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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세무사 Mar 04. 2024

Chapter1. 사업자형태 정하기(5)

사무실 구하기

일반 상가


아무리 비용이 많이 나가도 사업장의 위치와 공간이 중요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식당이나 카페, 병원, 약국, 꽃집, 헬스장 등 고객들의 방문이 중요하거나, 세차장처럼 특정 장비가 필요한 업종이 이에 해당한다. 또는 사업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임직원들이 늘어난다면 일반 사무실을 구해야 한다. 다만 공유오피스의 장점으로 언급한 부분들이 일반사무실에서는 단점으로, 일반사무실의 경우 인테리어, 책상, 의자 등 집기 비품 구매도 해야 하며 인터넷, 전선 연결, 가구 배치까지 사업장을 준비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첫 사업을 준비하는 예비 대표님이라면 일반 사무실을 구할 때 중개수수료와 관리비, 권리금, 부가가치세를 놓칠 확률이 크다.


참고사항: 권리금 비용처리

권리금은 비용처리 가능한 항목이다. 따라서 권리금을 지급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때 잊지 말고 비용으로 인식해야 한다. 비용을 잘 챙기는 것이 절세의 지름길이다.


참고사항: 월세 비용처리

월세를 비용처리받기 위해서는 그리고 부가가치세 신고 시 공제 또는 돌려받기 위해서는 임대인에게 임대료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임대인 중 세금계산서를 종이 세금계산서로 발행해 주는 분이 있으므로, 부가가치세 신고 기한 때 잊지 말고 세금계산서를 챙겨야 한다. 비용을 잘 챙기는 것이 절세의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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