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Feb 25. 2021

예비 중학생, 고3 아이들의 필사 66.

김종원 저 문해력 공부

문해력 공부 189p. 를 읽고


1. 예비 중학생 아이의 생각


만약 자신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면

자신이 성장하지 못한 것이다.

성장을 했다면 자신을 알 수 있고

자신을 알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

그 예측은 자신이 노력을 멈추지 않는 이상

99.9 % 확정이다.


한 줄 문장

“노력을 멈추지 말아라.”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을 읽고

2. 고3 아이의 생각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매일 공평한 시간이 주어진다.

공평한 시간 속 나는 얼마나 불공평하게

시간을 허비했는지 돌아보고 되짚어보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자.


2021.2.25


나는 사실 아이 하나만 잘 키우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었다. 어쩌면 한 인간으로 태어나 사람으로서 살아간다는 일이 한편으로는 많이 두렵기도 했으니까, 큰 아이를 키우며 모르는 게 많아서 헤매었고 큰 아이에게 저지른 나의 부족한 행동만큼 아파했기에 둘째와의 관계가 더 유연하게 된 거라고 말할 수도 있다. 아파한 만큼 울어야 했고 서로의 가슴에 시린 상처를 남기며 점점 몰아치는 폭풍을 잠재우고 어디로 갈지 모르는 수많은 질문들을 제어하며 이제는 우리가 펼치는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삶에서 찾게 되는 일상의 기쁨이다.


이 모두는 내가 간절히 아니 죽을 만큼 지성이라는 힘에게 노크하며 보낸 시간의 댓가이며 질문에서 발견 한 갈증만큼의 힘이다. 김종원 작가님의 책으로 시작한 사색 여행을 시작으로 나의 아픔과 슬픔 부끄러움까지도 믿고 내려놓을 수 있는 글쓰기 카페 그리고 언제나 작가님만이 알게 하는 지적 충돌? 을 일으킬 정도로 내면과 생각을 일깨우게 하는 20년 전통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가 피와 땀과 눈물로 일구워 낸 언어와 말의 위력이며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하는 생각과 내면의 힘이라는 위대함에서 찾은 영원의 선물이다.


하루 10분이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매일 그렇게 멈출 용기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은 분명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예비 중학생 아이의 필사

고3. 아이의 카톡 필사

엄마와 아이들이 생각을 찾는 유일한 공간입니다.

https://cafe.naver.com/onedayhumanities


매거진의 이전글 예비 중, 고3 아이들의 필사. 6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