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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드라이트리 Feb 19. 2023

Chat GPT에게 묻다: 자율주행 기술

AI에게 자율주행 실현과 현재 수준, 그리고 미래 전망을 묻다

Chat GPT에게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았다. 다소 원론적이고 추상적인 부분도 있지만, 제법 대답을 나름대로 내놓는 모습이 신기합니다.



현재 자율주행 기술 수준은 어느정도인가?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지만, 완전한 자율주행 수준에 도달하기에는 아직 멀었습니다.

자율주행 차량은 일반적으로 6단계의 수준으로 나뉩니다. 0단계는 수동 운전 상태이며, 5단계는 완전 자율주행 상태입니다.


현재 대다수의 상용화된 자율주행 차량은 2단계나 3단계 수준으로, 일부는 4단계 수준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2단계는 운전자의 주행 보조를 위한 자동차 시스템을 의미하며, 주행 조작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일부 주행 조작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지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4단계는 대부분의 주행 조작을 자동으로 수행하며, 특정한 주행 조건에서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아직 해결되어야 할 기술적인 문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 중에서 가장 큰 것은 바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과 신뢰성입니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인식, 판단, 제어 기술 등의 분야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자율주행은 언제 실현될까?


자율주행이 완전히 실현될 때까지는 아직 몇 가지 기술적, 제도적, 법적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이 완전히 실현될 때까지는 몇 년에서 몇십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이미 몇몇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어 있으며, 교통 체계가 현재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자동차에는 주행 보조 기술(ADAS)이 탑재되어 있으며, 자동차가 주행 중에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운전자가 조종하지 않아도 브레이크, 가속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은 계속되고 있지만, 완전히 실현될 때까지는 몇 년에서 몇십 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제도적, 법적 문제들은 국가별로 다르기 때문에, 각 국가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자율주행 실현에 가장 큰 허들은 무엇일까?


자율주행의 실현에는 여러 가지 기술적, 제도적, 법적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안전 문제: 자율주행 시스템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주행하므로, 안전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가 눈치없이 도로에서 주행하거나 인간과의 충돌을 방지하지 못할 경우,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 개발이 필요합니다.              


법적 문제: 자율주행 기술의 개발은 법적인 문제도 동반됩니다. 자동차가 주행 중에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관련된 법과 규제가 수립되어야 합니다. 법과 규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러한 시스템의 책임과 보상, 개인 정보 보호 등과 관련된 문제들을 처리해야 합니다.              


기술적 문제: 자율주행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주행할 때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센서 기술, 신뢰성 높은 통신 기술, 차량 내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각각의 문제가 서로 연관되어 있으므로, 전체 시스템을 고려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정부, 학계 등이 협력하여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스템의 안전성, 신뢰성, 법적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고장나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오작동이나 해킹의 위험성은 없는가? 고장이 난다면 누가 어떻게 수리해야하는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가 고장나면, 이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작동이나 해킹 등의 위험성은 있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율주행 시스템은 보안 기능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엄격한 품질 관리와 테스트 절차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만약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고장이 발생했다면, 해당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제조사나 자율주행 차량 제조사는 이를 수리하거나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자율주행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백업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고장이 발생하면 운전자가 수동으로 조작하여 차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백업 시스템을 마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차량이 고장이 발생하거나 사고를 일으켰을 때, 책임은 소프트웨어 제조사, 자율주행 차량 제조사, 운전자 등 다양한 요소에 분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책임 분담 문제는 법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한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협력과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합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심각한 사고를 일으킨다면,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가? 운전자? 자동차 제조사? 소프트웨어 제조사? 통신사? 보험사? 소프트웨어를 구동한 컴퓨터? 누가 보험 처리의 주체가 될까? 


자율주행 자동차가 심각한 사고를 일으킨 경우, 책임은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첫째, 운전자에게 일정 수준의 제어를 제공하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경우, 운전자는 여전히 운전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과실을 저지르는 경우, 운전자가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둘째,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경우, 자동차 제조사가 책임을 져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적인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자율주행 시스템의 결함으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 제조사가 책임을 져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자율주행 시스템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제조사나 통신사 등도 책임을 져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자율주행 시스템이 잘못된 데이터나 부정확한 지도 정보를 이용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소프트웨어 제조사나 통신사 등도 책임을 져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보험 처리의 주체는 보험사가 될 것입니다. 보험사는 사고 발생 여부와 책임의 분담 등을 고려하여 보상액을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의 사고 처리는 보험사와 책임을 분담하는 당사자들 간의 협상에 따라 진행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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