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보유할지, 매도할지의 기준을 정하자
투자한 돈의 절반을 잃어버리면서 느낀 것이 한 가지 있다. 명확한 매도 계획이 없는 투자는 천국과 지옥을 오가게 한다는 것이다. 투자를 하다보면 주식이 많이 떨어지기도 하고 많이 상승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주식이 떨어지면 기분이 안 좋고 주식이 올라가면 기분이 좋을 거라고 말이다. 하지만 이 말은 맞을 때도 있고 틀릴 때도 있는 불확실한 답이다. 예를 들어 예전에 실제로 투자했던 종목의 그래프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거의 들어본 적이 없을만한 루시드라는 회사의 주식이지만 이 주식으로 100% 정도의 수익을 기록했다.
매수했을 때부터 매도할 때까지 주식 가격이 얼마나 급격하게 요동치는지 보이지 않으신가요? 그래프로는 주식 할 때의 감정이 느껴지지 않치만 저 때 30% 이득을 보다가 폭락하여 -30%까지 손해를 본 적이 있었다. 정말 이 시기에 어떻게 해야될지에 대한 사전 계획이 없었으니 천국과 지옥을 오가는 느낌이었다. 9월 1일을 기점으로 급격이 상승하면서 하루에 30% 넘게 상승하는 말도 안되는 모습을 보이면서 불과 2달만에 17$에서 55$까지 200% 넘는 상승이라는 말도 안 되는 모습을 보여줬다. 진짜 주식을 하면서 처음으로 주식 시장의 광기를 느껴보았다. 매일 주식 가격이 올라서 기쁘면서도 언제 이 주식이 떨어질지 언제 매도해야할지 불안한 나날을 보냈다. 다시 이 글의 첫 줄에서 말 한 것을 상기해보자. '명확한 매도 계획이 없는 투자는 천국가 지옥을 오가게 한다.'이다. 나는 루시드라는 주식을 매수했지만 '언제', '어느 가격에', '왜' 매도할지에 대한 계획 없었다.그냥 미래 전망이 있어 보이는 주식이기에 매수했다. 호재가 있었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말도 안 될 정도로 상승하는 광기 어린 장에서 '언제, 어느 가격에, 왜' 매도 할지에 대한 계획이 없으니 불안하기만 했던 것이다. 나는 이러한 미친 상승장이 계속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47$에 팔았다. 그리고 매도하고 얼마 되지 않아 폭락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7$에 거래되고 있다.
분명 나는 좋은 가격에 매수하고 좋은 가격에 매도했다. 하지만 이건 단순히 초심자의 행운에 불과하다. 이러한 경험을 방금 소개한 주식 말고도 다른 주식들에서 비슷한 경험을 하면서 앞으로 매수하기 전에 일단 보유해야 하는 이유와 언제, 어느 가격에, 왜 매도 할지에 대한 계획을 미리 세우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미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서도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명확하게 하지 못하거나 매도해야 한다고 판단한 주식들을 손해를 보고 매도했다.
현재 보유했던 여러 종목들은 다 정리하고 3가지의 주식들만 남겨놨다. 그 중에서 1가지 주식의 출구 전략에 대해서 소개해보겠다.
1. Upstart
이 주식은 쉽게 설명해서 AI를 통해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 중에서 리스크가 낮은 사람들을 골라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중계해주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한 때 매출과 순이익 모두 작년 대비 100%가 넘는 성장을 보여주던 회사이지만 고금리 시대에 대출이 줄어들면서 매출, 순이익, 마진 역시 급격히 낮아지면서 주가가 고점대비1/20까지 갔었다. 현재 -50% 손해를 보고 있지만 2025~2026년 다시 금리가 1~2%까지 내려오면 이전의 경험을 토대로 매출, 순이익, 마진 모두 이전과 비슷한 정도까지 올라갈 거라고 판단하였다. 이 상승기가 오고 나서 매출 성장률이 둔화되기 시작할 때 주식을 매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앞으로 4~6년 정도 더 매수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처럼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는 자기 나름의 언제, 왜 매도할지에 대한 기준이 있어야지 주식이 오르고 내림에 있어서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장기적으로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다. 항상 투자 전에는 출구 전략을 세우고 투자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