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ug 27. 2024

고1 대 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100권을 이기는 초등 1 문장 입체 독서법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내 언어의 한계는 내 세계의 한계이다 138p를 읽고

고1 필사


자신이 천천히 가도 망설여도 어느 순간 돌아보면

멀리 가 있다. 그러니 망설일 시간에 앞으로 나아가라.


한 줄 문장

“어디든 가 있을 것이다”

3. 기적의 30 단어

4.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6.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7.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대 3 필사

8. 마음 우체국 아들과 엄마 교환일기


제 8 회부터 출품했었나 올해 <제12회 브런치북 스토리 출판 프로젝트> 시작을 알리는 안내를 받고 그간 준비되어 있던 브런치북으로 몇 편을 응모했다. 어떤 작품은 바로 편집에서 글 수정이 가능하고 어떤 작품은 컴퓨터로 접속해 글을 다시 정리하는 게 나이가 달라진 만큼 숫자를 수정해야 하는 그런 것 말고 많은 작품에 매일처럼 순간을 다 해 쓴 글들이라 바로 글을 등록할 수 있다.


돌아보지 않아도 나는 매일 실천했기에 가능했으며 대가의 걸음대로 걷다 보니 이 길에 내가 도착한다. 책을내지 않아도 마치 매일 책을 쓰는 작가처럼 내가 글을 쓰고 읽고 보며 낭독하는 삶으로 초대해 그간의 살아온 숨결 속에서 이룬 수많은 브런치북을 보며 인문 교양만이 아닌 다양한 장르에 다가가는 일상 창조이며 예술이 바로 내 삶과 글들이 지성과 함께 살고 있다.


더불어 올해부터 김종원 조승우 작가님과의 육아 소통프로그램 인 마음 우체국을 매달 함께 하며 마음 우체국을 경험하며 소개하는 브런치 북까지 계속해서 이어간다. 매달 월간 수료생 혜택 부분이 있어 늘 안내를 받다 보니 링크가 그리 접속이 되어 이달에도 할인받지 않고 신청하려다 다시 할인 금액으로 9월 신청을 해야 했다. 나는 처음부터 할인받기보다 원래 정해진 월간 수강료를 내고 제대로 오래 하는 마음 우체국에서 가치 있는 나와 자녀가 자라는 성장의 시간을 만나고 싶었기 때문이다.


금처럼 소중한 바쁜 시간에도 김종원 조승우 작가님께서 매달 라이브소통 시간을 내주시고 각 가정에서 아이와 부모의 교환일기 쓰기를 이끌어 주시려는 데는 분명 그만의 가치가 담겨 있을 테니까. 내가 가는 길이곧 길이라는 말 항상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께서 가시는 그 길을 따라 매일 걷는 마음으로 내가 살고싶은 지적 세계를 내가 가꾸며 아이와 나의 보다 나아지는 삶의 의식 수준이 성장해 간다.


매일 꾸준한 독서 필사 낭송 글쓰기에 더불어 마음 우체국에서 소통 교환일기를 쓰며 둘째의 고등 시절을 나와 우리가 유연하게 함께 맞이한다.


2024.8

엄마 필사

고1 필사

엄마 필사

대 3 필사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대만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