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 문제는 가족이라고 할지라도 사이가 서먹해지고 다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사이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배다른 형제라면 더욱더 큰 갈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내 부모님이기 때문에 많이 가져가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방의 상속권을 인정해 주지 않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나의 몫을 지키기 위해서 적극적인 법률 대응이 필요합니다.
이복 형제 상속으로 재산이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면 개인적으로 대처하지 마시고 변호사와 함께 전문적인 대처하시기 바랍니다.먼저 법적으로 자녀와 배우자가 맞는지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다양한 가족 형태가 생겨나면서 절차가 보다 복잡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고 난 후에야 이복 형제 상속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전에는 미처 몰랐으나 이러한 가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만으로도 굉장한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는데, 여기에 이복 형제 상속 문제가 겹친다면 굉장히 힘든 상황이 생깁니다.
각자 자신이 가장 많이 받아야 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타협이 없고 분쟁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분배 절차가 시작되기 전에 법적으로 실제 자격과 권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먼저입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의 등록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서개인 정보를 기재한 증명서류
바로 가족 관계 증명서를 확인해야 하는데, 법적으로 자녀와 배우자만 상속권이 부여되기 때문에 해당 서류를 확인하여서 자녀로 확인된다면 분할을 해주는 것이 맞습니다.법적으로 상속되는 비율은 얼마일까요?상속분에 따라서 재산을 똑같이 나눠 가진다고 하면 각자 동등하게 1씩 나눌 수 있습니다. 다만 배우자는 공동 상속인보다 2분의 1을 더 인정해 주기 때문에 총 1.5의 지분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반드시 정해진 이 비율에 따라서 나눌 필요는 없으며, 모든 상속인이 동의한다는 전제하에 자유롭게 나눌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 한 사람이라도 동의하지 않는다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이복 형제 상속이 아니라 친자녀가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는 법적으로 자녀로 등재로 돼 있으면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가 더 많은 지분을 더 받아야겠다고 한다면 충분한 협의를 통해서 대상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기여분 인정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존재를 몰랐던 이복 형제 상속으로 분배에 대한 문제로 첨예하게 다투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법적으로는 동일하게 권리가 있다고 인정받을 수 있으나 가족으로 함께 살아온 시간이나 실제로 인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은 재산을 나누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이 생깁니다.
대화가 되지 않고 협의점이 찾아지지 않는 경우라면 재산 분할 심판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지분을 법원의 심판받아 지정하는 과정이며, 자신의 지분을 높이기 위해서 기여분 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특별히 기여한 사람이 더 많은 몫을 받을 수 있도록 인정해 주는 것입니다.다만 지속적으로 간병해 왔거나 생계 유지에 큰 도움을 줬다면 지분율을 인정받을 수 있으나 단순한 부양이나 경제적 지원은 인정받기가 다소 까다롭습니다.
개인 주장을 통해서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증거를 통해서 입증해야하는만큼 변호사와 함께 철저하게 준비하여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이복 형제 상속은 서로가 치열하게 대립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만만히 볼 문제는 아닙니다. 유산은 한정되어 있고 상대방이 기여분이 있다면 나의 몫이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대화가 더 이상 되지 않고 문제가 크게 번졌다면 법률 전문가를 통해서 중재 또는 협의를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나의 기여분을 인정받고 정당한 몫을 지키기 위해서 개인적으로 대응하지 마시고 변호사와 함께 전문적으로 대처하여서 나의 재산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