존심 지킬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