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영 Jun 27. 2024

83. 내가 만난 100인

그녀의 한마디.

학원강사를 접고 또 다른 일에 도전해 보기로 했다.


해외에서  한번 일을 해 보는 것이다.


2006년 두바이는 아직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저 중동이라는 미지하고 생소한 나라였다.

사막 한가운데 있는 호텔에 취직한 친구는 늘 심심하다며 투덜거렸다.


"기영, 언제 놀러 올 거야? 빨리 와! 내 주변에 마음 되고, 시간 되는 애는 너밖에 없어!"

"이번 계약만 끝나면 갈게. 조금만 기다려!"


그 말이 끝나자마자 두바이 숙박을 검색했다. 세상에 물가가 어마무시했다. 평균 숙박비가 1박에 100불이나 했다.(당시 다른 나라의 숙박비 3배였다.) 여느 나라들처럼 할인적용되는 것 또한 하나 없었다. 이렇게 융통성 없는 나라에서 한 달을 여행하려면 숙박비만 300만 원이 넘었으며 거기에 항공료와 생활비까지 더해지면  500만 원이 훌쩍 넘었다.


"현주야~ 이렇게는 여행 못해! 내가 좀 더 벌어서 가던가. 아님 그곳에서 아르바이트라도 해야 할 판이야."

"아르바이트? 이 사막 한가운데서 한국여자가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가 있긴 할까?"

"너희 호텔에서 설거지라도 해야 하나?"

"한국에서도 안 하는 설거지를 두바이에서 한다고?"

"정 안되면 그렇게라도 해야지. "


정말이었다. 당시 나는 그런 각오였다. 안되면 뭐라도 해서 돌아와야 했다. 그런데 그때였다.


"아! 너, 여기 와서 국어과외 한번 해봐. 한인들이 제법 많이 살아. 그래서 여기 수학과외 하는 분이 딱 한 명 있는데 수요가 장난이 아니래. 확실한 건 아니지만 뭐~"

"그래?"


그렇게 솔깃해진 나는 한인홈페이지를 들어가 여기저기 둘러봤다. 딱히 국어선생님을 찾는 이는 없었다. 그래도 혹시 몰라 직접 글을 올려보았다.


"특급 국어선생님!! 두바이에 뜨다!"


그런데 이런 무모한 젊은이의 도전을 그대로 받아주듯 다음날 그 광고 앞에 HOT 이 붙었고, 조회수가 장난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음날에는 메인광고로 상위그룹에 자리매김을 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댓글은 단 한 줄 뿐이었다.


"언제 오시나요? 국어 선생님은?"

"9월 24일입니다."


나는 도착 날짜를 입력했다. 그 이후 아무런 답이 없었다.

이렇게 답도 없는 곳에 나는 뛰어들었다.



현주를 뺀 나머지 친구들은 모두 당황해했다.

"두바이? 거기가 어디야?"

"사막?"

"중동? 아랍국가?"

"사막 한가운데 사람을 생매장시킨다는 그곳?


응원보다 걱정이 몇 배나 넘쳐났지만 그럼에도 출국날짜는 3일 앞으로 다가왔다. 그래도 다들 만나면 밥도 사주고 따뜻하게 안아주었다. 그중 친구 K는 백화점 식품관으로 나를 데리고 갔다.


"지금부터 30분 줄 테니 필요한 거 무조건 다 담아. 가격 상관없이 그냥 30분 안에 필요한 거 다 담아."

"거기도 사람 사는 곳이니 있을 건 다 있대."

"29분 남았다. 빨리 고추장, 라면, 김 이런 거 담아야 하지 않겠어?"

그렇게 30분이 지나고 그녀는 나에게 10만 원이 넘는 돈을 썼다.

카드 결제를 마친 그녀가 사인한 영수증을 지갑에 구겨 넣으며 내 눈을 보고 말했다.


"기영아! 당장 내일이라도 네가 공항에서 '나 도저히 자신 없어서 못 가겠어'라고 말해도 나는 아무 말하지 않고 너를 받아 줄 수 있어. 그러니까 언제든지 힘들면 그냥 돌아와도 돼. 알았지?"


보석 같은 한마디를 던진 자.

아직도 보석같은 한마디를 간직한 자.

꺼내볼 때마다 따뜻함에 빛이 난다.


매거진의 이전글 82. 내가 만난 100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