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작가 Oct 25. 2023

스타트업 게시판이 있으면 좋겠다

스타트업 커뮤니티

스타트업 창업은 도전의 연속이자 망할 확률 95%에 이르는 위험한 모험이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외롭고 답답함에 하소연 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이 도전적인 여정에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스타트업커뮤니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스타트업 세계는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데요. 투자가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다 한순간 끊기기도 하고요. 경제 변화에 참 민감한 분야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정부지원 예산도 1년 사이 축소되거나 삭감되기도 하니까요. 창업자끼리 알고 있는 지원사업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만 해줘도 사업 방향을 잡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창업자들의 실패 경험 스토리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요.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 창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거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와 같은 절차를 밟지 말라며 친절히 도와주고자 하는 창업자도 있으니까요. 


창업자들과의 대화는 정신적으로도 힘이 됩니다. 나만 외롭고 힘든게 아니구나. 위안도 잠시나마 받을 수 있고요. 저마다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보고 있자면 마음을 다잡는 동기가 되기도 합니다. 직원들이나 가족들에게말할 수 없는 고충을 서로 터놓을 수도 있거든요.


창업자들끼리 만나면 자연스럽게 사업 이야기가 오가는데요. 다른 창업자들의 성공 이야기는 동기부여가 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커뮤니티는 지식과 경험 공유, 문제 해결, 그리고 감정적 지원을 통해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창업시작을 만든 이유이기도 하고요. 창업시작 커뮤니티에서 사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조금이라도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개발자가 되기 위한 교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