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2 대4 아들과 엄마 인문학 홈스쿨링

부모의 감정 어휘력

by 김주영 작가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입니다

https://youtu.be/a3MKN4n4N_Y?si=DcPWv2u_sToeev3o

1. 엄마 아빠의 인생이 마흔부터 진짜 힘들어지는 이유 (살아갈 날들을 위한 괴테의 시)

2. 엄마 아빠의 인생이 오십 이후에 오히려 더 힘든 이유

3.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송

(8분 18초)


1. 부모의 감정 어휘력 엄마 필사

2.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고2 필사

3. 기적의 30 단어 15p 를 읽고 고2 필사


개나리와 화분은 서로 주고 받는 것이다

두언어와 비슷한 꽃의 범주에 집이 속한다

개나라와 화분의 서로의 집이다

4.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아들과 엄마 필사

5. 마음 우체국 교환 일기 아들과 엄마 필사

6. 부모의 감정 어휘력


나의 가치는 내가 정한다

''내 자신이 바로 브렌드다.''

​(6년 전 오늘 글중에서)

김종원 작가님은 며칠전 '김 종원 인문 사색 시리즈'라는 책을 만들고 싶다고 하셨다. 경력자만 뽑는 곳에서 신입은 지원할 수 없기에 다른 관점으로 그 일에 대해 치열하게 사색하라고 하셨다. 안에서 할 수 없으면 밖에서 배우고 무언가 하고 싶다면 그것에 대해 그 만큼 아니 더 더 사색하라고 하셨다.

''그대가 주인공이라 믿고,생각하고,행동하는 한 세상의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그대의 것이다.''

지성 김 종원 작가님은 글만 쓰고 싶으셔서 대학교 4학년 2학기에 과감하게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고 자퇴를 하셨다. 그리고는 2019년 당시 25년이 넘은 시간동안 글을 쓰셨다. ​​세상이 정한 규정에도 발상의 전환,그리고 기회가 올거라는 기분나는 강한 현실을 이끄는​

샮에 글을 쓰고 계시니까.

그래서 나 또한 무한한 희망속에 넘치는 기대를 한다. 역시 좋은 사람들 곁에 있으면 좋은 동기와 행운을 함께 누리게 된다. ​나는 김 작가님의 '말의 서랍'이라는 책을 읽으며 김 작가님의 집에 자주 오던 택배기사 청년의 이야기를 읽고 바로 그 다음책을 선택할 수 있었다.

유심한 작가님의 눈에 그 청년이 우울해 보였고, 심각한 상태를 감지 하실때쯤 작가님께서는 책 두권을 싸인까지 정성스레 하시고는 준비해 주셨다.

(생각 공부의 힘)(사색이 자본이다)ㅡ김 종원

시간이 없어도 꼭 읽어 보시라고 했고 그 청년은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돌아갔다. 그리고는 오지 않았는데 며칠 후 우체통에 그의 사연과 함께 택배배달로 당장 돈을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정말 원하는 일을 하기위해 잠시 자신의 시간을 보내겠다고 했다. 작가님의 책 내용도 좋았지만 사실 그에게 힘을 준건 작가님이 사인한 책에 써준 한 줄 문장을 6년이 흐른 후 최근 내가 찾고 싶던 한 줄 문장을 다시 발견해 보며 이 글을 다시 찾는다.

'당신의 열정적인 모습이 참 멋져요.''​

그 청년의 집안 사업실패로 가정이 어려워졌고 엄마는정신 병원에 아빠는 알콜중독으로 희망이 없는 삶 속에서 점점 힘을 잃어가고 있었다. 김종원 작가님의 유심한 시선으로 아프고 혼란스러운 시기를 보내는 청년이 삶을 다시 바라보는 전환의 계기가 되어 지금은 어딘가에서 잘 살고 있으리라 나 또한 간절하게 소망하는 글을 마주했었다.

나의 첫 시작 '말의 서랍'을 읽고 그 다음 작가님의 책을 한권씩 차근하게 읽게된 동기는 그 청년을 바라본 우리 작가님의 따스한 시선 때문 이었다. 세상에는 읽어야할 좋은책이 많다. 그러나 책 속에 담긴 인간을 향한 순수한 사랑이 느껴질때 우리는 감동의 눈물을 흘리게 되지 ​나 또한 사람을 향한 깊고 순수한 유심의 내면 사색에서 우러나는 기품있는 작가로 거듭날 것이다 다짐했었다.

내 삶이 일상이되어 증명할 수 있도록 하루하루 진실하게 성실한 열정과 사색 기품으로 자기만이 결정할 수 있는 나만의 가치 있는 브렌드는 언제나 내가 만든다.

''내 가치와 내 브렌드는 결국 내가 창조하는 일상에서 태어나 자라는 것임을 꼭 기억하자.''

(2019.6.21)

2025.6 김주영 작가

#김종원작가님 #빛나는나의별 #발상의전환

#말의서랍 #사색이자본이다 #생각공부의힘

#아이를위한하루한줄인문학 #부모인문학수업


https://m.yes24.com/goods/detail/147578061

엄마 필사

고2 필사

아들과 엄마 교환일기 다이어리 필사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화가 나도 굳이 복수하려고 하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