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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요소 : ALT TXT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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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이프마크



이미지는 그 자체로 직관적이기에 고객들이 상품을 이해할 때 큰 도움을 줍니다. SEO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잘 쓰인 이미지는 글로만 설명되었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설득력을 가지고 옵니다.


그렇다면 SEO에서 반드시 필요한 이미지 최적화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이미지 alt txt입니다.


이미지 alt txt는 이미지를 대체하는 문구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미지 대체 텍스트라고도 불리는데 다음과 같은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d99qS2XUmpJyXVnfmogIJl1mwVYJVpQI0y4Jcd2G7FyePtKGWkcOsKx-LGCABY5UPCaKnp0enI7P1FDIpdYW8fVWoD2PrN2NoM1zVTc3I60YSaMYn7HIdlvojSbGH3X1x7T1VkR4


이미지 alt txt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엔진이 이미지의 그림을 인식하지 않고 대체 텍스트로 인식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alt txt가 없이 이미지만 있을 때는 검색엔진에 의해 누락되기 쉬운데 구글 같은 경우는 이미지 검색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반드시 alt txt 를 설정해야 합니다. 이미지 검색을 통해서도 트래픽 유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검색 순위를 높이고 웹 페이지의 트래픽이 증가되면 자연스레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돼 많은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SEO에 있어 좋은 이미지 설정에는 뭐가 있을까요?


첫째 이미지 파일 자체에 타겟 키워드를 포함해 네이밍 해야합니다. 컴퓨터에 저장한 이미지 파일에 적절한 네이밍을 한 후 업로드를 하면 키워드가 포함된 채로 이미지 URL의 일부가 됩니다. 이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크롤러가 이미지를 참조하는 데 파일 이름도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둘째 alt txt 안에 들어갈 설명을 핵심적인 키워드를 포함해 디테일하지만 짧게 작성해야 합니다. 단순히 단어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추가적인 설명을 붙이는 편이 좋습니다. 그냥 '강아지"보다는 '산책을 하고 있는 보더콜리'정도의 디테일함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일수록 검색엔진이 이미지를 올바르게 가져가기가 쉬워집니다.


구글의 올바른 alt txt 작성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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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강아지에 대한 짧고 디테일한 설명이 제일 좋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는 125자 이하로 자르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미지와 alt txt는 반드시 관련이 있어야 합니다. 그림과 설명이 다르면 잘못 유입 된 검색엔진 이용자들의 혼란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 파일 형식을 잘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PNG는 품질이 좋지만 파일 크기가 커 불러오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JPG는 품질이 좋지 않지만 크기가 작아 불러오기가 빠름으로 SEO에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업로드 시간을 빠르게 유지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나치게 품질이 낮을 경우 잠재고객들에게 좋지 않은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적절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글을 읽는 것보다 이미지로 이해하는 일이 더 빠르다고 합니다. 이미지에 alt txt를 잘 사용해 더 많은 잠재고객들을 모셔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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