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ul 13.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 54p 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잠시부는 바람에 흔들려서는 안된다.

더 큰 태풍이 기다라고 있다.


한 줄 문장

“약해지지 말아라”

2. 하루 하나 인문학 질문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마음 우체국 교환일기

5.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

6. 매일 아침을 여는 1분의 기적

7. 부모의 어휘력

8.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3 필사


살다보며 큰 태풍이 온다는 것을 아들은 알고 있다. 그래서 오늘 일어나고 생기는 사사로운 일에 무너지고 약해지는 것보다 지나가고 사라지고 또 나타나는 불변의 이치를 삶과 자연에서 해석하는 깊이있는 필사 글을 본다.


그러나 인간이라서 인생이기에 살고 싶은 마음 따라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서는 어찌 모두 다 괜찮다고만위안하라하겠는가 삶에 바람을 타고 한 권의 책을 만나기 까지 수천번의 갈래길을 지나고서야 비로소 한 권을 보며 나의 청춘과 사춘기가 지나온 나를 두드리듯 마음 결이 아파왔다.


한 줄 한 글자 단어에 숨은 지성의 순간들이 가리키는 그 곳에서 내가 찾고 싶은 삶의 질문을 발견하며 그렇게 내가 가는 길만이 내가 머무는 그곳의 걸음이자 출발 일테니 삶의 계절 향기 숨쉬는 바람처럼 또 하루를 타고 건너간다.


2024. 7

고1 필사

아들과 엄마 필사

엄마 필사

대3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손웅정 언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