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Sep 03. 2024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인문학 일력 낭송

1.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155p 를 읽고

고1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남과의 경쟁 비교에서 벗어나면

자신만의 행복을 찾을 수 있다.

한 줄 문장

“홀로 다녀라”

2.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3. 기적의 30 단어

4. 나의 현재만이 나의 유일한 진실이다 엄마 필사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6.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7. 서로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말 대3 필사


창문을 연 바깥의 기온이 벌써 달라 닫지 않으려면 이불이 필요한 듯 스치는 공기가 부쩍 다르다. 대3 큰 애는 새 학기에 신을 운동화를 온라인 쇼핑을 하며 보다가 가격도 좋다며 같은 브랜드의 내 운동화도 주문했다. 자신은 연핑크 나는 연 민트 색 계열이며 미국 버전이라던가 일반 운동화에서 스타일이 조금 남다른 시그니처 운동화가 딸애가 자취 공간으로 가기전 도착했고 내꺼는 조금 늦게 도착해 사진으로 실제 모습과 배송 완료 인증샷을 보내 주며 다른 밤을 나누었다. 그무엇보다 딸애는 운동화 끈이 리본 스타일이니고 내 운동화에는 뒷꿈치 부분에 리본이 달린 멋진 운동화가 가격까지 좋은 새 운동화를 내곁에 주고 싶었나 보다.


뒤늦게 꼭 만나고 싶은 오늘의 무엇을 보고 처음 글의 순간이 보이지 않아 어디로 가야 하나 오늘의 글이 다시 보일 때 다시 읽고 싶어졌고 퇴근 한 후에도 집안일이 가득하다. 낭송부터 하고 잠시 쉬고 청소기를 돌리다보면 폰이 가까이 있어도 큰 소리에 알림이 들리지 않기도 한다. 마음과 눈으로 뛰어가 본 공간에 힘없이 건너가는 팔의 움직임 에는 다시보니 어쩐지 빠진 공간이 있어 다시 만나는 공허는 내가 놓친건지 먼저 간건지 뒤늦게 확인해가는 순간 마저 쉽지 않다.


대충 청소기 돌리고 욕실 청소 하며 아이들 방 두개는 시간대로 천천히 오가며 치워야 하고 남아있는 글쓰기와 잔업 일까지 모두 시작해야 하는 계속 해야하는 일이 남아 있다.


2024.8

고1 필사

엄마 필사

대3 필사

매거진의 이전글 2024 아름다운 인생을 원한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